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기세 충만한 김혜준 “초심 잃지 않겠다”

연기력 논란 딛고 흥행 정조준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배우 김윤석의 첫 연출작 <미성년>에서 혜성같이 나타났다. 어린 나이임에도 어색할 법한 장면을 매끄럽게 풀어내는 연기가 탁월했다. 청룡영화상은 신인여우상을 김혜준에게 넘겼다. 이후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의 <킹덤>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입증했다. 그 다음 향한 곳은 영화 <싱크홀>이다. 코믹 연기마저 매끄럽다. 배우 김혜준의 기세가 심상치 않다.

딸마저 권력의 도구로 활용하는 아버지와 그 아버지에 충성을 다하는 오빠 사이에서 계비는 그저 칭호에 불과했다. 누구 하나 계비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지 않았다. 움츠리면서 때를 기다린 계비는 결정적인 순간에 아버지를 배신한다. 목적은 권력이다. 권력욕에 천륜을 거스른 계비를 연기한 배우가 김혜준이다.

피칠갑

전 세계 좀비물 팬들이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시리즈를 보면서 가장 쾌감을 느꼈던 장면은 좀비가 된 중전이 피칠갑을 하고 미친 듯이 뛰어오는 장면이다. 권력의 꼭대기에서 결국 좀비에게 물려 인간 이하의 짐승이 된 그녀가 다른 가난한 좀비들과 똑같이 뛰는 장면에서 악을 징벌했을 때의 쾌감이 몰려왔다.

비록 시즌1에서는 연기력 논란이 있었지만, 시즌2까지 모두 보면 그의 어색했던 장면은 철저히 계산된 연기였다. 그에게 비판을 쏟아냈던 시청자들은 사라졌다. 오히려 뛰어난 연기자라는 평가가 잇따랐다. 

영화 <미성년>으로 혜성같이 등장해 청룡영화제 신인상을 거머쥐고, 드라마 <십시일반>을 통해 MBC 연기대상 신인상까지 받았다. 연기력을 인정받은 김혜준이 향한 영화는 <싱크홀>이다. 


어느 날 갑자기 빌라 한 동이 땅 밑으로 떨어졌다. 이 집은 팀장이 11년 만에 산 새집이다. 그 기념으로 연 집들이에서 술에 취해 아침까지 자다, 싱크홀에 함께 갇힌 인턴사원 은주가 김혜준이 맡은 역할이다. 

공포감이 온몸을 지배할 수 있는 최악의 고난에서 정신을 바로잡고, 차분하게 살 방법을 강구하는 배포 있는 여성이 은주다. 감정에 매몰되지 않고 매우 침착한 모습이다.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상이 은주에게서 보인다.

“진취적인 여성상을 고민하지는 않았어요. 대본에 사실 그렇게 쓰여 있었고, 모든 상황을 덤덤하게 받아들이고 헤쳐나가기 위한 모습을 보이려고 했어요. 은주가 인턴 생활을 잘 견뎌내잖아요. 억척스러운 면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싱크홀>서 위기에 강한 막내 
“좋은 연기자는 인품부터 훌륭”

이혼한 엄마가 친구의 아빠와 바람피우는 것을 안 고등학생으로 나왔던 <미성년>이나, 악의 화신이었던 <킹덤>, 아버지 없이 가난하게 자랐음에도 강단 있는 자아를 가진 딸인 <십시일반>까지, 김혜준은 늘 고난과 맞닥뜨렸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다른 점이 있다면, 비교적 평범한 20대 회사원이라는 것. 김혜준은 배급사인 쇼박스 인턴 직원과 만남을 요청해 20대 회사원 캐릭터를 설계했다.

“쇼박스 직원분 중 막내를 만나게 해달라고 했어요. 밥도 먹고 얘기도 하면서 회사생활의 고충을 들어봤어요. 제가 회사생활은 해본 적이 없다 보니까,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더라고요. 진짜 회사생활과 제가 상상한 막내의 삶에서 디테일이 다를 거라고 생각했어요. 인턴 직원과 대화를 나누면서 많이 구축했어요.”


자신에게 어울리는 캐릭터를 입은 김혜준은 선배 연기자들 사이에서도 충분히 빛을 낸다. 선배의 말 한마디에 억지스럽게 동조하는 모습, 때로 선배의 갈굼에 기죽는 모습, 술에 취한 뒤에는 제 멋대로 행동하는 모습 등이 매우 자연스럽다.

싱크홀에 빠진 뒤 벌어지는 유쾌하고 재밌는 상황에서의 코믹 연기와 김대리(이광수 분)와의 러브라인도 물 흐르듯 매끄럽다. 

“이 작품은 앙상블이 중요한 작품인데요. 저는 선배 복이 있다고 생각해요. 현장에서 늘 편안하게 대해주셨어요. 장난도 많이 쳐주셨고요. 멋진 연기를 하시는 선배님들은 인품부터 훌륭하시더라고요. 그리고 누구보다 더 열정적이라는 걸 알게 됐어요. 일반적으로 연차가 쌓이면 적당히 하지 않을까 싶은데, 더 솔선수범하시고 모든 걸 쏟아내세요. 그런 모습 보면서 반성도 많이 했어요. 이 현장에 열정과 애정을 갖게 해주셨어요. 선배님들 덕분에 매력적인 영화가 탄생한 것 같아요.”

이광수는 앞서 김혜준을 두고 이름만 막내지, 실제는 상전이라는 표현을 했다. 선배들 사이에서도 주눅 들지 않고 농담을 받아치는 기세가 있었기 때문이다. 선배를 어려워만 하는 다른 후배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예의와 존중이라는 범주 안에서 선배들과 이른바 ‘티키타카’가 되는 후배라는 뜻이다. 

어색했던 장면들이…
실제론 계산된 연기

“낯을 많이 가려서 누군가 장난을 걸고 짓궂게 하면 주눅 드는 편인데 <싱크홀> 선배들은 먼저 다가와 주셔서 편했다. 많은 놀림과 모함 속에서 저도 살아가야겠다는 의지가 생겨 맞받아치다 보니 귀엽게 봐주신 것 같아요.”

실제 김혜준은 매우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었다. 매우 건강한 자아가 엿보였다. 대중의 관심을 받는 직업이자, 100명에 가까운 제작진, 동료 배우들 사이에서 팀워크를 발휘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배우의 업무는 절대 쉽지 않다. 숱한 난관 앞에서 김혜준은 늘 긍정적으로 대처하려고 했단다.

“일하면서 저만의 스트레스가 있긴 있었어요. 작은 말에도 상처를 잘 받는 편이기도 한데요. 스트레스나 마음의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서 온갖 노력을 다해 치유하려는 편이에요. 극복이 안 되면 순리에 맡기기도 하고요. 걱정이 많은 편인데,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거나, 긍정적인 척이라도 해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자존감도 높아지고 멘탈도 회복돼요. 그래서 매사 긍정적이려고 해요.”

<싱크홀> 이후에 김혜준은 이영애와 만난다. JTBC 새 드라마 <구경이>는 연쇄살인사건을 파헤치는 코믹극이다. <친절한 금자씨> 이후 작품활동이 많지 않았던 이영애의 복귀작이다. 그의 파트너로 김혜준이 선택됐다는 것에 세간의 관심이 거세다.

긍정 마인드

“처음엔 이영애라는 이름의 무게감에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다시 생각해보면 이 기회는 다신 없을 기회에요. 부담감이 있지만, 충분히 즐기고 싶다는 생각에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어요. 행복하게 촬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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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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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