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며 겨자 먹기

  • 등록 2023.11.06 09:01:18
  • 호수 145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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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며 겨자 먹기

초호화 캐스팅으로 이름난 영화의 후속작이 개봉함.

1편이 손익분기점에 한참 못 미치면서 처참하게 망한 작품이지만 2편까지 모두 찍어놓은 터라 영화사에서도 고민을 많이 했다는 후문.

초반 입소문에 밀리면서 출연 배우는 물론 감독이 큰 타격을 입음.

OTT로 풀지 극장 개봉을 할지를 두고 고민하다가 결국 극장행.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고.
 


확 바뀐 스타일

윤석열 대통령이 소통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꾸준히 나오고 있음.

그러자 소통 방식 변화를 고민 중이라고.

일단 TPO(시간·장소·상황) 스타일을 바꾸는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고.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를 용산 어린이 정원서 개최하거나 타운홀 미팅 형식의 민생 관련 회의 도입을 검토하는 게 대표적 사례.

앞으로도 소통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형식을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후문. 

 

만날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사전 환담을 통해 짧은 만남을 가졌지만, 단 둘이 만나는 영수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불투명한 상황.

그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제안한 양자회담을 먼저 받아들인 뒤 차근차근 진행하는 게 어떠냐는 여론도 나온다고.

다만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런 방식은 ‘논외 대상’이라며 처음부터 선을 그었던 모양.

 

앙꼬 없는 찐빵

국무회의서 5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이 국회로 넘어감.

종합운영계획안에는 가장 큰 관심사였던 보험료율과 소득대체율, 수급개시연령 수치가 포함되지 않아 “알맹이가 없다”는 평가가 이어져.

정부는 이에 대해 계속 논의한다는 입장.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연금개혁은 뒷받침할 근거나 사회적 합의 없이 숫자만 제시하는 것으로 결론 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전문가들은 총선을 앞둔 상황서 표심에 매달리지 말고 제대로 논의해야 한다고 의견 표출 중.

 

마약 실적 전쟁

경찰이 마약 수사와 관련해 서간 경쟁이 심화.

관할 지역이 아님에도 실적과 성과를 올리려 잠입하거나 첩보 사실관계를 모으는 경우가 많아짐.


일선서 한 마약수사계 경찰은 지역 경찰서 간 사이가 안 좋아질 정도라고 함.

특진 제도가 마약 수사에 치중되면서 민생과 관련된 사건에는 원론적 처리가 많아져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발 묶인 옛 식구

재벌기업 A사가 지금은 팔아버린 계열사로부터 임대료를 쏠쏠하게 챙기고 있다는 소문.

A사는 2년 전 사들인 언론 매체 B사를 최근 매각했는데, 정작 B사는 사무실 이전을 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B사가 2년 전 A사 사옥으로 입주하면서 반강제적으로 5년 임대계약을 맺었기 때문.


이런 이유로 B사는 새 주인이 쓰는 사옥으로 사무실을 이전하지 못하고 2026년까지 A사 빌딩에 발이 묶인 형국.

애초부터 A사가 인수하는 걸 꺼려했던 B사 직원들은 2년 만에 비싼 값에 팔아치우면서 사무실 임대료를 쏠쏠히 챙기는 A사의 행동에 엄청난 비난을 쏟아내는 중이라고.

 

성악과 내리갈굼

모 대학 성악과 학생이 선배의 내리갈굼으로 곤욕을 치루는 중.

일부 학생은 “X신도 아니고 그렇게 굴지 마라” “X같이 굴지마라”라는 욕설을 날리며 학생들을 심리적 고통에 빠지게 했다고.

성악과는 조교, 합창 총무, 기획부장 등 간부들 지시 하에 3학년 이하 학년을 소집하는 ‘전학’이라는 문화.

이 자리서 고참 학생이 후배에게 “선배가 말하고 있는데 실실 쪼개냐”는 등 폭언을 일삼기도.

총장이 성악과 내리갈굼을 지시했다는 의혹도 제기.

선택 과목인 합창 과목을 수강하지 않으면 전공 교수와 선배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기 때문.

한 학생은 “합창 수업 때문에 심장이 급격하게 뛰는 불안 증세를 겪고 있다”고 토로.

 

비아그라 정체

클럽 마담이 손님에게 비아그라라고 속여 마약을 준다고.

손님은 비아그라인 줄 알고 복용했다가 중독된다고.

이후 클럽 마담에게 협박당하고 돈을 뜯기는 일이 반복.

본인이 마약 투약 중이니 경찰에 신고도 못 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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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