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 내 나는 군소 후보 선거운동 실상

인기 없는 것도 서러운데…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보통 현대전에서 군사력은 나라의 경제력에 의해 결정된다. 경제력이 강할수록 군사력은 커지고, 경제력이 약할수록 군사력은 하락한다. ‘총성 없는’ 전쟁이라 불리는 선거전에서도 마찬가지다. 대선에 나온 후보들은 선거기간 동안 선거사무실 운영을 위해, 후보 광고를 위해, 선거운동원의 인건비 지급을 위해, 또 공탁금 등을 내기 위해 천문학적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대선후보는 적어도 수억에서 많게는 수백억까지 선거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 돈이 없는 사람은 선거도 못 치르는 걸까? 중앙선거관리 위원회는 돈 없는 대선후보들의 피선거권을 보장하기 위해 선거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돈이 문제

지난 16일 발표한 중앙선관위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올해는 약 465억원이 각 대선후보에게 지급됐다. 465억원은 선거권자 총수에 보조금 계상단가(올해 기준 1058원)를 곱해 나온 총액이다.

단, 이 금액은 모든 후보들에게 똑같이 돌아가지 않는다. 선관위는 소속 정당의 의원 수, 득표수 비율 등 공직선거법이 정한 기준에 따라 선거비용을 차등 지급한다.

우선 총액의 절반은 교섭단체(의원 20명)를 구성한 정당들에 균등하게 분배한다. 이번 국회에서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뿐이어서 232억원의 절반인 약 166억원이 두 정당에게 우선 분배됐다.


5석 이상 20석 미만의 의석을 가진 정당에는 전체의 약 5%가 분배된다. 정의당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정의당은 465억원의 5%인 23억원을 이번 대선에서 우선 분배받았다.

5석 미만이고 특정 요건을 충족한 정당에는 전체의 2%인 약 9억원이 분배되고, 여기에는 국민의당이 해당됐다.

우선 분배가 끝나면 중앙선관위는 나머지 금액(약 201억원)을 대상으로 다시 한 번 계산을 시작한다. 201억원은 국회 의석 수와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에서의 득표율에 따라 분배되는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기본소득당 순으로 가장 많은 선거보조금이 책정됐고, 우선 배분받은 금액에 더해 총액이 계산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더불어민주당은 약 224억원, 국민의힘은 약 194억원, 정의당은 약 31억원, 국민의당은 약 14억원, 기본소득당은 약 3500만원을 각각의 대선 보조금으로 지원받았다.

허경영 대선후보를 내세운 국가혁명당이나 김동연 대선후보를 내세운 새로운물결, 통일한국당의 이경희 후보 등 다수의 군소 후보는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득표한 일이 없어서 보조금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다.

이렇게 받은 보조금을 후보들은 대부분 어디다 사용할까. 제19대 대선에서 주요 대선후보들은 평균 400억가량의 금액을 사용했다.

그중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한 건 역시 더불어민주당 당시 문재인 대선후보였다. 그는 선거비용으로만 약 483억원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측 관계자는 “이중 절반가량이 신문과 방송광고 등 홍보 비용으로 쓰였고 나머지는 인건비로 나간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는 SNS(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홍보물에도 적지 않은 금액이 들어가고 있어 홍보 비용 부분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홍보 비용은 어느 정당에서나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항목이다. TV 광고에는 100억원에서 15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고, SNS 홍보 비용도 50억원에서 80억원가량 소모된다.

그 외 선거사무실과 선거차량 임대 비용도 무시 못할 수준이다. 주로 정당들은 국회의사당 앞인 여의도에 선거 캠프를 꾸리곤 하는데, 한 달 월세가 억 가까이 지출된다고 알려졌다.  

경선 기간 직후부터 계산하더라도 약 5개월간 정당은 임대료로만 수억원을 지불한다.

TV광고에 150억 길거리 유세에 매일 수천만원
‘억소리’ 나는 대선…인건비도 모자라 ‘곡소리’

지방과 각 도시에 퍼져있는 선거사무실 임대 비용까지 계산하면 이 비용은 수십억원으로 불어난다. 홍보 차량 대여 시 확성기와 대형 LED 화면이 장착된 1톤 유세 차량 기준으로 2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선거운동에 동원된 선거 인력에 들어가는 인건비도 상당하다. <일요시사>가 만난 길거리 유세 동원 인력들은 하루에 8만~10만원을 받고 일한다고 답했다.

선거차량에 선거운동원을 모두 합하면 하루에 수천만원이 들어가는 셈인데, 정당은 길거리 유세에 매일 이 정도의 금액을 사용하고 있다.

선관위로부터 수백억 단위의 보조금을 지원받고, 대선후보 펀딩으로 300억원 이상 모은 거대 정당들이야 비용에 대한 걱정이 덜 하겠지만, 중앙선관위에서 한 푼도 받지 못했거나 미미한 수준의 비용만 지급받은 군소 정당들은 그야말로 곡소리 나는 대선을 치르는 중이다. 

약 3500만원만 지원받은 오준호 대선후보의 기본소득당 측 인사는 “선관위에서 받은 금액은 미미한 수준이라 ‘유의미한’ 도움은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선거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커서 사실 우리 당이 하지 못한 것들이 많다”며 “방송 광고나 방송 연설은 꿈도 못 꿨고, 공보물도 다른 곳이 16페이지 내는 반면, 저희는 4페이지밖에 내지 못했다. (돈에서 오는)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이번 대선에서 당비 등 합쳐서 10억가량 사용할 계획이었던 기본소득당은 후보 기탁금과 공보물 제작 및 배포에 이 비용 대부분을 사용했다고 전했다.


김동연 대선후보의 새로운물결 측은 그마저의 비용(3500만원)도 지원받지 못했다. 지난 10월에 창당한 신생정당이기 때문이다. 김 후보는 이번에 보조금과 펀딩금액 대신 일반 시민의 후원금으로만 대선을 치르고 있다.

공직선거법상 일반 시민 후원금은 약 25억까지만 사용하도록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물결 측은 지금까지 모인 약 20억원을 이번 선거에 사용할 계획이라 전했다. 

새로운물결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어렵긴 하다. 유세 차량을 전혀 안쓰고, 현수막도 최소한으로 걸어놓고 있다”며 “저희 선거운동원들도 한 푼도 받지 않은 자원봉사자들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전했다.

봉사로 채워

새로운물결 측은 물론 현실적으로 어렵긴 하지만, 자원봉사자들 덕분에 하루하루 기적 같은 경험을 하며 즐겁게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군소후보들의 ‘짠내’ 나는 선거는 다음달 9일까지 쭉 이어질 전망이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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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