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청년 최고위원 후보를 만나다> ‘4인4색’ 김영호 전 보좌관

“나는 민주당으로 호남 출신”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청년 최고위원 선거도 당 대표 선거 못지 않게 과열되는 양상이다.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의 성격은 윤석열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부터, 호남 출신, 반윤, 시민단체 출신 초보 정치인까지 각양각색이다. 색깔이 다른 4인의 청년 최고위원 후보들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국민의힘 김영호 전 보좌관은 20대에 사법시험에 합격했고, 법무부와 국회에서 일하면서 많은 국회 정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그의 이력은 다소 특이한 편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시작해 국민의힘으로 발을 들였고,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실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다. 출사표를 던진 뒤부터 친윤(친 윤석열) 후보인 장예찬 이사장을 연일 저격 중이다. 다음은 김 전 보좌관과의 일문일답.

-청년 최고위원에 출마한 이유는?

▲순전히 소신이다. 그렇지만 후보로 나오는 사람들의 면모를 살펴보니 청년 최고위원 후보로서 ‘멀쩡한 사람’이 없었다. 자질이 부족한 사람도 많았다. 특히 한 후보가 당 내부에 다른 목소리가 없도록 매듭짓겠다고 말하는 것을 보니 더 결심이 섰다. 우리 정당은 다른 정당보다 개방성 있고, 확장성 있는 정당이 돼야 한다.

청년 정치를 하겠다는 인물이 벌써 줄 세우기식 구태 정치하려는 것을 보고 화가 났다. 기성정치에 줄 서고 다시 자기 아래에 줄 세우는 표 구걸 청년팔이 정치는 이번 전당대회를 마지막으로 끝내려 한다. 

-청년 최고위원 후보로서 내세우는 공약은?


▲국회서 보좌관으로 일하면서 직접 경험한 국회와 정치 속 문제의식을 공약으로 담았다. 1호 공약으로는 불체포특권 표결 시 기명투표로 바꾸는 국회법 개정안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한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방탄하는 민주당과는 달라야 한다. 그래야 미래가 있다.

불체포특권 기명투표로 바꿔야
“장예찬은 구태의연한 청년 후보”

두 번째로는 자유시장경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국정감사 시즌만 되면 기업 총수들을 줄 세워 5분 질의하려고 10시간을 대기시킨다. 기업 총수들의 시간은 기업 전체의 한 시간으로 이는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문제다. 정치인들이 기업인을 이용해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행위는 정말 구태의연하다. 이런 부분에 대해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민주당으로 국회에 발을 들였고, 국민의힘으로 옮겼다. 이유는?

▲광주서 고등학교까지 나와 사실상 민주당에서 정당 활동을 하는 게 당연하고 자연스러웠다. 실제로 2020년 5월 21대 국회 때 촛불 개혁 이후 민주당에 높은 기대감을 갖고 들어왔다. 그러나 박원순, 오거돈 성추행 사태가 일어났다.

피해자에게 피해 호소인이라고 명명하는 등 2차 가해를 하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내로남불을 두고 침묵과 반성이 없었다. 2030세대이자, 법조인으로서 자괴감이 들었다. 민주당에 더 이상 자정작용이 사라졌다고 생각했다. 자유롭고 역동적인 청년 정치를 꿈꿀 수 없게 된 셈이다. 그래서 옮겼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실 출신이다. 장 의원은 또 다른 후보인 장 이사장을 공식 지지한다고 밝혔는데…


▲누구를 지지한다는 것 자체가 본인의 정치적 의사 표현인데 섭섭하지는 않다. 있는 그대로를 존중하고 한편으로는 호남 출신, 민주당 경력을 가지고 있는 나를 편견 없이 뽑아줬다. 큰 정치를 경험하게 해줘 감사하게 생각한다.

내가 후보로서 장 이사장과 다른 합리적인 목소리를 낸다면 얼마든지 길을 열어 준다고 생각한다. 다만 장 의원에게 정치를 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을 뿐이다. 장 의원을 업고 나왔으면 나도 장 이사장과 다를 바가 없다. 

-이번 최고위원 선거는 전당대회서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보인다. 주목도도 과거에 비해 더 커졌는데… 

▲사실 당원 표 100% 반영으로 선거룰을 개정한 부분에 대해서 논란이 많았다. 어쨌든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크게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기존 여론조사 30%가 빠진 부분은 민의를 수렴할 여지가 줄어들 수 있다. 이 몫을 채우는 것은 선출된 지도부의 남은 숙제다. 당심을 바탕으로 민심에 얼마나 다가갈 수 있는지가 이번 전당대회 관전 포인트다. 

“소신·철학 가진 인물이 무당층 이끌어”
다양한 목소리 통한 자유로운 정치 꿈꿔

-장 이사장은 윤심을 꺼냈다. 청년을 대변할 수 있다고 보나?

▲말 그대로 멀쩡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공약을 보고 놀랐다. 586 운동권 퇴장, 민노총 해체 등이 그렇다. 청년 최고위원과는 동떨어진 기성세대만 바라는 표 구걸이자 아무런 철학도 없는 청년팔이다. 장 이사장이 진짜 보수를 운운하는데, 과거 본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독재자의 딸이라며 창피하다고 발언한 바 있다. 구태 정치로밖에 안 보인다. 우리 세대는 이념이 아닌 합리성을 추구하는 개개인이다. 특정 정당에 대한 충성도가 없고,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게 특징이다. 

-최고위원 선거도 친윤, 비윤 대결 구로로 흘러가는 양상인데…

▲사실 변수가 많고, 뜨겁게 선거가 치러지는 것 자체가 당연하다. 어떤 조직보다 정당은 안에서 이뤄지는 선거가 경쟁이 치열해야 한다. 친윤, 비윤 가리지 않고 합리적인 목소리만 낸다면 치열하게 경쟁해서 선택받으면 된다. 이번 전대를 통해 소신 있고, 철학을 가진 인물이 무당층으로 변해가고 있는 2030세대의 마음을 얻었으면 좋겠다. 여기에는 내 출신도 한몫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청년 세대, 청년 정치인은 선거 때마다 소모품처럼 활용되곤 했는데…

▲선거철만 되면 찾고, 당이 위기에 빠지면 찾는 게 청년이다. 그렇지만 청년 역시 반성할 필요가 있다. 참신한 변화와 혁신이 아니라 이들 대부분도 낙하산 인사다. 그래서 선거철 전리품이나 들러리로 전락했다. 특히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겪은 우리 세대는 어떤 세대보다 공정한 기회나 자신을 대리한 사람에 대한 대표성에 굉장히 엄격하다.

민주당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 역시 낙하산으로 뜬금없이 나와 어떤 이야기를 해도 우리 세대가 귀 기울일 수 없고, 인정받지 못한 것이다. 장 이사장도 내세운 공약이 너무 철없다. 이런 인물이 또다시 우리 세대를 대표한다면 중도층에게 외면받고 중도 확장에는 결국 실패할 것이다. 


-앞으로 어떤 정치를 하고 싶나?

▲자유로운 정치가 꿈이다. 내가 속한 조직도, 내가 사는 삶도 그렇다. 다양한 목소리가 나와서 울림이 있는 메시지가 되는 법이다. 그 바탕에는 자유가 필수항목이다. 언제나 뜨거웠으면 좋겠다. 분노하는 점, 공감하는 점을 가감 없이 이야기할 수 있고, 토론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확장성 있는 정치가 꿈이다. 추상적일 수 있지만 그래도 이런 정치를 꿈꾼다. 기성세대가 청년한테 뭘 알고 이야기하는 거냐고 의구심을 가지는 분위기가 아니라, 저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라며 상호 인정하는 분위기가 정착됐으면 한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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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