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 남이사…개 편한세상? ‘개모차’를 아십니까?

2019년 대비 판매량 4배 폭증
출산률 감소→반려동물 인구 ↑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유모차를 끄는 중·장년층의 여성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아파트단지 등 주택 밀집지역은 물론이고 인근 공원이나 유명 놀이공원서도 심심치 않게 목격된다. 장시간의 야외활동이나 이동을 위해 어린 아이를 등에 업거나 오래 걷게 할 수 없는 경우 태워 이동하는 것이다.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유모차 안에는 갓난 아기부터 걸음마가 서툴러 보이는 어린 아이들이 있다.

몇 년 전부터일까? 어린 아이들이 앉아 있어야 할 유모차에 다름 아닌 고개를 내밀고 있는 ‘개’들의 모습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이를 두고 ‘개모차’(개+유모차 합성어)라는 표현도 나왔다. 격세지감도 이젠 옛말이 됐다. 개모차를 끄는 연령대는 점점 낮아지고 있는 반면, 목격 횟수는 눈에 띄게 증가했다.

목격 장소도 인근 공원서 지역 대형 마트나 카페 등 사람이 모이는 곳으로 보다 광범위해졌다. 

엄밀히는 유모차와 개모차는 제품이 따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개모차는 모양도 햇빛 등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한 차양막이 설치돼있는 유모차와는 달리 일부만 가릴 수 있도록 제작됐다. 크기나 바구니의 높이도 개모차보단 유모차가 더 크고 높게 출시·판매되고 있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현재 개모차는 국내 수십여 곳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최소 10만원 중반대부터 최대 20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의 최저 출생률을 반증이라도 하듯, 유모차가 개모차 판매량을 넘어섰다는 집계도 나왔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G마켓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최초로 한국의 반려견용 유모차 판매량이 유모차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WSJ>은 “한국서 백화점과 식당, 거리 등에서 개모차를 끌고 가는 모습이 일상 풍경이 됐다”면서 “젊은이 사이에서는 결혼·출산·육아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했다.

보도에 따르면, 개모차 판매량은 2019년 대비 무려 4배로 급증했다. 매체는 합계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인 상황을 꼬집으면서 개모차의 급격한 판매량 증가는 불편한 진실이라고 짚었다.

출산률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레 아이에 대한 관심이 반려동물로 이어진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반려견 사료 판매량이 아기 분유 및 이유식을 추월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 수인 합계출산율은 지난 2019년 0.92명서 2020년 0.84명, 2021년 0.81명, 2022년 0.78명, 지난해 0.72명으로 차츰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반려견 양육 가구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집계한 전국 반려견 수는 2019년 209만2000마리서 2022년엔 302만6000마리로 44.6% 급등했다.

‘2020 인구주택 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는 312만9000가구로 2092만7000 전체 가수 수의 15%에 해당한다. 이들 중 11.6%(242만3000가구)는 개를 키우는 것으로 조사됐다. 변려동물 양육 가구들 4가구 중 3가구는 반려견을 기르고 있는 셈이다.


지난 14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엔 ‘요즘 길을 가다 보면’이라는 제목의 글에 게재됐다. 보배 최고 등급(원수)의 글 작성자 A씨는 “젊은 부부가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일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 속엔 부부의 아기가 탄 것이 아니라 개가 타고 있는 장면을 쉽게 접한다”고 불편한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아이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인 걸까? 궁금하다”며 “개에게 하는 정성을 부모에게 조금 더 나눠주며 사는 건 어떨까? 요즘 가만 보면 사람보다 개가 더 대접받는 시대”라고 냉소하기도 했다.

해당 글엔 “곧 개 유치원도, 졸업식도 생길 것이다” “이 나라에서 애 낳아서 뭐한다느냐? 늙은 사람들은 자기들이 쥐고 있는 거 풀지도 않고 젊은 사람들 노예화시키고 있다” “100% 공감한다” “개는 개처럼 키워야지. 무슨 사람처럼 키우느냐?” 등의 동조 댓글이 베스트 댓글로 올라왔다.

유치원, 졸업식 댓글에는 ‘개치원’ ‘강아지 호스피스 병원’ ‘호텔’ ‘장례식장’ ‘추모공원’ 등이 운영 중이라는 대댓글도 수십개 달렸다.

회원 ‘OO개’는 “솔직히 걷고 뛰고 하는 강아지를 유모차에 태운다니 뭐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는 정작 반려견을 위한 산책이나 운동 목적으로 나갔으나, 정작 ‘모시고’ 다니는 행태를 비꼰 것으로 풀이된다.

다른 회원도 “옛말에 개팔자가 상팔자라는 말이 있는데, 동네에 유모차보다 개모차가 더 많이 보이는 게 현실”이라며 “어쩌다가 한국이 이 모양이 된 건지…”라며 말끝을 흐렸다. 결혼 적령기의 남녀가 이런저런 이유로 결혼을 기피하면서 자연스레 출산률이 떨어지고 있는 현실을 정면 비판한 것이다.

물론 나이가 어린 강아지나 병들어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도구의 힘을 빌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유모차에 아이를 태우든, 강아지를 태우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니며 이를 나무랄 수도 없다. 세상이 변한 것을 인정하면서 현상에 대한 흐름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애견인으로 가끔 강아지를 개모차에 태우고 다닌다는 회원 B씨는 “저도 개가 11살때까지만 해도 ‘개모차를 굳이? 유난스럽다’고 생각다. 지인이 강아지를 선물로 줘서 짐처럼 여겼는데, 나이가 드니 근육이 빠진다”며 “마음은 더 돌아다니고 싶어 하는데 한 5~10분 산책하면 다리를 후들거린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네 산책할 땐 조금씩 자주 해주면 되는데, 다같이 여행이라도 가거나 멀리 이동해야 할 땐 서로가 고생이다. 어린 개지만 다리가 안 좋은 개도 있는 등 여러 사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씨의 주장이 “편협하다”는 비판 댓글도 눈에 띤다.

“글쓴이 생각이 편협하고 짧아보여 안타깝다”는 한 회원은 “아기를 갖는 것은 자유고, 동시에 난임 등의 개별 상황이 있는 만큼 한번에 묶어서 모든 걸 판단하기엔 조심스러운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아지를 키운다고 해서 부모님들에게 정성을 다하지 못한다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이를 일반화시켜서 개인이 판단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개모차 운용에 대해 부정적인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개들은 후각으로 세상을 인지하는데 산책하면서 다양한 냄새를 맡거나 기둥이나 벽면에 소변 보기 등 본능적으로 자연스러운 행동을 해야 한다”며 “개모차에 개들을 태우고 다닐 경우, 이 같은 본능이 방해받을 수 있다”고 짚었다.

이혜원 한국동물복지연구소 수의학 박사도 “유모차에 태워 산책하기보단 스스로 걷고 냄새도 맡고 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박사는 “유모차를 사용할 경우, 이런 부분이 원천적으로 방해받는 것”이라며 “다른 개들의 마킹을 냄새 맡고 자기도 거기에 소변을 봐야 하는데 그럴 수가 없다”고 우려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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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