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청년 최고위원 후보를 만나다> ‘4인4색’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나는 윤석열 대통령 러닝메이트”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청년 최고위원 선거도 당 대표 선거 못지 않게 과열되는 양상이다.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의 성격은 윤석열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부터, 호남 출신, 반윤, 시민단체 출신 초보 정치인까지 각양각색이다. 색깔이 다른 4인의 청년 최고위원 후보들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1호 청년 참모다. 장 이사장은 출마 선언문에서 윤 대통령 및 대통령실 참모 등과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한 유일한 후보라며 자신 있게 출사표를 던졌다. 청년 최고위원 후보들 중에서는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후보로도 통한다. 다음은 장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청년 최고위원에 출마한 이유는?

▲이번 지도부는 당정 일체가 중요하다. 특수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수 상황이라는 게 극단적인 여소야대일 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불복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포함된다. 보통 대선서 지면 야당이 1년은 협조하는 척 한다. 그런데 이번에 윤석열정부가 발의한 법안 중 예산안 부수법안을 제외하면 전부 민주당이 거부했다.

이는 노골적인 대선 불복이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당과 정부가 더더욱 하나가 돼야 한다. 여소야대의 대선 불복의 정국을 뚫고 나갈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청년층에서도 윤정부와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호흡을 잘 맞출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청년 최고위원 후보로서 내세우는 공약은?


▲거시적인 정치와 사회에 대한 공약을 청년 최고위원도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다. 출마 선언 때는 586의 영원한 퇴장, 민노총 해체를 전제한 강도 높은 개혁, 가짜 보수 청산을 들고 나왔다.

청년 정치와 관련해서는 현재 중앙청년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데, 이를 분리시키고 싶다. 그래서 청년 최고위원은 당원에 의해 선출된 최고 지도부로서 공중전을 하고 메시지를 내 정치 현장에서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윤정부와 국정철학 공유 가능한 인물
“이번 지도부 당과 정부 일체감 중요”

-윤 대통령을 러닝메이트라고 언급했다. 어떤 의미인가?

▲특정 주자, 특정 정치인에게 기대는 게 아니라 윤 대통령의 성공을 바라는 우리 당원과 지지층의 마음이 매우 크다고 느낀다. 윤정부를 반드시 성공한 정부로 만들겠다는 진심을 보여드리고자 한 말이다. 윤 대통령을 당무에 개입시키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 

-대통령과는 어떻게 소통하고 있나?

▲윤 대통령은 정책적 제안 등 소통에 굉장히 열려 있는 분이다. 간혹 어떤 의견을 드리면 받아들인다. 안 받아 들인다로 끝나는 게 아니라 참모와 토론하기를 즐긴다. 제게는 단순히 ‘안돼’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지금은 좀 어렵다고 대통령이 갖고 있는 정견을 이야기해준다. 


-윤핵관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에게 공식 지지를 받고 있는데…

▲출마 선언은 이철규 의원이 도와줬다. 장 의원뿐 아니라 원내 두루두루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주고 계신다. 대선 때 동고동락하며 긴 시간에 걸쳐 신뢰가 쌓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대선을 생각해보면 경선 때부터 본선까지 우여곡절이 참 많았다. 한결같이 윤정부를 위해 최전방 공격수 역할을 한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최고위원 선거는 전당대회서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보인다. 주목도도 예년에 비해 더 커졌다

▲전당대회가 많은 주목을 받는 건 정말 긍정적인 현상이다. 다만 과열되기만 하면 안 된다. 당헌·당규가 개정되면서 최고위원들 한 명 한 명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졌다. 지도부의 운명을 가르는 키포인트가 될 수 있어서다. 그만큼 최고위원 출마자나 청년 최고위원 출마자들이 더 큰 책임으로 임해야 한다. 

-최고위원 선거가 전당대회 흥행몰이를 할 수 있는 하나의 요소인데, 결국 최고위원 선거도 친윤, 비윤 대결 구로로 흘러가는 양상인데… 

▲비윤이라고 분류되는 분들은 비정상이다. 참 어렵게 탄생한 정부다. 더군다나 과반 정당의 다수당도 아니다. 110석을 가지고 180석과 맞서 싸워야 하는 게 현실이다. 이런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무슨 대의와 명분으로 비윤, 반윤 놀이하면서 윤정부를 성공시키겠다고 말하는지 모르겠다. 상식적인 의원들에게 친윤 딱지까지 붙인다. 그런 점에서 이번 전당대회는 비정상의 정상화가 이뤄지는 과정이다. 

“비윤이라고 분류되는 분들 비정상”
“위기 때 뒤로 빼지 않는 정치할 것”

-다른 청년 최고위원 후보들의 견제가 심하다. 왜 그렇다고 보나?

▲1등 후보의 숙명이다. 나를 견제하고, 비판해야 기사가 나고 화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출마한 청년 후보 모두 훌륭한 분들이고 전대가 끝났을 때는 다시 하나가 돼야 한다. 그렇다면 얼마든지 비판하고 견제해도 된다. 화합의 여지만 남겨뒀으면 좋겠다. 

-김 전 최고위원이 일반 최고위원으로 나와 붙자며 도발했는데…

▲일반 최고위원과 청년 최고위원은 기탁금 차이가 3000만원이다. 대학교 공부를 그만둔 이후로 부모님에게 도움을 받아본 적이 없다. 일찍 사회생활을 시작해 경제적으로 자리를 잘 잡았지만 3000만원은 큰 차이다. 나름 성공한 청년에게도 굉장한 부담이다.

이준석 키즈들은 대체 그 돈이 어디서 나와서 4000만원짜리 선거에 뛰어들겠다고 하는지 의문이다. 나는 윤정부의 청년 선거를 담당했고, 인수위에서 청년 국정과제를 담당했다. 당 지도부에서 청년 국정과제가 잘 입법화될 수 있도록 결자해지해야 할 숙명을 느낀다. 청년 최고위원에 출마하는 명분이라고 판단한다. 


-선거 때마다 청년들이 소모품처럼 활용되곤 했는데…

▲대다수의 청년 정치인들이 자기 살길에 급급했기 때문이다. 다른 청년과 함께 갈 생각을 하지 않고, 자기 당협, 자기 정치에만 몰두한 측면이 있다. 나는 지금 정부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분들과 소통이 자유로운 편이다. 다른 청년을 이끌 수 있는 강점을 가졌다. 

-앞으로 어떤 정치를 하고 싶나?

▲위기 때 뒤로 빠지지 않는 정치를 하고 싶다. 어느 정치 진영이든 위기는 꼭 찾아온다. 이 위기 때 훈수꾼이 너무 많다. 이런 부분은 유승민계나 이준석계가 보여온 한계다. 훈수꾼의 자세로는 세상을 바꾸지 못한다. 나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두 달을 경험했다. 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공부의 시간이다. 실제로 공무원들과 일하고, 부딪히고, 정책을 만들면서 깨지고 배운 게 굉장히 많다. 이런 것들이 모여 지금의 철학이 생겼다. 고칠 건 책임지고 끝까지 고쳐 회초리도 달게 받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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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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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