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틈투성이' 교육부 코로나 자가진단 앱 보니…

40억 쏟아 부었는데…꼼수에 해킹

[일요시사 취재1팀] 차철우 기자 = 교육부가 지난해 출시한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이 실효성 문제로 논란에 휩싸였다. 매크로를 활용한 꼼수와 해킹 의혹으로 ‘무용지물’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탓이다. 출시 때부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해 ‘빈틈’은 예견된 수순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은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웹페이지에 입력하던 것을 앱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앱을 통해 코로나19 감염 여부 등을 진단하기 위해 제작됐다. 현재 전국 초·중·고 학생들이 해당 앱을 이용 중이다. 

무용지물?

자가진단 앱은 교육부가 지난해 9월7일 첫선을 보였다. 앱을 통해 열이 나는지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지 동거 가족 중 자가격리자가 있는지 등을 점검한다. 학교에서 방역관리가 이뤄지지만 등교 전에 한 번 더 점검하자는 취지다. 

앱을 사용하면서 매번 학교, 이름, 생년월일 등을 입력해야 했던 번거로움도 사라졌다. 또 웹사이트에서만 하던 점검을 스마트폰으로 가능해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정의당 이은주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교육부 자가진단 앱 개발에 투입된 비용은 4억500만원이다. 인프라 운영에 투입된 비용은 35억원이고, 총 40억원의 혈세가 투입된 사업이다.


앱 개발비는 교육부가 시도교육청에 준 뒤, 시도교육청이 KERIS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인프라 운영비는 시도교육청이 분담했다.

세금이 투입된 만큼 기대감을 모았던 자가진단 앱은 출시 첫 날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앱을 실행하면 검은 화면만 표시됐다. 서버 장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일시적으로 웹 사이트를 통해 자가진단이 가능하도록 조치했으나 혼란은 가중됐다. 웹사이트에도 접속자가 몰리면서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교육부는 “접속자 수가 많아져 서버 장애가 생겼다”며 “과부하를 해소하기 위해 서버 네트워크 용량을 확충하겠다”고 해명했다. 

처음부터 틈 발견
뒤늦은 조치 논란

첫날부터 혼란을 겪어 학생들이 자가진단을 완료하지 못하고 등교하는 일도 발생했다. 일부 학교에는 시스템 개편이 당일 안내돼 혼란을 가중시켰다. 

교육부는 애초 앱의 제공 시기를 9월 중순으로 예고했으나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이유로 출시를 앞당겼다. 교육부가 당시 교육청에 보낸 공문에는 “자가진단 앱을 9월7일 사용 가능하도록 추진 중이나 지연될 수 있음”이라는 모호한 표현이 포함됐다.


교육청이 학교에 앱 출시를 알릴 수 없던 이유다. 교사들 역시 앱 출시와 개편 사실을 몰랐고, 학생들에게 안내할 시간이 부족했다. 일각에서는 교육부가 시스템 개편을 무리하게 조기 한 점이 혼란을 증폭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 큰 문제는 앱의 실효성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업데이트 등 앱에 변화가 없어서다.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시스템 장애에 대한 대책도 중요하지만, 자가진단 앱의 문항 수준이 부실한 점이 문제”라며 “앱 출시 후 수개월째 해외여행 여부만 묻는 건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최근에는 앱을 이용한 꼼수도 등장했다. 자가진단을 자동으로 가능하게 하는 매크로 프로그램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사용자가 정보를 한 번만 입력하면 매크로 프로그램이 자가진단 항목을 자동으로 체크한다. 해당 매크로는 인터넷 사이트, 커뮤니티, 앱 마켓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매크로를 활용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름, 학교 등의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게 되기 때문이다.

교육부도 해당 문제를 인식했지만 마땅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매크로의 존재는 들어봤지만 막는 데 한계가 있다”며 “보완하면 학생들이 오히려 자가진단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사들 사이에서는 매크로를 활용하는 것을 확인하기도 어려운 데다 애초에 앱이 학교 방역에 효과가 없다고 비판했다. 학생들 스스로 코로나19 증상이 있는지 점검하라는 취지가 무력해졌다는 말이 나오는 까닭이다.

당시 앱을 제작한 KERIS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자가진단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철저한 학교 방역 안전망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고 자평한 바 있다. 반면 관련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자가진단 앱의 보안이 ‘빈틈 투성이’라고 비판했다.

‘있으나 마나’ 그런데 왜?
현장에서도 실효성 없어

지난 14일에도 빈틈이 발견됐다. 자가진단 참여 안내 알림이 여러 번 발송됐기 때문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해당 사건이 발생한 뒤에도 사용자 비밀번호 등 정보를 해킹하려는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다. 보통 등교 전 자가진단을 하지 않으면 자가진단을 하라는 알림이 발송된다. 

이날은 오전 2시경 알람이 여러 차례 울렸다. 발송된 알림에는 발송자란에 ‘얘! 자가진단하렴’ ‘자가진단 드가자’ 등과 같은 말이 적혀있다.

지속적으로 빈틈이 발생하면서 이에 따른 후폭풍도 거셀 것으로 보인다. 자가진단 앱에 등록된 학생만 547만명으로 추산된다. 자가진단 앱의 개인정보보호법상에서 수집·처리가 금지된 건강정보들이 다수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논란이 지속되자, 교육부는 뒤늦게 추가 비용을 들여 앱 시스템 보완에 나서기로 했다. 교육부는 자가진단 시스템 보안 강화를 위해 무작위 알림 발송에 사용된 IP와 사용자 정보를 확인해 접속을 차단했다. 

알림 권한을 가진 교직원 인증 값도 개선된 체계로 다시 발급했다. 이와 함께 사용자 비밀번호 노출과 매크로 이용을 방지하기 위한 가상 키패드도 적용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새로운 해결책을 적용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추가로 어느 정도 규모의 예산이 필요한지는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출시부터 지금까지 자가진단 앱은 여러 차례 문제점에 대해 지적받아왔다.

대책 강구

하지만 앱을 관리하는 교육부의 뒤늦은 조치로 인해 빈틈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일각에서는 무늬만 자가진단하는 앱 대신 실질적인 학교 방역 대책이 필요하다는 비판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배너

관련기사

2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