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너무 웃긴 이광수의 숙제

“이 꽉 물고 악역하고 싶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에서 제일 웃긴 배우로 아마 이광수가 꼽힐 테다. SBS <런닝맨>에서 이광수가 보여준 퍼포먼스는 웬만한 개그맨들이 넘기에도 어렵다. 멤버들의 적극적인 도움 아래서 이광수는 간신, 배신자, 기린 등 다양한 별명을 만들어내며 시청자들을 웃겼다. 너무 웃긴 탓에 이미지가 굳어지는 악영향도 받았다. 특히 코믹한 캐릭터를 연기하면 “<런닝맨>과 겹친다”는 평가가 잇달았다. 천부적인 예능감이 배우활동만 전념하기로 한 그에게 숙제가 된 셈이다.

2008년 데뷔 후 3년 차에 엉겁결에 들어간 SBS <런닝맨>에서 배우 이광수가 일요일마다 웃음을 주는 사이, 작품에 출연하면 취재진으로부터 늘 받는 질문이 있었다. 

이미지 고착화

“SBS <런닝맨> 언제까지 할 건가요?”나, “이번에 맡으신 역할이 <런닝맨> 이미지랑 겹친다는 의견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다.

“언제까지 <런닝맨>을 할 거냐”는 질문에는 연기자로서 매우 출중한 능력이 있는데, 예능으로 이미지를 언제까지 소모하겠냐는 속뜻이 있다. 대다수 관계자는 이광수의 연기력을 높이 샀다. 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면서, 특색 있는 캐릭터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내는 능력을 인정받았다.

또 영화 <좋은 친구들>에서처럼 웃음기를 완전히 뺀 역할이나 <돌연변이>에서 얼굴 없이 감정을 표현해낸 부분도 훌륭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tvN <괜찮아 사랑이야> <안투라지> <라이프> 등에서도 그의 연기는 안정감이 있었다. 


그럼에도 한계가 분명했다. 어떤 역할을 맡아도 웃음기가 느껴진다는 것. 그가 연기하는 캐릭터가 미소만 짓고 있어도, 시청자는 웃음이 터지기 일쑤였다. <런닝맨>에서 보여주는 폭발적인 유머가 되레 그의 좋은 연기력에 방해가 되고 있었다. 이를 이광수도 알 것이라는 예상에 취재진은 늘 <런닝맨> 하차 시기를 질문했다. 

대답은 늘 똑같았다. “폐지될 때까지 <런닝맨>과 함께하겠다”였다. 가족보다 더 호흡이 잘 맞고 즐거운 멤버와 제작진에게 받은 고마움, <런닝맨>에서 늘 유쾌한 웃음을 주는 것에 반응하는 팬들의 응원 때문이지 않았을까. 

하지만 교통사고로 인해 심각한 다리 부상을 겪은 이광수는 끝내 <런닝맨>에서 하차했다. 하차할 때 쏟아지는 눈물이 <런닝맨> 팬들의 잔상에 깊게 남아있다. 그 눈물만 봐도 얼마나 그가 <런닝맨>을 사랑했는지 짐작된다. 

영화 <싱크홀> 친숙한 김 대리 역 맡아 열연
차승원 김성균 김혜준과 강력한 코믹 시너지

그럼에도 숙제는 여전하다. 11년이란 세월이 짧지 않듯, 여전히 그의 연기에서는 <런닝맨>의 인상이 감지된다. 신작 <싱크홀>에서도 마찬가지다. 상사의 집들이에 갔다가 갑자기 싱크홀에 빠져버린 빌라에 갇힌 김 대리(이광수 분)의 모습은 우리가 아는 이광수와 친숙하다.

초반부 어딘가 모르게 얄밉게 행동하는 모습이나, 상사인 동원(김성균 분)에게 아부하는 모습, 사랑하는 사람과 후배로부터 뒤통수를 맞는 모습, 겁에 질린 모습, 새로운 사람과 러브 라인이 생기는 장면까지, 연기를 못한 것이 아닌데도 어딘가 익숙한 느낌이 존재한다.

“예능 캐릭터와 겹쳐 보인다는 우려는 이전부터도 많이 들었던 얘기예요. 매 작품이 그랬던 거 같아요. 그렇다고 <런닝맨>과 모습을 겹치지 않으려고 노력 한 건 딱히 없는 것 같아요. 그저 시나리오에서 보고 느끼고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구현하는 데만 집중했어요.”


‘이광수는 웃기다’는 이미지가 굳어졌다. 어쩌면 모든 배우에게 주어지는 숙제가 이광수에게도 주어진 셈이다. 배우란 크게 사랑받은 캐릭터와는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이미지를 바꿔나가야 하는 숙명을 가진 직업이니까. 

“우려나 걱정을 주위에서도 많이 해주세요. ‘고착화되고 있다’거나 ‘됐다’는 식으로요. 사실 <런닝맨>이 있어서 제가 있는 것도 맞아요. 그 점을 우려하고 걱정한다고 해서, 시청자나 관객의 생각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해요. 매 작품 최선을 다해 표현하다 보면 다르게 봐주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이미지 변화의 성패는 주어지는 캐릭터에 따라 갈린다. 아무리 이광수가 연기를 잘한다고 해서 굳어진 이미지를 바꾸기는 힘들 테다. 기존에 보여주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훌륭히 보여줄 때 가능한 일이다. 현재 이광수는 악역을 꿈꾸고 있다.

“이미지 변화?…그저 최선 다할 뿐”
“스릴러·오컬트에 강한 욕심 있다”

“스릴러나 오컬트 장르에서 연기해보고 싶습니다. 예전부터 악역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말을 많이 했는데, 지금도 어떻게 보면 보여드리지 못한 면이 많이 있는 것 같아서요. 무거운 작품들도 해보고 싶은 욕심이 강합니다.”

실제 이광수를 만나고 나면 당황하게 된다. <런닝맨>에서의 활기찬 이미지를 기대했는데, 정반대기 때문이다. 텐션이 극도로 낮으며 목소리도 잘 들리지 않는다. 수줍은 표정으로 일관하며, 행동 하나, 말 한마디가 조심스럽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런닝맨>에서 그토록 웃길 수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다.

코믹한 연기를 잘하는 게 신기함에도, 그는 늘 코믹한 연기를 작품에서나 예능에서도 훌륭히 해냈다. 

“현장에서 보고 배우고 느끼는 걸 잘 활용하는 것 같아요. 이번 <싱크홀>도 일단 아이디어가 끊이지 않았어요. 차승원 선배, 성균 선배, 혜준이와 저, 모두 꼬리에 꼬리를 무는 리액션이 나왔거든요. 저 역시 영화를 재밌게 봤는데, 주변 동료들이 원동력인 것 같아요.”

월요일마다 달리고 달렸던 그는 요즘 월요일이 한가하다. 워낙 심하게 다쳤음에도, 초반에 재활을 제대로 하지 못해 다음 달에나 수술한다. 한동안 반강제적인 휴식이 필요한 상황이다. 영화 <해적:도깨비 깃발>과 <해피 뉴 이어>는 촬영이 끝났고, 새 작품을 검토 중이다. 이광수의 다음 목적지는 어디일까.

무거운 욕심

“전 그저 매 작품 최선을 다하면 무언가 돼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살고 있어요. 목표가 사실 없어요. 제가 가진 코믹한 이미지도 잘 활용하면 그 역시 좋다고 생각합니다. 늘 그래왔던 것처럼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해 연기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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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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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