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혁신 아이콘' 원희룡 제주지사

"정권은 짧고 국민은 영원…국민만 보고 정치해야"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제주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 진원지는 바로 지난해 취임한 원희룡 제주지사다. 원 지사가 당선되자 당시 언론들은 제주도민들이 ‘젊은 제주도를 선택했다’고 평했다. 원 지사는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듯 ‘혁신’과 ‘협치’, ‘비정상의 정상화’ 등을 강조하며 지금까지 도민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신선한 도정을 이어나가고 있다. 현재 제주도에는 원 지사가 몰고 온 혁신바람으로 거센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주도에서 태어나 제주도에서 중·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대에 합격하면서 제주를 떠났다. 그 후 원 지사는 사법고시 수석 합격 등으로 전국적인 유명인사가 됐고, 불과 36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정치에 입문한 뒤 내리 3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지난 19대총선에서 돌연 불출마 선언을 하고 정치권을 떠났던 원 지사는 지난해 도지사로 고향 제주에 금의환향했다. 현재 제주도에는 원 지사가 몰고 온 혁신바람으로 거센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과연 원 지사 취임 후 1년 동안 제주도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일요시사>가 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앞둔 시점에서 원희룡 제주지사를 만나봤다. 다음은 원 지사와의 일문일답.

- 3선 국회의원이시지만 행정은 처음이다. 지난 1년간 제주도정을 이끈 소회를 말씀해 달라.
▲ 보람을 갖고 열심히 일했다. 국회에서는 비판과 대안 제시가 중심이었다면 도지사는 평가를 받는 위치에 있다. 비판도 종종 받고 있는데 몸에 좋은 약이 쓴 법이다. 

- 그동안 얻은 성과 중 도민들에게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환경단체들은 불만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환경보존과 국내외 자본들의 투자에 대한 큰 틀의 기준을 마련했고, 흐름은 잡았다고 생각한다. 난개발이라든지 원칙 없는 투자유치, 관리사각지대의 카지노, 감귤 과잉생산, 농지투기와 변질, 저가 관광 등도 어느 정도 정상화의 토대가 마련됐다. 미흡한 점도 있지만 도민들이 협조를 잘해줘서 혁신과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이번 민선 6기 지방자치에서는 남경필 경기지사의 ‘연정’과 원희룡 지사의 ‘협치’가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협치를 통해 지금까지 얻어낸 성과들은 무엇인가? 협치가 필요한 이유는?
▲ 협치는 새로운 정치실험이다. 그동안 관 주도로 일하는 데 익숙했는데 협치를 통해 정책결정과정에서 많은 시너지 효과를 얻고 있다. 감귤 구조조정, 신항개발, 문화를 통한 도시재생과 같은 프로젝트에서도 민간의 아이디어가 정책결정과정에서 큰 도움이 됐다. 앞으로도 정책결정과정에서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가려 한다. 민과 관이 함께 참여하면서 정책의 완성도가 크게 높아졌다.


협치 통해 도정에 새바람 일으켜
제주, 첨단 스마트도시로 탈바꿈

- 지난해 협치위원회 설치 조례가 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야심차게 추진했던 협치가 조직기구 면에서 왜소해진 모양새인데?
▲ 협치조직을 명문화하고 제도화하는 것은 현재 제주실정과 여러 가지 권력관계, 세력관계로 봤을 때 좀 앞서간 부분이 있다. 굳이 상설기구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본다. 관련된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고 이미 운영되고 있는 협치조직도 있다. 공무원들의 일하는 방식도 민간참여를 확대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그게 협치의 출발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 원 지사와 종종 비교되는 남경필 경기지사가 시행하고 있는 연정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나? 벤치마킹할 생각은 없나?
▲ 연정은 정당하고 하는 것이고, 제주의 협치는 제도권으로 들어와 있지 않은 민간 또는 전문가들 집단을 참여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의회의 경우 이미 견제와 균형의 제도적 권한을 갖고 있어 연정이 꼭 필요한 것인지 의문이다. 협치는 과거 관료중심의 행정에서 벗어나 민간 전문분야의 노하우 등을 적극 활용하려고 하는 것이다. 물론 쉽지는 않지만 포기는 없다.

- 제주도는 관광사업이 특화된 지역이기 때문에 메르스 사태 때 피해가 컸다. 제주경제를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관광 외에도 산업을 다각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 우선 공항, 크루즈 신항 인프라사업을 정부와 추진 중이다. 이게 본격적으로 구체화되면 제주의 하늘과 바닷길이 크게 넓어지고 경제도 2배 이상 커지게 될 것이다. 제주의 자원과 가치를 활용한 녹색성장 전략도 상당 수준 진행되고 있다. 제주의 바람으로 전기를 만들고 그 전기로 전기자동차를 움직이는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또 저장된 전력을 가지고 산업과 가정에서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활용하고 응용하는 첨단 스마트도시가 되는 것이다. 제주의 지하에 흐르는 강을 이용한 삼다수와 용암해수의 산업화, 세계 두뇌집단이 모이는 실리콘비치, 다양한 제주의 생물자원을 활용한 바이오제조업과 식품산업, 프리미엄 농업 등도 새롭게 모색하고 있다.

- 요즘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는 제주도에 갈 돈이면 동남아 여행을 가는 것이 낫다는 인식이 강하다. 제주도의 관광 경쟁력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인데 이를 타파할 대책은 없나?
▲ 우선은 친절이다. 제주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여행 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는데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로 더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또 찾기 쉬운 섬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한 공항과 신항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질적으로도 오래 머무르며 체험하고 먹고 즐기는 건강과 휴양, 레저, 교육 등의 2차적 라이프스타일이 이루어지는 관광을 준비하고 있다.
 

그 다음 제주가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셀러브리티 관광이다. 유명인사들이 많이 찾는 스페인의 마요르카, 미국의 마이애미처럼 유명인사들이 오고 관광객이 함께 따라오는 그런 흐름이 만들어지면 다양한 관광의 메리트가 생길 것이다.


- 최근 제주도에 중국자본의 유입이 크게 늘었다. 국민들은 중국자본이 제주도를 잠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은데.
▲ 중국에 수출하는 건 괜찮고 투자받는 건 안 되는 건가? 제주에서 중국자본의 토지소유 면적은 약 0.47%다. 반면 국내기업과 외지인들의 소유 면적은 30% 이상으로 추산된다. 사실상 노른자위는 기업과 외지인들이 차지하고 있다.

우리 제주는 지속가능한 미래가치가 있는 개발을 위주로 투자를 받겠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청정한 제주자연을 지키고 투자부문 사이에 어느 정도의 균형을 이뤄 미래의 발전에 맞는 투자를 받겠다는 것이다.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똑같이 적용된다.

- 올해 말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된다. 하지만 강정마을 주민들의 반발은 여전하다.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돼도 집회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주민들과의 갈등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생각인가?
▲ 크루즈터미널 등 관광미항 기능을 위한 후속공사도 최근 재개됐다. 사법처리 된 강정주민들에 대한 사면도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완공 이전에 해야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상처 받은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명예회복이라든지 마을공동체의 회복, 주민들이 원하는 지역발전사업을 비롯해서 주민입장을 최대한 수용하는 방향으로 중재하고 노력을 할 예정이다.

- 최근 여권인사로는 특이하게 5·24제재조치의 해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남북대치국면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원칙주의가 더 잘 통했다는 평가가 많은데.
▲ 일단 최근 사태에 대해 대통령의 강단 있는 대처가 통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그런데 결국은 남북교류협력이 목적이다. 북한의 도발 때마다 모든 관계를 동결시키게 된다면 교류나 통일은 더 험난해질 수 있다. 안보는 안보대로 하고, 한반도 평화와 민족적인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추진할 것은 입체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차기 대권도전설 부인 "도정에 올인"
5·24조치 해제 "소신 변하지 않아"

- 얼마 전 돌고래호 사고로 또 다시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세월호 참사 후에도 달라진 것이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제주도는 해양사고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은 지역이다. 어떤 해양안전대책들을 시행하고 있나? 개선해야 할 점은 없나?
▲ 제주는 우리 바다의 4분의1을 관할한다. 선박안전을 위해 전자장비와 소화설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10곳을 낚시 통제구역으로 지정해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낚시객 안전을 위해 영업시간과 운항횟수 제한 등의 조치도 하고 있는데, 기상이나 선박상황에 따라 운항통제를 보다 강화하고 안전불감증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도 필요하다.

- 한때 새누리당의 개혁을 이끌었던 소장파셨다. 하지만 현재 새누리당엔 청와대에 할 말을 하는 소장파가 사실상 실종된 모양새다. 어떻게 생각하나?
▲ 정권은 짧고 국민은 영원하다. 국민들 눈치만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다른 눈치 보지 말고 할 말은 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치신인들이 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정당이든 정부든 권력의 집중이 합리적으로 분산되는 구조부터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 원 지사께서는 손사래를 치시지만 언론에서는 지사님을 유력한 대권주자로 분류한다. 만약 대권을 잡는다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말이 말을 낳는다. 분명한 것은 내후년 대선에 도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음 대선에 임하는 분들에게 바라는 점은 있다. 국가의 생존과 번영만을 생각해야 하고, 일과 소통이 합쳐진 제대로 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지금 제주가 큰 변화의 전기를 맞고 있다. 해마다 1만명 넘는 인구가 늘어나고, 제주에서 1달 살기, 1년 살기가 유행이다. 그만큼 제주가 기회의 땅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제주의 가치와 역동성이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역동성이 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mi737@ilyosisa.co.kr> 

 

[원희룡 지사 프로필]

▲ 제34회 사법시험 합격
▲ 부산지방검찰청 검사
▲ 16~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 한나라당 최고위원
▲ 한나라당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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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