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충무로 기대주’ 구교환

반도에 휘몰아친 완성형 신인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강동원 보러 갔다가 구교환에게 ‘입덕’했다.” 영화 <반도>를 본 일부 여성 관객들의 반응 중 하나다. 아직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그는 <반도>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단숨에 증명했다. 그야말로 ‘미친 연기력’을 선보인 구교환을 직접 만났다. 쑥스러움과 수줍음이 매력인 그는 연기와 자신은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정의했다. 
 

▲ 배우 구교환 ⓒNEW

<반도> 제작발표회 당시, 연상호 감독은 구교환의 첫 촬영분을 보고 “<조커>의 호아킨 피닉스를 보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반도> 첫 촬영이 <조커> 개봉 전이었던 점이, 진실하고는 거리가 있지만 그만큼 구교환의 연기가 그만큼 인상적이었다는 걸 의미한다. 

한국의 조커

첫 촬영이었던 <반도> 서 대위의 등장 장면은 엄청난 압박감이 있다. 등장만으로, 또 얼마 되지 않는 대사만으로 극의 분위기를 완전히 환기시킨다. 도저히 끝을 알 수 없는 인간이라는 느낌을 단숨에 전한다. 마치 서 대위로 살아온 인물처럼 연기하며, 그 압도적인 힘은 영화가 마무리될 때까지 이어진다. 

이 영화를 위해 구교환이 얼마나 많이 고민하고 인물을 몸에 녹여냈는지 그 노력이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다. 

“연상호 감독님을 처음 뵀을 때 감독님이 보여준 서 대위의 얼굴이 있었다. 일반적인 청년인데 눈이 붕괴돼있었다. 보고 있으며 마음이 미묘해지는 눈이었다. 그 눈을 생각하며 이미지 시뮬레이션을 많이 하긴 했다.”


가끔 배우들에게서 인물을 완벽히 만들기 위해 모든 간절함을 쏟아부은 것이 보일 때가 있다. <타짜>의 ‘아귀’(김윤석 분)나 ‘정 마담’(김혜수 분)이 그랬고, <화차>의 ‘강선영’(김민희 분), <밀양> ‘신애’(전도연 분), <암살>의 ‘염석진’(이정재 분), <동주> ‘송몽규’의 역의 박정민이 그랬다. 서 대위도 이러한 캐릭터들과 비슷한 궤를 그린다.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이 많고, 시나리오를 잘 옮겨야겠다는 생각으로 연기한다. 감독님의 의도를 파악해서, 원하는 인물을 그려내려고 노력했다. 전사가 분명하지는 않지만, 곳곳에 서 대위라는 인물에 대한 힌트는 놓여있었다. 그것들을 바탕으로 만든 인물이다.”

구교환의 연기를 향한 열정은 특별하다. 그를 백상예술대상 남우신인상으로 이끈 <꿈의 제인> 촬영 전, 스태프들에게 트랜스젠더인 제인을 소개하기 위해 여장한 채로 회식에 참가한 일화는 유명하다. 인물을 온전히 표현하기 위해 절실한 노력을 갖춘 그에게 <반도>는 작품의 참여를 넘어, 경제적 혜택의 차원이 달라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첫 상업 영화 진입을 앞두고도 간절함은 더욱 배가되지 않았을까.

강동원 보러 갔다 발견한 ‘미친 연기력’ 
“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을 만들고 싶다”

“간절함은 언제나 똑같다. 대자본 영화나 독립영화를 분류하지 않고 연기하려고 한다. 배우가 ‘상업영화’와 ‘독립영화’를 규정하고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는 건 배우로서 좋은 태도가 아닌 것 같다. 좋은 이야기를 찾아다니고 선택받길 기다리는 것이 좋은 배우의 덕목이라 생각한다. 내게 가장 중요했던 건 나의 호기심을 채우는 것이다.”

당초 연 감독의 <부산행>을 비롯한 수 없이 많은 작품을 좋아했고, <부산행>과 이어지는 세계관도 궁금했던 그다. 아울러 예측할 수 없는 광기를 보이는 서 대위가 궁금했다고 했다. 그리고 그 호기심은 촬영장서 채웠다. 


“글만 읽고서는 이 인물이 처한 상황이나 느낌을 정확히 모른다. 그곳에 있는 세트와 미술, 의상 등을 환경 속에 내가 서 대위로 놓여 대사를 할 때 비로소 안다. ‘김 이병’과 ‘황 중사’(김민재 분)와 셋이서 대화를 할 때 황 중사의 대사를 통해 비로소 ‘아! 이런 관계였구나’를 깨닫는다. 이 글이 어떻게 구현될까에 대한 궁금함을 채우고 싶은 강한 열망이 있었다.”
 

▲ ⓒNEW

그 열망이 언제나 새롭고 진취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것은 아닌가 궁금했다.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미스터리한 제인(<꿈의 제인>)이나, 나라 사랑이 도가 지나쳐 ‘헬조선’을 외쳐댔던 백수 청년(<우리 손자 베스트>), 싱크홀을 막으면서 하루 하루 돈을 버는 것에 만족하는 20대 청년(<메기>)까지, 구교환이 연기한 인물들은 전형성을 탈피한다. 

그가 표현한 인물에게서는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독특한 향기가 난다. 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을 표현하고 싶다는 그의 욕망이 언제나 묘한 색감을 만드는 듯했다.

“연기관이라고 말하기엔 너무 거창하지만, 내가 느낀 그대로를 연기하고 싶은 마음이다. 일상에 붙어있는데, 가끔 낯선 것들을 만들어내고 싶다. 이 같은 낯선 것은 시나리오를 비롯해 많은 제작진의 노력으로 찾아오는 것 같다. 감독님의 의도와 디렉션을 비롯해 수많은 현장의 도구와 환경으로 낯선 것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그 환경서 나도 용기를 내서 연기를 하는 것 같다.”

일각에선 그를 두고 ‘완성형 신인’이라고 한다. 독특한 마스크와 음색, 매력적인 연기와 연기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춘 그에게 남은 건 대중적인 성공이라고 확신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실력파 신인의 탄생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적지 않다. 하지만 구교환이 바라보는 곳은 평온한 일상이다.

“욕심 없다”

“앞으로 바라는 건 그저 ‘하루하루 잘 살았으면’이다. 큰 욕심 안 부리고 하루 하루 잘 지내고 싶다. 영화를 찍을 때면 무사하게 촬영을 마치는 것, 오늘 특별히 좋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아쉬우면 아쉬운 대로 잘 보내는 것. 그렇게 살다 보면 어떤 기적 같은 일이 있지 않을까 싶다. 어차피 구교환과 연기는 분리되지 않고 살아갈 것 같다. 좋은 연기를 하고, 그날 밤에 편하게 맥주 한잔 하면서 편히 잘 수 있는 인생을 살고 싶다. 상상하니까 되게 행복하다. 그 삶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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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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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