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가성비+가심비’ 국밥집 재부상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소비자들의 지출이 위축되는 가운데, 외식 창업시장에서 국밥 전문점이 새로운 창업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글로벌 외식 브랜드나 트렌디한 디저트 아이템들이 다소 주춤하는 사이, 전통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국밥이 다시 주목 받는 배경에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고, 계절을 타지 않으며,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는 메뉴기 때문이다.

특히 MZ세대의 ‘가심비’ 중심 소비 패턴과도 맞물리며, 국밥은 이제 단순한 식사를 넘어 하나의 경험이자 정서적 위로가 되는 외식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무엇보다 국밥은 소주 한잔과 함께 하루의 피로를 녹일 수 있는 ‘만원의 행복’을 제공하는 메뉴로,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트렌드와 전통의 균형을 잡은 브랜드라면,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력한 창업 아이템으로 성장할 수 있다.

만원의 행복

현재 창업 시장에 등장한 국밥 브랜드들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대체로 다섯 가지 흐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가성비+안정성’ 모델이다. 대표 브랜드로는 ‘큰맘할매순대국’ ‘보승회관’ ‘국밥의대가’ ‘국밥생각’ ‘방가네소고기순대국’ ‘아빠곰탕’ ‘대한국밥’ 등이 있다.

이들은 전국적으로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표준화된 레시피,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을 바탕으로 초기 창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특히 ‘큰맘할매순대국’은 전국 430여개 점포를 보유하며 순댓국 프랜차이즈 중 가장 넓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고, ‘보승회관’은 순댓국을 해장국 콘셉트로 재해석해 매장을 차별화하고 있다.

둘째, ‘뉴웨이브 국밥’ 트렌드다. 전통 국밥에 감성적 요소를 더해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살담재’ ‘달래해장’ ‘병천청년순대’ ‘콩심'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세련된 인테리어, SNS 바이럴이 가능한 비주얼 중심 플레이팅, 저염·건강 중심 식재료 사용 등으로 기존 국밥집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서울 북촌의 ‘안암’은 청양고추 오일과 고압 조리된 등갈비를 접목한 ‘맑은 등갈비국밥’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성수의 ‘계월’은 수비드 닭가슴살을 활용한 맑은 닭곰탕으로 젊은 여성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국밥이 더 이상 어르신의 음식이 아닌, 젊은 세대가 즐기는 힙한 메뉴로 진화하고 있는 셈이다.

셋째는 ‘지역성과 콘셉트 스토리’를 강조한 브랜드다. 예를 들어 ‘나주곰탕’ ‘가마솥순대국밥’ ‘버들곰탕’ ‘옥천순댓국’ ‘정선할매국밥’ ‘청주순대국’ 등은 특정 지역의 전통 국밥을 기반으로 레시피를 차별화하거나, 향토 음식의 뿌리와 전통적 조리 방식을 현대화해 브랜드화한 사례다.

특히 ‘옥천순댓국’은 충청도의 맑은 순댓국 스타일을, ‘정선할매국밥’은 강원도식 구수한 육수와 재래식 수육 조합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넷째는 ‘복합식 외식 매장’ 콘셉트다. 국밥을 중심으로 한식 반상, 술안주 메뉴, 해장용 사이드 등을 구성하여 점심과 저녁 모두 공략 가능한 포맷으로 확장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대표 브랜드로는 ‘일품양평해장국’ ‘달래해장’ ‘병천청년순대’ ‘소담해장국’ ‘순대생각’ ‘이삭국밥(비가맹)’ 등이 있다.

이들은 국밥 단품만이 아닌 수육, 죽, 보쌈, 주류 등 다양한 메뉴 확장과 함께 공간 활용도 및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며, 내점·회식·야식 수요까지 폭넓게 흡수하고 있다.

글로벌 외식·트렌디 디저트 주춤하자
전통성과 실용성 겸비한 국밥에 주목

다섯째, ‘배달 전문 국밥 브랜드’의 성장도 주목할 만하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포장·배달 특화형 국밥 브랜드들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순대생각’ ‘국밥생각’ ‘소담해장국’ ‘열정국밥’ 등은 배달 전용 레시피 개발과 포장 용기 개선을 통해 뜨겁고 신선한 상태로 국밥을 전달하는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들은 1~2인 가구, 혼밥족, 야근 직장인 등에게 특히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방 인력 최소화, 간소화된 메뉴 구성으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또한 배달형 국밥 브랜드들은 ‘수육’과 ‘죽’ ‘술안주형 사이드’ 등을 함께 구성해 객단가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배달 1건당 평균 1만5000~2만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어 소규모 점포 창업에도 유리한 구조다. ‘열정국밥’의 경우 배달 주문의 30% 이상이 국밥+수육+소주 조합으로 구성될 정도로, 세트 메뉴 전략이 효과를 보고 있다.

국밥 전문점 창업을 고려한다면 단순한 인지도 외에 본사의 지원 체계, 식자재 수급 안정성, 인건비 절감 구조 등 실질적 운영 요소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점포의 입지에 따라 ‘테이블 중심 내식형’ ‘포장 중심 테이크아웃형’ ‘배달 특화형’ 등 운영 포맷도 달라질 수 있어 유연한 모델 설계가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브랜드의 콘셉트가 명확하고, 그에 대한 고객의 반응이 검증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인 출발의 열쇠다. 본사 차원의 마케팅 지원과 메뉴 개발 역량, 위생 관리 매뉴얼 등도 장기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다.

또 창업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점당 매출 구조’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순수 국밥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육, 술안주, 죽류, 반상 구성 등 부가 메뉴를 통한 객단가 상승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 성공 점포일수록 ‘국밥+수육+소주’ 또는 ‘국밥+죽+보쌈’ 등의 세트 전략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1인당 객단가를 1만2000~1만8000원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국밥 전문점은 외식업의 본질에 충실하면서도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가치 소비형 창업 아이템’이다. 특히 불황기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동시에, MZ세대와 시니어 세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범용성이 강점으로 부각된다.

가치 소비형

점차 국밥도 버거, 커피처럼 콘셉트 소비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앞으로 국밥 전문점 시장은 더욱 정교한 분화와 브랜딩 전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예비 창업자는 단순히 메뉴가 아닌 ‘브랜드를 판다’는 관점에서 국밥 전문점을 전략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불황일수록 든든한 한 끼와 소주 한잔이 주는 위로는 분명한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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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