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부기장이 바라본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

동일 기체 경험·5년 차 경력
‘내부 유독가스 설’에 무게

[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관련 각종 원인에 대한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현직 부기장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기내 유독가스 유입설을 제기해 주목받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 지난 29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엔 ‘현직 부기장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 A씨는 5년 차 부기장으로, 사고 기종인 보잉 737-800을 직접 운항한 경험이 있다고 밝히며 자신의 견해를 조심스레 전했다.

A씨는 먼저 “최초(사고기가) 풍향에 맞춰 01 활주로로 정상적으로 첫 번째 착륙을 시도하던 중, 최종 접근 단계서 버드 스트라이크(조류와의 충돌)를 겪었을 것”이라며 “엔진 이상이 감지되면 절차에 따라 복행(착륙을 포기하고 재상승) 절차를 밟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공개된 영상서도 우측 엔진에 불꽃과 연기가 나는 장면이 확인되는데, 엔진 한쪽이 꺼져도 다른 한쪽으로 유압 시스템이 작동해 에일러론이나 랜딩기어 같은 조종면은 사용할 수 있다는 게 A씨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다만, 확실치 않지만 버드 스트라이크의 충격이 유압 전달 부분에 영향을 끼쳤다면 이상이 생길 수 있다”면서 “만약 그렇다 하더라도 절차에 따라 APU(보조동력장치) 등 비상 전력으로 유압을 전달할 방법은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유압이 살아 있고 급선회가 가능했고 정상적인 절차(연료 소모 후 동체 착륙)를 생략하고 바로 동체 착륙을 시도해야 할 만큼의 긴급 상황이라면, 엔진 화재로 발생한 유독가스가 기내로 유입됐을 가능성을 의심해볼 만하다”고 추론했다.

A씨의 분석에 따르면, 버드 스트라이크 직후 화재로 인한 유독가스가 조종실로 급격히 들어오면서 순간적으로 조종 불능 상태가 찾아왔고, 그로 인해 매뉴얼대로 연료와 속도를 조절할 틈조차 없이 ‘메이데이’(조난 신호)를 선포하고 급선회를 통해 동체 착륙을 시도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물론 정확한 사고 조사가 이뤄져야겠지만 현재까지 나온 정보를 토대로 분석한다면 이게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라며 “공항공사나 항공사에선 이런 상황을 가정해 버드 스트라이크 사고 예방을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하지만 이번 사고는 최악의 상황이 겹친 너무나 안타까운 악재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끝으로 A씨는 랜딩 영상을 언급하며 “기장님이 마지막까지 기체를 어떻게든 제어하려 애쓴 흔적이 보인다”며 “이 안타까운 참사가 조속히 수습돼 유족분들의 마음이 얼른 추스려지길 바란다”고 애도했다.

해당 분석 글을 접한 보배 회원 대다수는 A씨의 주장이 일리 있다고 공감했다.

잠O 회원은 “얼마나 급했으면 절차 다 생략하고 동체 착륙을 했을까 싶다”며 “유독가스나 피랍 등 기타 조종실의 외부 압력 외에는 설명이 안 되는 듯싶다”고 공감했다.

또 다른 회원은 “랜딩기어 수동조작에 2분 정도 (시간이)소요되는 데 그것조차 할 시간이 없었던 거라면 아마 조금씩의 복합적인 문제가 결합된 사고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반면, A씨의 분석에 의문을 제기하는 회원도 있었다.

치O 회원은 “그럴싸하나 유독가스의 유입은 좀 와 닿지 않는다”며 “산소마스크나, 기체 내 공조시스템이 있을 텐데 수분 안에 목숨을 걸고 랜딩기어를 작동시킬 만큼의 급박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까?”라고 반문을 제기했다.

이에 A씨는 “산소마스크는 기본적으로 고도차로 인한 긴급한 산소 부족 시 사용한다. 비상 마스크로 공급되는 산소 자체를 엔진으로 유입한 공기로 만든다”며 “필터가 설치돼있지만 유독가스 생성량이 많아 무용지물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사고기의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등 블랙박스 자료를 분석해, 조종사가 비상을 선언하고 복행을 결정하는 과정과 활주로를 넘게 된 구체적 경위를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다.

<jungwon93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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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변은 없었다”<br> 이재명, 21대 대통령 당선

“이변은 없었다”
이재명, 21대 대통령 당선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이재명 대통령 후보가 4일, 전날 전국적으로 실시됐던 제21대 대통령선서서 49.42%(1728만7514표)의 지지를 받아 당선을 확정지었다. 오전 5시 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개표가 100% 완료된 상황서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 41.15%(1439만5639표)를 8.27%의 차이로 따돌리고 정권교체에 성공했다. ‘골든 크로스’로 접전을 펼칠 것이라는 국민의힘 예상과는 달리 다소 여유 있는 표 차이로 승부가 갈렸다. ‘40대 기수론’으로 관심을 모았던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는 8.34%(291만7523표)의 지지를 받는 데 그치면서 선거비용 절반을 보전받을 수 없게 됐다. 권영국 민주노동당 후보는 0.98%(34만4150표), 무소속 송진호 후보는 0.10%(3만5791표)를 기록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개표 초반부터 우세를 보였다. 30%의 개표 상황서 이미 지상파 방송 3사는 그의 당선 유력을 보도하기 시작했으며 오후 11시40분경에는 당선이 확실시된다고 보도했다. 이 대통령은 과반 특표는 실패했지만, 총 1728만여표를 받으며 역대 대선 최다 득표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지역별로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해 광주, 대전, 세종, 충청, 전라, 제주 등 전국 다수 지역서 1위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대선서 이 대통령 당선의 원동력은 다름 아닌 서울, 세종, 충청권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지역들은 지난 20대 대선서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밀렸던 데 반해 이 대통령은 모두 김 후보에게 우세인 것으로 집계됐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 이재명 47.13% VS 김문수 41.55% ▲경기 이재명 52.20% VS 김문수 37.95% ▲인천 이재명 51.67% VS 김문수 38.44%로 이 대통령이 모두 앞섰다. ‘캐스팅 보터’로 불리는 대전·세종 및 충청권에서도 충남 47.68%, 충북 47.47%를 기록해 김 후보에 우위를 보였다. 세종서도 55.62%를 얻어 김 후보(33.21%)와 큰 격차를 보였다. 지역별로 보면 ▲대전 이재명 48.50% VS 김문수 40.58% ▲세종 이재명 55.62% VS 김문수 33.21% ▲충남 이재명 47.68% VS 김문수 43.26% ▲충북 이재명 47.47% VS 김문수 43.22%로 각각 집계됐다. 윤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인한 파면으로 열린 조기 대선 성격상 국민의힘 입장에선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평가가 나왔던 바 있다. 이런 연유로 과연 김 후보가 이 대통령과의 지지율 격차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적잖은 관심이 쏠렸다. 무엇보다 비상계엄의 여파를 직격으로 받을 수밖에 없었던 서울 및 수도권 유권자들의 표가 이 대통령에게로 향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 대통령은 오전 12시가 넘어 인천 계양구 자택서 나와 배우자 김혜경 여사와 서울 여의도 소재의 더불어민주당 당사로 이동해 선거대책위원회를 찾아 격려했다. 이후 국회의사당 앞에 마련돼있는 연단에 올라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기도 했다. 그는 대국민 연설을 통해 “다시는 군사 쿠데타가 없도록 반드시 지켜내갰다”며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회복시키는 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일, 평화롭고 공존하는 안정된 한반도를 만드는 일을 나머지 사명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를 지지하지 않은 그분들도 대한민국 국민들이다. 혐오와 대결을 넘어 존중하고 공존하고 협력하면서 함께 어우러져 행복하게 살아가는 진정한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앙선관위가 당선인을 선언하면 공식적으로 대통령 임기 및 직무를 시작하게 된다. 북핵 문제를 비롯,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의 관세 정책, 선거로 인한 국론 분열, 민생 경제 등 이 대통령이 앞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산적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