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위해’ 이준석 찾은 안철수, 결국 빈손

안 “최종 판단 이 후보가 할 것”
이 “정치공학적인 단일화 없어”

[일요시사 취재2팀] 김준혁 기자 = 국민의힘이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후보에게 단일화 러브콜을 연일 보내고 있는 가운데 21일,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이 후보의 행사에 동참했다.

이날 안 공동선대위원장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가천대 글로벌캠퍼스서 이 후보의 유세 캠페인 ‘학식먹자 이준석’ 일정에 참여해 학생들과 대화를 나눴고, 행사가 끝난 후 짧은 회동 시간을 가졌다.

안 공동선대위원장은 이 후보와 대화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선거서)이기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해 지금까지 겪어왔던 경험, 객관적 도움이 될 만한 경험담을 이야기하러 왔다”며 “(이번 회동은)선대위 차원이 아닌 개별적 행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단일화할 생각이 있다면 어떻게 하면 좋겠다’ 정도의 조언들을 주로 했다. 최종 판단은 이 후보가 할 것”이라며 “김문수 후보와 직접 만나는 것도 주선이 가능하니 언제든 얘기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이 후보는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의 선의를 당연히 의심하지 않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언제든지 또 상의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지만, 지금 당장 제가 상의드릴 만한 내용은 없을 것 같다”고 잘라 말했다.

김 후보와의 만남 주선에 대해선 “지금 만나면 오해를 살 가능성이 있어 만날 생각이 없다”며 “단일화에 대해 고민하거나 검토하지 않고 있다. 이기는 전략을 생각하지, 정치공학적 단일화는 신경 쓰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정가에선 실질적 단일화 데드라인이 투표용지 인쇄일 전날인 오는 24일인 만큼, 그 이전에 논의를 매듭짓지 않겠냐는 예상이 나온다.

투표용지 인쇄 전 김 후보와 이 후보 간 단일화 성사 시 사퇴 후보의 기표란에 붉은색으로 ‘사퇴’라고 표기된다. 하지만, 이 시기를 넘기면 단일화가 이뤄지더라도 투표용지 후보 선택란은 별도 표기 없이 인쇄돼 단일화 효과가 반감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0일 안 공동선대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라는 ‘거악’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이준석 후보께 만남을 제안한다. 서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누자”고 공개적으로 러브콜을 보냈다.

그러면서 “기득권 세력이 후보께 했던 일을 저 역시 똑같이 겪었다. 그래서 저는 이 후보의 상처를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고, 진정으로 도와드릴 수 있다”고 제안했다.

김 후보도 이날 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후보와 토론하는 걸 보면 우리 둘이 전혀 다른 게 없다”며 “우리 당의 여러 문제점 때문에 밖에 나가 계시는데, 같이 (단일화)하는 것이 맞지 않겠나 하는 점에서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범보수 진영에선 이재명 독주 구도로 가고 있는 이번 6·3 대선 판도를 흔들 최대 변수는 김 후보가 제기한 ‘반(反)이재명 빅텐트’ 성사 여부로 보고 있다. 빅텐트 형성 과정서 타 후보들의 지지율을 흡수할 경우, 김 후보에게 승산의 확률이 더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날 <에브리뉴스> <미디어로컬>이 에브리리서치에 의뢰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지하는 차기 대선 후보’ 1위는 이재명 후보 46.0%, 2위는 김 후보 41.6%로 집계됐다. 뒤를 이어 이준석 후보 8.5%, 권영국 민주노동당 후보 1.1%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여론조사는 지난 1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p다. RDD를 활용한 무선 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5.5%로 집계됐다.(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서치통 홈페이지 참조)

다만 복수의 다른 여론조사에선 이재명 후보가 과반을 넘는 결과가 나오고 있는 만큼, 물리적 단일화가 당선을 보장하진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일각에선 이 후보가 시종일관 단일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후보 단일화에 대한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중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서도 김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절차나 과정 자체가 굉장히 구태처럼 보일 것이라 (단일화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이 40%대로 내려오고, 김 후보와 본인의 지지율을 합하면 이길 수 있는 상황에서도 단일화하지 않을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도 “안 할 생각”이라고 일축했다.

김철근 개혁신당 사무총장은 21일 기자들과 만나 “나름 판세 분석을 해보면 이른바 ‘동탄 대결’인 3자 대결 구도로 가는 게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지금 김문수 후보를 찍는 것은 사표고, 1등이 될 수 없는 표라는 것을 인지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가능성 있는 이 후보에게 표가 상당 부분 넘어올 것으로 보이고, 실제 일부 조짐도 보인다”며 “국민의힘 내부서 이런저런 연락이 많이 오는 이유가 그런 불안감이 작용하고 있는 게 아닌가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 탈당 후 무소속이던 김상욱 의원 등을 품으며 외연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 9일엔 김재연 진보당 대표가 대선 예비후보직을 사퇴하고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지난 20일엔 허은아 전 개혁신당 대표와 홍준표 전 대구시장·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까지 잇따라 이재명 후보 지지 대열에 합류했다.

각종 대선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후보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준석 후보가 6·3 대선까지 남은 14일 동안 김 후보와 단일화 할 지, 혹은 대선 레이스를 완주할 지에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kj4579@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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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