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집중탐구> ‘흥행불패’ 공효진의 매력

모두가 인정할 수 밖에 없었던 ‘대상’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모델로 연기를 시작한 공효진를 향한 스포트라이트가 진하다. 매년 출연하는 작품마다 히트하며 ‘흥행불패’ 신화를 쓸 뿐만 아니라 뚜렷하게 발전하는 연기력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다. 출연하는 작품 모두를 성공시키는 그의 능력은 놀라울 정도다. 데뷔 20년 만에 생애 첫 연기대상을 거머쥔 공효진의 삶을 되짚어봤다.  
 

▲ 배우 공효진

대상의 위치에 늘 공동수여를 남발하던 <KBS 연기대상>은 2014년 <정도전>의 유동근 이후 5년 만에 공효진에게 단독 대상을 안겼다. 1999년 영화 <여고괴담:두 번째 이야기>로 데뷔한 뒤 20년 만에 얻은 쾌거다. SBS <화려한 시절>, MBC <네 멋대로 해라>, KBS2 <상두야 학교가자>, MBC <눈사람> <건빵선생과 별사탕> <고맙습니다> <파스타> <최고의 사랑>, SBS <주군의 태양> tvN <괜찮아, 사랑이야>, KBS2 <프로듀사>, SBS <질투의 화신>, 그리고 시청률 23%를 기록한 KBS2 <동백꽃 필 무렵>까지, 그가 출연해 실패한 드라마는 단 하나도 없다. 늘 우려를 잠재우고 새로운 얼굴을 그려왔으며 대중의 환호를 이끌어냈다. 

팔색조

공효진을 대표하는 수식어는 ‘공블리’다. 공효진과 러블리(Lovely)의 합성어로 어떤 작품에서든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그려내는 그에게 대중이 붙여준 애칭이다. 20대의 뜨거운 열정, 억척스러운 반항아였던 <화려한 시절>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것을 지켜봐야만 했던 <네 멋대로 해라>, 에이즈라는 무서운 병에 걸린 아이의 어머니였던 <고맙습니다>, 매번 무서운 고함을 지르는 상사 앞에서 ‘예! 쉐프’라며 쉐프의 뒤를 졸졸 따라다녔던 <파스타> 등 그는 항상 팔색조의 매력을 선보였다. 

또 소위 ‘망한 아이돌 가수’로 재기에 도전하지만 언제나 비난만 받는 비호감 이었던 <최고의 사랑>, 귀신을 보는 능력 때문에 주저앉은 다크서클을 드러냈던 <주군의 태양> 차디찬 정신과 의사였던 <괜찮아, 사랑이야>, 악다구니만 남은 가요 프로그램 PD였던 <프로듀사>와 생계형 기상캐스터였던 <질투의 화신>을 거쳐 본인은 대접 받지 못하지만 남에게 베풀 줄 아는 소심쟁이 <동백꽃 필 무렵>까지, 공효진의 각기 다른 얼굴에는 언제나 사랑스러움이 묻어 있었다.

1990년대 후반 패션잡지 모델로 시작해 광고모델을 거쳐 ‘엽기’ 콘셉트가 미디어 시장을 장악했던 무렵과 함께 혜성과 같이 등장한 그는 꽤나 빠르게 연기력을 장착했다. <화려한 시절>서 다소 연기에 대한 지적이 있었으나 이후 그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파스타> 이후로 정착한 러블리 이미지가 매 작품마다 드러나 ‘비슷한 연기’라는 평가는 있었지만 ‘못한다’는 지적은 없었다. 


매번 드라마마다 성공을 기록한 그는 영화서만큼은 새로운 연기를 변주하며 배우로서 역량을 가꿔가고 있다. <미쓰 홍당무>에서는 얼굴에 홍조를 가득 채운 채 스크린에 나섰고, <러브픽션>에서는 풍성한 겨드랑이털을 내비쳤다. <미씽:사라진 여자>에서는 자신을 보모로 고용한 가족의 딸을 납치한 섬뜩함을 표현했고, <도어락>에서는 공포 앞에서 무기력한 여성의 심리를 그려냈다.

<가장 보통의 연애>에서는 시니컬하면서 솔직하고 거침없는 30대 직장인의 매력으로, 영화로는 첫 흥행에도 성공했다. 특히 마지막 시퀀스서 보여준 퍼포먼스는 공효진이었기에 가능했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일품이었다.

아무리 연기력이 좋아도 작품이 좋지 않은 경우가 수없이 많았다. 송강호나 이병헌, 전도연과 같은 잔뼈 굵은 배우들도 가끔씩은 좋지 못한 작품을 선택하며 이미지에 손상이 가기도 하는데, 공효진은 이를 용납하지 않았다. 그가 선택한 작품은 재미와 작품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아챈다. <파스타>를 통해 러블리한 여성 캐릭터 시대를 이끌었고, <주군의 태양>은 복합장르의 시대를 열었다.

언제나 사랑스러운 ‘공블리’
출연마다 히트…탁월한 선구안 

<동백꽃 필 무렵>은 로맨스와 스릴러를 배합한 것과 함께 ‘촌므파탈’이라는 신조어도 만들어냈다. 공효진의 발걸음에는 언제나 그렇듯 트렌드를 이끄는 힘이 있었다. 그 배경에는 공효진의 안목이 뒷받침된다. 최근 진행된 인터뷰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드라마를 잘 고르는 노하우는 없다. 그래도 ‘어떤 걸 보고 작품을 골랐다고 해야 할까?’ 생각해봤는데, 나는 개그 코드가 높아서 웬만한 건 웃지 않는다. 나한테 유치해서 통과가 안 되면 재미없는 극본이다. 어떤 조건을 정해놓고 적합, 부적합을 따지는 것은 아니고, 대중이 좋아하는 취향에 조금 가까운 것 같다. 주체적인 여성 캐릭터 보다는 전체적인 이야기와 새로움이 더 중요하다. 보통 로코물서 남녀 주인공의 첫 만남이 뻔하다. 한 명이 봉변 당했을 때 구해주고, 사과하러 뛰어가서 알게 되는 건 많이 해봐서 이제 못하겠다. 새롭고 용감한 글을 좋아한다.”
 

▲ ▲배우 공효진 ⓒKBS

자신이 어떻게 비춰지느냐 보단 재밌고 신선하며 건강한(생각을 하는) 작품을 선호했고, 그에 따라 최선을 다하면서 이 같은 결과를 일궈냈다. 이런 작품 성향은 같이 연기한 상대 배우들의 성공에도 기인한다. 배우 이선균은 <파스타>를 통해 부드러운 이미지를 벗어내고 상남자 캐릭터를 확보했으며, 190cm 이상의 장신 배우 차승원은 <최고의 사랑>을 통해 귀여운 면모를 한껏 드러냈다.


<주군의 태양>의 소지섭과 <괜찮아, 사랑이야>의 조인성, <질투의 화신>의 조정석을 비롯해 <동백꽃 필 무렵>의 강하늘은 공효진과 함께 연기하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공효진의 능력은 동료 연예인들도 인정한다. 절친으로 잘 알려진 손예진은 “촬영하면서 중간 중간 <동백꽃 필 무렵>을 봤었다. 정말 대단한 배우다. 친분이 있는 언니지만 배우로서도 굉장히 존경한다”며 “이번에 연기가 또 한층 업그레이드된 걸 느끼면서 ‘대단하고 존경한다’고 문자를 보냈다”고 말했다. 

영화 <뺑반>서 함께 작업했던 류준열은 “공효진이 연기하는 것을 보는 입장서 굉장히 독특하다고 생각했다. 같이 연기하면서 공효진만의 캐릭터와 연기가 나온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본인만의 캐릭터를 해석하는 걸 보면 존경스럽다”고 밝혔다.

항상 새롭게

윤석진 충남대 교수는 “공효진의 연기는 현실감을 부여한다. 로맨틱 코미디 장르가 현실적이면서도 비현실적인 부분이 많은데, 공효진은 언제나 공감가도록 연기한다. 대체로 장르가 편향적인 편인데도 불구하고 편향성이 있다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늘 새로운 연기인 것처럼 펼쳐 보인다. 아울러 선구안도 정말 좋다. 자기가 입을 수 있는 맞춤옷을 입는 느낌이다. 영리한 선택을 잘하는 배우”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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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