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내년 총선, 한일전 VS 남북전?

  • 김삼기 시인·칼럼니스트
  • 등록 2023.10.23 11:48:48
  • 호수 1450호
  • 댓글 6개

2023 항저우아시안게임 축구와 야구 결승전서 우리나라가 일본과 중국을 이기고 금메달을 땄다. 우리나라가 종합성적 3위였지만 운동장 전체를 쓰는 축구와 야구 경기서 각각 아시안게임 3연패와 4연패를 달성해 우리 국민을 열광시켰다. 

그런데 한일전과 한중전의 우승 열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정치권서 한일전 프레임 선거전략을 내세우면서 과거 한중전과 남북전 프레임까지 소환돼 우리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4년 전인 2019년 1월 아랍에미리트서 개최된 2019 아시안컵 예선전서 우리나라 축구팀이 중국을 2:0으로 이겼다. 당시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2020 총선 승리를 위해 “코로나 바이러스 진원지인 중국에 우호적인 문재인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며 ‘미래통합당 VS 중국(더불어민주당)’이라는 한중전 프레임을 내세웠다.

우리나라가 2019 아시안컵서 중국을 이겼듯이 2020 총선서 더불어민주당을 이기겠다는 선거전략이었다.

같은 해 12월엔 2019 동아시안컵 결승전서 우리나라 축구팀이 일본을 1:0으로 이기고 3연패를 달성했다. 당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020 총선을 위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강경 대응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 VS 일본(미래통합당)’이라는 한일전 프레임으로 맞대응했다.

결과는 한일전 프레임을 내세운 민주당이 대승했다. 


2024 총선을 앞둔 최근에도 2023 아시안게임 축구 경기 결과가 2024 총선 전략에 소환됐다. 2023 아시안게임 결승전서 우리나라 축구팀이 일본을 2:1로 이기고 우승하자, 민주당 모 최고위원이 “내년 한일전 총선도 이겼으면 좋겠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일전을 소환하는 글을 올렸다.

4년 전 한일전 프레임으로 총선서 승리한 경험이 있는 민주당이 한일전 프레임을 재현해 2024 총선서 “윤석열정권을 심판하겠다”는 맥락의 제스처였다.

내년 1월에 개최되는 2024 아시안컵 결과도 2024 총선 전략에 소환될 게 분명하다. 특히 2020 총선 직전(4개월 전)에 열린 동아시안컵 결과를 총선 전략 프레임으로 사용한 민주당이 2020 총선서 승리했듯이, 2024 총선 직전(2개월 전)에 열리는 아시안컵 결과를 2024 총선 전략으로 사용하는 정당이 더 유리할 것이다.  

축구 경기가 총선 전략에 소환되려면 일단 우리나라가 이겨야 한다.

2023 아시안게임 결승전서 우리나라가 일본을 이기고 우승하면서 민주당이 총선 전략으로 한일전 프레임을 내세웠듯이, 내년 1월에 개최되는 동아시안컵 결승전서 우리나라가 중국이나 북한을 이기고 우승한다면 국민의힘도 2024 총선 전략으로 다시 한중전이나 남북전 프레임을 꺼내들 것이다.

우리나라 축구팀이 2019 아시안컵서 중국에 졌거나 2019 동아시안컵서 일본에 졌다면  축구 결과가 2020 총선 전략으로 한중전이나 한일전 프레임이 소환되지 않았을 것이고, 2023 아시안게임서 우리나라 축구팀이 일본에 졌어도 한일전 프레임이 총선 전략에 소환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나라 축구팀이 승리했기 때문에 양대 정당이 축구경기 결과를 선거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정당은 선거 때마다 정책으로 승부를 걸기보다 적대감이 많은 주변국(일본, 북한, 중국)을 소환하는 선거전략 프레임을 내세워 재미를 톡톡히 봤다. 주로 보수정당은 친북, 친중 프레임을, 진보정당은 친일 프레임을 사용했다.

그런데 적대감이 많은 주변국을 끌어들이는 프레임이 처음엔 어느 정도 먹혔지만 계속 반복되면서 식상해져 오히려 역풍을 맞기도 했다.

과거 공화당이나 한국당 등 보수정당은 북한의 도발을 언급하며 친북 프레임으로 진보정당을 공격해 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다. 그러나 김대중, 노무현 두 진보정권 10년을 거치면서 보수정당의 친북 프레임은 통하지 않았다.

진보정당인 민주당도 2020 총선서 한일 갈등구조를 부각시키면서 한일전 프레임으로 대승할 수 있었지만, 2022 대선서도 한일전 프레임을 사용하다 패하고 말았다.

2020 총선은 ‘한일전 VS 한중전’ 프레임 대결이었지만 2024 총선은 ‘한일전 VS 남북전’ 프레임 대결이 될 것이라는 게 정가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현 정권 내내 국민의힘은 친북 프레임으로, 민주당은 친일 프레임으로 상대 당을 공격하며 대결해온 결과다. 최근에도 국민의힘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을 비유하며 9·19남북군사합의 효력정지 카드를 꺼내들었고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를 계속 주장하고 있다. 

2023 아시안게임 남북 축구 대결서 우리나라 여자축구팀은 북한에 1:4로 대패했다. 공교롭게도 친북 프레임을 선거전략으로 내세워야 할 국민의힘은 남북전 프레임을 선거전략으로 사용할 명분을 잃었다. 우리나라가 북한을 이기지 못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번 아시안게임 남자축구(한일전 승리)와 여자축구(남북전 패배) 결과가 지난 11일 치러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도 다소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

민주당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직전(1개월 전)에 열린 아시안게임 결과를 소환해 한일전 프레임을 사용했지만, 국민의힘은 남북전 프레임을 사용하지 못했다. 결과는 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17.15%포인트 차로 크게 따돌렸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금은 친일, 친북, 친중 프레임이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시대인데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한일전 프레임이 등장했고, 2024 총선에도 ‘한일전 VS 남북전’ 프레임 대립이 예상되고 있다. 안타까운 정치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이제는 우리 정치가 한일전이나 남북전을 소환할 게 아니라 역풍을 맞았던 경험을 소환해야 한다. 어게인 프레임이 어게인 역풍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본 칼럼은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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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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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