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가성비+가심비’ 국밥집 재부상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소비자들의 지출이 위축되는 가운데, 외식 창업시장에서 국밥 전문점이 새로운 창업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글로벌 외식 브랜드나 트렌디한 디저트 아이템들이 다소 주춤하는 사이, 전통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국밥이 다시 주목 받는 배경에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고, 계절을 타지 않으며,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는 메뉴기 때문이다.

특히 MZ세대의 ‘가심비’ 중심 소비 패턴과도 맞물리며, 국밥은 이제 단순한 식사를 넘어 하나의 경험이자 정서적 위로가 되는 외식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무엇보다 국밥은 소주 한잔과 함께 하루의 피로를 녹일 수 있는 ‘만원의 행복’을 제공하는 메뉴로,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트렌드와 전통의 균형을 잡은 브랜드라면,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력한 창업 아이템으로 성장할 수 있다.

만원의 행복

현재 창업 시장에 등장한 국밥 브랜드들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대체로 다섯 가지 흐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가성비+안정성’ 모델이다. 대표 브랜드로는 ‘큰맘할매순대국’ ‘보승회관’ ‘국밥의대가’ ‘국밥생각’ ‘방가네소고기순대국’ ‘아빠곰탕’ ‘대한국밥’ 등이 있다.

이들은 전국적으로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표준화된 레시피,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을 바탕으로 초기 창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특히 ‘큰맘할매순대국’은 전국 430여개 점포를 보유하며 순댓국 프랜차이즈 중 가장 넓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고, ‘보승회관’은 순댓국을 해장국 콘셉트로 재해석해 매장을 차별화하고 있다.

둘째, ‘뉴웨이브 국밥’ 트렌드다. 전통 국밥에 감성적 요소를 더해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살담재’ ‘달래해장’ ‘병천청년순대’ ‘콩심'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세련된 인테리어, SNS 바이럴이 가능한 비주얼 중심 플레이팅, 저염·건강 중심 식재료 사용 등으로 기존 국밥집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서울 북촌의 ‘안암’은 청양고추 오일과 고압 조리된 등갈비를 접목한 ‘맑은 등갈비국밥’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성수의 ‘계월’은 수비드 닭가슴살을 활용한 맑은 닭곰탕으로 젊은 여성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국밥이 더 이상 어르신의 음식이 아닌, 젊은 세대가 즐기는 힙한 메뉴로 진화하고 있는 셈이다.

셋째는 ‘지역성과 콘셉트 스토리’를 강조한 브랜드다. 예를 들어 ‘나주곰탕’ ‘가마솥순대국밥’ ‘버들곰탕’ ‘옥천순댓국’ ‘정선할매국밥’ ‘청주순대국’ 등은 특정 지역의 전통 국밥을 기반으로 레시피를 차별화하거나, 향토 음식의 뿌리와 전통적 조리 방식을 현대화해 브랜드화한 사례다.

특히 ‘옥천순댓국’은 충청도의 맑은 순댓국 스타일을, ‘정선할매국밥’은 강원도식 구수한 육수와 재래식 수육 조합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넷째는 ‘복합식 외식 매장’ 콘셉트다. 국밥을 중심으로 한식 반상, 술안주 메뉴, 해장용 사이드 등을 구성하여 점심과 저녁 모두 공략 가능한 포맷으로 확장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대표 브랜드로는 ‘일품양평해장국’ ‘달래해장’ ‘병천청년순대’ ‘소담해장국’ ‘순대생각’ ‘이삭국밥(비가맹)’ 등이 있다.

이들은 국밥 단품만이 아닌 수육, 죽, 보쌈, 주류 등 다양한 메뉴 확장과 함께 공간 활용도 및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며, 내점·회식·야식 수요까지 폭넓게 흡수하고 있다.

글로벌 외식·트렌디 디저트 주춤하자
전통성과 실용성 겸비한 국밥에 주목

다섯째, ‘배달 전문 국밥 브랜드’의 성장도 주목할 만하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포장·배달 특화형 국밥 브랜드들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순대생각’ ‘국밥생각’ ‘소담해장국’ ‘열정국밥’ 등은 배달 전용 레시피 개발과 포장 용기 개선을 통해 뜨겁고 신선한 상태로 국밥을 전달하는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들은 1~2인 가구, 혼밥족, 야근 직장인 등에게 특히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방 인력 최소화, 간소화된 메뉴 구성으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또한 배달형 국밥 브랜드들은 ‘수육’과 ‘죽’ ‘술안주형 사이드’ 등을 함께 구성해 객단가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배달 1건당 평균 1만5000~2만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어 소규모 점포 창업에도 유리한 구조다. ‘열정국밥’의 경우 배달 주문의 30% 이상이 국밥+수육+소주 조합으로 구성될 정도로, 세트 메뉴 전략이 효과를 보고 있다.

국밥 전문점 창업을 고려한다면 단순한 인지도 외에 본사의 지원 체계, 식자재 수급 안정성, 인건비 절감 구조 등 실질적 운영 요소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점포의 입지에 따라 ‘테이블 중심 내식형’ ‘포장 중심 테이크아웃형’ ‘배달 특화형’ 등 운영 포맷도 달라질 수 있어 유연한 모델 설계가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브랜드의 콘셉트가 명확하고, 그에 대한 고객의 반응이 검증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인 출발의 열쇠다. 본사 차원의 마케팅 지원과 메뉴 개발 역량, 위생 관리 매뉴얼 등도 장기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다.

또 창업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점당 매출 구조’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순수 국밥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육, 술안주, 죽류, 반상 구성 등 부가 메뉴를 통한 객단가 상승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 성공 점포일수록 ‘국밥+수육+소주’ 또는 ‘국밥+죽+보쌈’ 등의 세트 전략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1인당 객단가를 1만2000~1만8000원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국밥 전문점은 외식업의 본질에 충실하면서도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가치 소비형 창업 아이템’이다. 특히 불황기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동시에, MZ세대와 시니어 세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범용성이 강점으로 부각된다.

가치 소비형

점차 국밥도 버거, 커피처럼 콘셉트 소비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앞으로 국밥 전문점 시장은 더욱 정교한 분화와 브랜딩 전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예비 창업자는 단순히 메뉴가 아닌 ‘브랜드를 판다’는 관점에서 국밥 전문점을 전략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불황일수록 든든한 한 끼와 소주 한잔이 주는 위로는 분명한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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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