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삼의 맛있는 정치> 민주당, 이재명 책임론 속 대선 선수교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 판결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가운데, 오는 25일로 예정된 위증교사 사건 선고서도 중형을 예상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온다. 법조계에서는 현재 이 대표가 받는 4개 재판 중 일부는 2027년 대선 전에 최종 판결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여름 전당대회를 치르며 ‘이재명 지도부 2기’를 완성하고 친정체제를 강화했던 이 대표로선 당내 입지가 흔들릴 초유의 위기에 처했다. 강성 친명(친 이재명)계를 제외한 범 친명계, 그리고 몸을 사리고 있던 비명(비 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원심력’이 가속될 가능성이 크다. 선거자금 434억원까지 토해 내야 한다는 점에서 이 대표 책임론은 더욱 커질 수 있다.

게다가 지난 19일 검찰은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도 예산을 개인적인 식사 비용이나 세탁비를 법인카드로 쓰거나 관용차를 개인 승용차처럼 이용하며 1억여원을 유용했다는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현 정부 들어 6번째 기소다.

민주당은 “제1야당 대표의 손발을 묶으려는 속셈으로 명백한 억지 기소이자 야당 탄압”이라며 “이번 기소가 정치적 기소”라고 강력 반발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그런 일이 허용될 수 없다는 것은 국민이 다 안다”며 상식적 기소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검찰 기소로 이 대표는 이제 5개의 재판을 동시에 받아야 하는 처지가 됐다. 재판은 일부 병합된 건이 있어 총 4건에서 5건(서울중앙지법 3건·수원지법 2건)으로 한 건이 늘었다. 정가에선 재판 하나하나가 이 대표를 옥죄고 있는 만큼 이 대표의 정치적 앞날도 예측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대표를 위한 방어 태세를 더욱 강화하고 민주당은 11월 들어 주말마다 진행해 온 장외집회서 윤석열정권 규탄 목소리를 더욱 키우고 있다. 이 대표가 법의 심판대에 올라선 만큼, 김건희 여사를 향한 수사 및 처벌 요구도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대표 선고를 과하게 본 민주당 지지층의 결집효과는 일부 있을지 모르겠으나, 중도층 등 다수 민심의 참여까지 이끌 순 없을 거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오히려 민주당이 집회 현장서 이 대표가 사법부의 판결을 정치 탄압, 정치 판결로 불복하는 목소리를 낸다면 중도 민심의 반감만 더욱 살 수 있을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특히, 상급심 결과에 따라 피선거권이 박탈된다면 지지층 분열은 물론, 민주당의 대선 가도에도 직격탄이 될 수 있다. 이 대표의 대선 출마가 막히게 된다면 민주당의 대선 전략 재조정도 불가피해 보인다.

그간 이재명 단일대오 체제를 강조해 온 민주당의 속내는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또 이 대표가 실제로 피선거권을 박탈당한다면 현재로선 대체제 역시 마땅치 않다.

이렇듯 이 대표에 대한 유죄 판결은 민주당 내부에 크고 작은 혼란을 가져오고 있고 무죄를 고대했던 당원들에겐 적잖은 충격이 예상된다. 나아가 차기 대선 같은 중요한 정치적 이벤트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기감마저 감돌고 있다. 

향후 민주당 내에서는 이 대표를 지지하는 의견과 함께 향후 정치 전략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의 실형 선고로 정가에서는 이 대표 일극 체제의 민주당에 균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실제로 민주당 안팎서 ‘이재명 체제’를 대신할 ‘플랜 B’에 대한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친명계가 비명계를 향해 “움직이면 죽일 것”이라고 압박했지만, 정치권의 시선은 ‘이재명 대체재’에 쏠리는 모습이다. 이른바 ‘3K’(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김동연 경기도지사·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이재명 대체제’가 될 수 있다는 것.


현재 이재명 체제지만 수면 아래에선 이미 당권 재편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친명계가)비명계를 향해 고개 들면 죽는다’는 식의 협박이나 사법부를 향해 입에 담을 수 없는 비난도 해 보고, 이 대표 일극 체제의 견고함을 보여주기 위해 큰소리 내고 있는데 정작 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물밑에선 벌써 민주당의 권력 재편을 준비하는 암투가 벌어지고 있다는 말이 널리 퍼졌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민주당의 분열 가능성이 작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실제로 이 대표의 1심 선고 후 민주당 정당지지도는 큰 변동이 없다. 민주·진보 세력의 분열보다는 오히려 지지층이 결집하는 효과가 발생한 것이다. 사법 리스크로 법원을 드나들고 있는 이 대표의 리더십에도 흔들림은 전혀 감지되지 않는다.

그러나 극단적 친정 체제를 구축한 ‘이재명호 민주당’으로서는 대표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할수록 비명계를 중심으로 결집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에 체류 중인 김경수 전 도지사와 김동연 도지사가 지난 2일 현지서 회동했던 사실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전 지사는 지난 2017년 박근혜 탄핵 이후 치러진 조기 대선서 드루킹과 야합해 댓글을 조작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특검이 파악한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규모는 8840만회가 넘었는데, 이는 대선 선거권자의 3배를 상회할 만한 수치였다. 김 전 지사는 댓글 조작 사건으로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의 실형을 확정받았다.

복역 중이던 그는 윤석열정부 들어 신년 특사로 잔형 집행을 면제받은 후 지난 광복절 특사 때 복권됐다. 김 전 지사의 복권으로 친노(친 노무현) 및 친문(친 문재인)계의 부상도 예상된다. 하지만 일각에선 댓글 조작 같은 국민 선동의 민주주의 파괴 범죄를 저지르고도 반성하지 않은 정치인이 다시 정계에 발을 들인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을 바라보는 일부 진보 세력에서는 플랜 B를 떠나서 향후 이 대표를 대신할 다양한 대선주자들이 치열한 경선을 벌이는 것이 본선 경쟁력을 키우고 정권교체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포스트 이재명 찾기, 대안까지는 필요 없지만 폭넓은 대선주자가 클 수 있는 환경은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당장 이 대표가 차기 대선주자 중 압도적 1위고, 국민 지지를 받고 있더라도 또 다른 당내의 다양한 후보들이 있어야 국민의힘과 경쟁하는 데 있어 훨씬 더 정권교체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이 대표에 대한 대중의 지지는 여전히 양분돼있다. 일부 국민은 그의 정책이 서민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이라며 지지를 보내고 있는 반면, 다른 일부는 과거 논란과 현재의 사법 리스크로 국민 피로감만 유발하고 있다며 눈을 흘기는 중이다.
 

김명삼 대기자
<hntn118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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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