[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물 좋은 펜션이나 민박집 가셔서 재밌게 노시지, 왜 멀리 괌까지 오셔서 나라 망신시키십니까? OO생명은 제가 잘 모르지만, 앞으로 잠재 고객 한 명 놓치셨네요.”
지난 16일, 휴양지로 유명한 괌에서 국내 보험회사 직원들의 새벽 고성방가로 인해 피해를 봤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때는 지난 17일 오전 3, 4시 무렵이었고 장소는 힐튼 호텔 숙소 안이었다.
지난 20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피해담을 게재한 A씨는 “잠결에도 들리는 익숙한 한국말들이었다. 자기들끼리 복도서 하는 말이 너무 커서 방 안에 있는 제게도 그대로 들렸다”고 회상했다.
A씨에 따르면 당시 복도에선 ‘어디로 갈까?’ ‘너 몇 호인데?’ 등 큰 목소리가 울려 퍼졌고 얼마 후엔 맞은편 방 안에서 단체로 떠드는 소리에 잠을 잘 수가 없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술과 음식을 방에서 다 같이 먹는 소리였다. 물론 놀러 와서 먹을 수 있다. 친한 사람들끼리 얼마나 재밌겠느냐”면서도 “그래도 호텔이라는 곳의 매너는 지켜야 하지 않겠습니까? 옆 방에 누가 자고 있는지도 모르는데 왜 다른 사람들 잠을 방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할까요?”라고 반문했다.
다음날 호텔 로비서도 단체 한국인 관광객들을 만났는데, 유난히 높은 톤의 왁짜지껄한 대화가 귀에 거슬렸다. 새벽에 복도 및 객실서 고성방가했던 보험회사 단체 관광객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의심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는 “정말 에티켓이 아쉽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여럿이 모이면 더 용감해지고 무식해지는 한국인들, 주변 시선이나 매너는 아예 무시해버리는 습성은 꼭 고쳐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2024 OO생명 FC영업본부 하절기 컨벤션’이라고 적혀 있는 플래카드 사진을 한장 첨부했다. 컨벤션 일정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로 표기돼있다.
해당 글엔 “진짜 중국인들 떠드는 거 한번 당해보시면 아마도 한국 사람들은 양반이라고 느끼실 것이다. 업무상 중국 출장이 많은 편이라 접하는 횟수도 많은데 지금은 ‘그려러니’ 하고 지나가지만, 상상 초월할 때가 많다”고 거들었다.
이 외에도 “솔직히 괌까지 안 가도 국내 단체로 운영되는 골프장만 가도(많다). 어딜 가나 단체만 모이면 다들 엉망진창이 되는 듯싶다” “96년도에 저 회사 괌에서 똑같은 광경 목격했었는데 아직도 저런다고?”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선 안 새겠느냐?” 등의 비판 목소리가 이어졌다.
한 회원은 “오랜만에 부담없이 직원들끼리 공짜로 놀러갔는데 이해된다. 저 정도 노티켓은 눈감아줍시다”라며 “괌이야 공항서부터 엄마, 이모, 고모…그냥 한국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반면 A씨를 비토하는 듯한 뉘앙스의 댓글도 눈에 띈다. 한 보배 회원은 “잠재된 고객. 마음 심보가 갑질 꽤 하던 분 같다. 만약 본인이 가입돼있었으면 민원을 얼마나 넣으려고…”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사실 해외여행서 여행객들이 겪는 한국인들의 고성방가 논란은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특히 여름 휴가철인 7~8월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남아시아 베트남이나 태국 등의 휴양지서 겪었다는 피해담은 십수년 전부터 현재까지 끊이지 않게 제기되고 있다.
앞서 여행 전문 커뮤니티엔 ‘지금 이 시각 아미아나에서 고성방가 한국인’이라는 제목으로 “너무 화가 나서 여기저기 카페에 적고 있다. 이글 보게 된다면 제발 다음 여행 때는 지킬 거 지켜주세요”라고 호소했다. 글 작성자는 “신랑도 깨고, 복도 나가봐서 어느 방인가 찾아봤지만 잘 들리지 않았다”며 “발코니 열어보니 소리가 들리는 거 보니 윗층 쪽이나 아래쪽 같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누군가가 노래 불러서 못 자겠는데 제가 다 아는 노래 부르고 있는 걸 보니 한국인인 건 분명하다. 중국인이라고 확신했었는데 지금은 ‘아~~아~~’ 소리도 질러주고 있다고 리셉션에 전화했다”고 털어놨다.
중세의 멋진 건물과 맥주로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 유럽 체코의 수도 프라하에선 늦은 시간 취객들의 고성방가로 인해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야간 펍투어’를 금지시키기도 했다.
이 같은 행태는 지난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 이후로 급격하게 증가했다. 일부 여행객들의 늦은 시각까지 음주 후 고성방가 등의 몰지각한 행태로 일부 한국인 관광객들에겐 ‘어글리 코리안’이라는 꼬리표마저 붙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일부긴 하지만 여행지서 단체 여행객들이 큰소리로 떠들거나 주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며 “호텔 등 숙박 장소뿐만이 아니라 식당, 버스 등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공간에선 타인에게 불편함을 느끼게 해선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가끔 서비스를 받는 입장이라고 직원에게 알아듣지 못하는 한국말로 ‘야’ ‘어이’ 등의 반말투로 막 대하는 분들을 가끔 보곤 한다”며 “특히 동남아시아 여행객에게 자주 볼 수 있는데, 동등하다는 생각을 갖고 상대방을 존중한다면 좀 더 기분 좋은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21일,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해당 보험사는 동양생명으로, 해당 날짜에 괌 행사를 가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사가 업적 우수자분들을 모시고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괌에서 진행했던 컨벤션 중 있었던 일로 인해, 해당 호텔에 투숙 중인 분들께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먼저 사과를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관계자는 “당시 비행기 연착과 입국심사 지연 등으로 당사 인원들(160여명)의 호텔 입실이 지적하신 시간 대에 진행됐고, 많은 인원이 도착해 이동하는 과정서 같은 층에 투숙하시는 분들께 불편을 끼치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어 “회사 측에서는 사전에 이런 상황을 고려해 호텔 측에 미리 타 투숙객 분들께 불편을 드리지 않는 방향으로 방 배정을 요청드렸지만, 호텔 사정상 전 객실을 요청한 대로 배정하는 것이 어려웠던 같다”며 “해당 일 같은 층에 투숙하신 분들께 불편함을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당사는 관련 주의사항을 명확히 주지해 향후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매년 이 같은 우수 사원 포상의 일환으로 단체 해외여행 등의 일정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동양생명은 홈페이지를 통해 ‘수호천사 동양생명’이라는 슬로건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는데 이번 논란과는 거리가 너무 먼 타이틀이 아니냐는 냉소도 나온다. 실제로 동양생명 이문구 대표이사는 홈페이지 인사말을 통해 “여러분들의 신뢰를 받는 ‘건강과 행복을 지키는 수호천사’가 될 수 있도록 변함 없는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며 “고객님의 수호천사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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