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협박’ 발 빠른 수사 속도⋯친부 확인은 미지수

경찰 “늦게 할 이유가 없어”
임신중절수술 기록 등 확보
‘인권 침해’ ‘신상 털기’ 잡음도

[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32·토트넘 홋스퍼) 선수를 상대로 “아이를 가졌다“며 협박한 혐의를 받는 20대 여성 A씨에 대한 수 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유명인의 사건인 만큼 경찰이 발 빠르게 움직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19일 오전 정례 기자간담회서 이번 손흥민 협박 사건 수사에 이례적으로 속도전에 나선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최초로 사건이 접수됐을 때 공갈한 당사자들이 특정된 상태였다”며 “수사를 늦게 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손흥민 측 소속사 손앤풋볼리미티드로부터 고소장을 접수받은 지 10일 만에 피의자 2명이 구속되는 등 신속한 수사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경찰은 신속한 수사 진행과는 달리 손흥민에 대한 대면조사 계획이나 피의자들의 정확한 혐의 내용 등 구체적인 수사 상황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사건인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국민의)알권리와 더불어 개인 사생활 보호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자세히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 강남경찰서는 전날(18일), A씨의 병원 기록을 통해 임신중절수술 기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작이라는 말이 나왔던 초음파 사진도 A씨의 것이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해당 아이가 손흥민의 자녀인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은 압수한 휴대전화와 병원 기록 등을 분석해 사건의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조사 중에 있다. 특히 B씨가 일부 언론에 제보한 ‘손흥민이 낙태를 종용한 카카오톡과 수술 기록’의 진위 여부도 수사 대상이다.

법조계는 초음파 사진이 진짜라도, 손흥민의 자녀인지 여부는 별개의 문제라고 입을 모은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공갈죄는 허위 사실 유포 여부와 관계없이 협박 행위 자체로 성립할 수 있다”며 “A씨와 B씨의 혐의가 입증되면, 실제 임신 여부와 무관하게 처벌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손흥민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공식 입장을 추가로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소속사 측은 손흥민과 A씨의 교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허위 사실로 공갈 협박을 해온 일당에게 선처 없이 처벌될 수 있도록 강력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A씨는 지난 17일, 서울중앙지법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때 포승줄에 묶인 채 트레이닝복 차림으로 출석했다. 경찰은 A씨와 함께 공갈미수 혐의로 체포된 40대 남성 B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들은 증거인멸 우려와 도망 가능성을 이유로 구속 심사를 받았다.


A씨는 구속 심사를 마친 후 ‘협박을 공모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니요”라고 답했다. B씨는 구속 심사 이후 ‘손흥민 선수에게 할 말이 없느냐’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죄송하다”라고 답했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 6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손흥민의 전 연인이었던 A씨는 “자신이 (손흥민의 아이를) 임신했다”고 주장하며 손흥민 측으로부터 3억원이 넘는 금전을 갈취하는 데 성공했다.

손흥민 측은 A씨를 임신시킨 당사자가 아니지만, 허위 사실 유포가 선수와 팀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해 돈을 건넸다는 입장이다.

A씨는 3억원을 건네받은 뒤 “외부에 알리지 않겠다”는 각서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A씨는 손흥민과 결별하고 40대 남성 B씨와 교제하게 됐다. B씨는 A씨의 과거를 알고 지난 3월 손흥민 측에 “임신 사실을 폭로하겠다”며 7000만원을 요구했다.

실제로 B씨는 몇몇 언론사 기자들에게 ‘손흥민 선수 제보 내용이 있다’며 직접 메일을 보내 사례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과거에도 공갈 협박죄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사건과는 별개로 A씨의 법원 출석 모습이 온라인상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마스크를 썼지만 모자를 쓰지 않아 얼굴이 상당 부분 노출됐고, 신체 일부가 드러나는 듯한 모습이 포착되며 “경찰이 인권 보호에 소홀했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

또 A씨가 호송차에서 내린 후 검은색 서류철로 얼굴을 가리자 경찰이 회수하는 모습도 인권을 보호하지 않았다는 지적으로 이어졌다.

이에 대해 경찰은 “A씨가 스스로 복장을 선택했다. 구속 피의자에게는 복장 규정이 없으며, 검거 후 옷을 갈아입을 기회를 준다”고 해명했다. 서류철을 회수해간 것에 대해선 “경찰의 구속 심사 자료가 담긴 서류철을 A씨가 가져가려 해 제지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A씨를 겨냥한 ‘신상 털기’도 벌어지고 있다.

이날 소셜미디어(SNS)와 각종 커뮤니티에는 ‘손흥민 임신 협박녀 노모(노 모자이크) 사진’이라는 제목으로 한 여성의 사진이 급속도로 퍼졌다.


뿐만 아니라 초음파 사진과 함께 ‘애 아빠가 축구선수인데 아직 알리진 않았다’는 내용의 과거 게시글이 A씨가 쓴 것으로 오인되며 무분별하게 유포되기도 했다.

더욱 문제가 된 것은, 손흥민과 과거 함께 찍힌 유명인의 사진이 A씨로 오해받으며 잘못된 정보가 확산된 점이다. 그러나 이들 모두 A씨와는 전혀 무관한 일반인으로 확인됐다.

정보통신망법에 따르면 허위 사실 유포를 통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경우 최대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또 형법상 명예훼손죄로도 처벌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처해진다. 

<jungwon93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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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