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돈까스 드시면 원두커피를 드리겠다”며 안내했던 서울 남산 소재의 한 돈까스 음식점의 사기 영업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원두커피를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음식을 다 먹자 돈까스 음식점에선 손님에게 “믹스커피라도 드릴까요?”라고 되물었다는 것이다.
지난 9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남산 X돈까스 쌩양아치 음식점이 있습니다.txt’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지난 2017년 가입해 현재 가장 최고 높은 계급장(원수)을 달고 있는 회원 A씨는 이날 “부모님께서 옛날 생각도 나고 남산에 한 번 다녀오고 싶다 하셔서 와이프랑 모시고 다녀왔다”고 운을 뗐다.
그는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케이블카를 이용했는데 어머니가 돈까스집을 보시고는 ‘가는 길에 돈까스 한 번 먹자고 하셨다’”며 “남산 케이블카 내리면 돈까스집들이 모인 곳이 있다”고 설명했다.
A씨 주장에 따르면, 이날 “돈까스 드시면 원두커피 드리겠다”는 돈까스집의 한 호객꾼의 말을 듣고서 안으로 들어갔다. 그는 “들어가니 사람이 몇 테이블 없었다. 느낌이 좀 싸했지만 ‘그래도 먹어 보자’고 돈까스를 시켰다”며 “기본 돈까스가 1만5000원하는데 사진 그대로 나온다. 야채엔 소스도 겁나(매우) 없고요. 음식 갖고 장난치나 싶었는데 그냥 먹었다”고 토로했다.
돈까스 가격도, 메뉴 상태도 마음에 들지 않아 기분이 썩 좋지 않았던 A씨는 물론 일행도 음식을 대부분 남겼다고 했다. 글에는 A씨가 먹기 전에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돈까스 사진이 첨부됐다. 사진에는 비교적 두툼해보이는 돈까스와 단무지, 야채 등이 놓여져 있다.
A씨는 “대부분 남기고 나가는 길에 ‘커피라도 마시자’는 생각에 ‘커피 주신다고 하셨는데 4잔 부탁드릴게요’라고 업주에게 요청했는데 귀를 의심할만한 답변이 돌아왔다.
대뜸 음식점 측에선 “커피를 주기로 했나요?”라고 되물었던 것이다. A씨가 “네, 호객하시는 분이 준다고 하셨다”고 대답하자 이번엔 “OO야, 커피 드린다고 했어?”라고 호객했던 직원에게 재차 묻기도 했다.
A씨를 어이없게 만들었던 것은 “믹스커피라도 드릴까요?”라는 호객 직원의 말이었다. 손님을 안내할 때는 ‘원두커피’였다가 식사를 마치고 나자 돌연 ‘없던 일’로 치부됐고, 이마저도 손님이 항의하자 ‘믹스커피’로 후식 메뉴가 바뀌었던 것이다.
A씨는 “진짜 어이없고 이렇게 장사하나 싶어 따지려다가 부모님도 계셔서 그냥 나왔다. 솔직히 커피는 나와서 사먹어도 되지만 사기치며 더러운 마인드로 장사하는 집은 안 가시는 좋을 것 같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양심적으로 장사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남산돈까스가 유명세를 타자 커피전문점과 합쳐 차려놓고 손님을 호구로 보는 집이 참 그렇다”고 아쉬워했다.
해당 게시글엔 “여기 어딘지 알고 있다. 전 들어갔다가 눈치 채고서 바로 나왔다” “호객행위에서 걸러야 한다. 맛집이라 줄줄이 줄이 늘어서 있는데 호객이 필요하겠느냐? 맛집서 호객 행위하는 걸 본 적이 없다. 맛집은 대기실 만들고 원투커피 기계서 손님이 원하는 만큼 스스로 뽑아먹는다” 등 비판 댓글이 줄을 이었다.
이외에도 “돈까스야 그렇다고 쳐도 커피는 뭐냐? 남의 소중한 추억을 망쳐 버렸다” “그 유명한 남산 돈까스를 드시는군요. 가지 마라, 사지 마라고 해도 가시는군요” “아메리카노인지, 믹스커피인지 물어봐야 했나?” “유명세 탈 때쯤 한 번 갔었는데 도저히 먹을만한 음식이 아니어서 반쯤 남기고 나왔던 기억이…” “호객 행위는 불법 아닌가요?” 등의 비난 댓글이 잇따랐다.
20년 가까이 장사를 하고 있다는 회원 ‘선한영OOO’은 “근처 여러 곳을 가봤지만 대부분 음식에 대한 마인드는 없고 그냥 장사꾼이 장사하는 곳들 같았다”며 “호객하는 식당은 절대 안 들어가는 게 철칙이다. 맛있으면 자연스레 찾아오게 돼있고 호객하는 사람 알바비 주려면 음식 퀄리티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훈수했다.
반면 “별 이런 게 다 베스트 1위네. 요즘 뉴스거리가 없구나. 그냥 놔둬라. 가뜩이나 경기도 안 좋은데 그런 거 하나로 업체 망하게 하려고 그러느냐?” “뭘 또 난리야. 케이블카 타고 조금 내려와서 먹기 무난하다” 등 지적 댓글도 달렸다. 해당 댓글엔 “X 같이 하면 망하는 거지. 소비자가 호구냐. 이런 건 알려야 한다” “저런 마인드의 업체는 망해야 맞다” “관계자 등장?” 등의 지적 댓글이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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