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사외이사 해부 ‘막강 라인업’ 베스트

힘 꽤나 쓰는 양반들 다 채갔다

[일요시사 경제팀] 한종해 기자 = 평균연령 59.3세. ‘아니오’를 모르는 ‘예스맨’. 이사회당 1000만원의 수당. 기업의 ‘방패막이’ 사외이사들의 면면이다. 3월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대기업들의 사외이사 모시기가 한창이다. 검찰이나 공정위, 국세청, 감사원은 물론 정부 요직 출신의 주요인사들이 ‘꽃보직’에 안착하고 있다. 주요그룹들의 사외이사 막강 라인업을 들여다봤다.

 
3월은 주주총회 시즌이다. 재계는 고위 관료 출신 인사들에게 사외이사라는 ‘카드’를 꺼내들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검찰이나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감사원 등 이른바 권력기관 인사들이 줄지어 대기업 사외이사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 
 
재벌 그룹 중 가장 적극적으로 사외이사 보강에 나선 곳은 두산그룹이다. 두산그룹은 상장사 6곳 중 4곳에서 관료 출신의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나머지 2곳 역시 기존 관료 출신 사외이사를 두고 있다.

자존심 없나
예스맨 전락
 
두산인프라코어는 오는 27일 열릴 정기주총에서 한승수 전 국무총리,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박병원 전 대통령 경제수석 비서관, 김대기 전 대통령 정책실장 등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기존 사외이사로 국무총리실 실장을 거친 권태신 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부위원장과 윤세리 전 부산지검 검사(현 율촌 대표변호사), 이재훈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3명을 두고 있다. 이들 중 윤 전 검사와 이 전 차관은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같은 날 주총을 여는 두산중공업은 김동수 전 공정거래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기존 3인의 사외이사 중 2인이 관료 출신이다. 송경순 전 경제기획원 경제기획국 사무관과 차동민 서울고법 검사장이 그들이다. 
 
 
두산은 지난달 25일 두산건설 사외이사에서 중도 퇴임한 이종백 전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을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한다. 기존 사외이사 6명 중 관료 출신은 절반인 3명으로 김창환 전 부산지방국세청장, 서대원 전 국정원 해외담당 1차장, 송광수 전 검찰총장 등이다.  
 
이번 주총에서 신규 사외이사 선임을 하지 않는 두산엔진은 정구영 전 검찰총장과 박범훈 전 대통령비서실 교육문화수석 등 관료출신 사외이사 2명을 두고 있다. 두산엔진의 사외이사진은 모두 6명이다. 이종백 전 서울고등검찰청의 중도퇴임으로 사외이사진이 최종원 전 경제기획원 행정사무관, 김창섭 국세공무원교육원 원장, 함상문 전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원장 등 3명으로 줄어든 두산건설 역시 이번 주총에서 신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없다. 다만 김창섭 전 원장을 재선임할 예정이다.
 
고위관료 출신 외풍 방패막이로 영입
기업들 주총시즌 앞두고 모시기 경쟁
 
관료 출신 사외이사가 전무했던 오리콤은 올해 이동규 전 공정위 사무처장을 신규 선임한다.
 

삼성그룹은 삼성생명보험과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중공업, 삼성증권 등 계열사에서 관료 출신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하거나 재선임한다.
 
 
삼성생명보험은 윤용로 전 외환은행장과 김준영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를 새로운 사외이사 후보로 결정했다. 윤 전 은행장은 기업은행·외환은행장을 역임하기 전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2국 국장,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관료 출신이다. 이와 함께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박봉흠 이사와 올해 6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김정관 이사도 1년 연임될 예정이다. 박 이사는 기획예산처 장관, 김 이사는 지식경제부 제2차관으로 재직한 바 있다. 기존 사외이사인 이종남 이사는 증권감독원 부원장을 역임했다.
 
올해 임기 만료되는 사외이사 전원을 재선임할 예정인 삼성화재는 사외이사 4명 중 2명이 관료 출신이다. 문효남 사외이사와 손병조 사외이사는 각각 부산고등검찰청장, 관세청 차장 출신이다. 

“바쁘게 생겼네”
여기저기 러브콜
 
삼성카드는 박종문 전 대법관 재판연구관 및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를 영입한다.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송승환 사외이사의 빈자리를 박 전 부장판사가 채우게 되면 삼성카드의 사외이사 중 관료 비율은 25%에서 50%로 늘어난다. 기존 사외이사는 송승환 사외이사를 비롯 하영원 서강대 교수, 차은영 이화여대 교수, 양성용 전 금감원 국장이 맡고 있었다.
 
삼성중공업은 재정경제부 국고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장 출신의 유재한 전 한국정책금융공사 사장을 신규 사외이사로 내정했다. 삼성중공업에서는 곽동효 전 특허법원 법원장이 지난 2010년부터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다.
 
삼성증권에선 이승우 전 금감위 부위원장을 새로 선임한다. 재정경제원 법무담당관과 통계청장을 거친 오종남 사외이사와 산자부 국장, 특허청 차장을 역임한 유영상 사외이사, 기획예산처 예상실 사회예산심의관과 대통령비서실 정책수석실 비서관 출신의 김성진 사외이사도 삼성증권에서 활동 중이다. 특히 김성진 사외이사는 중소기업청 청장과 해양수산부 장관까지 맡았던 관료 중의 관료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사외이사에 권력기관 출신을 대거 포진시켰다.
 
현대차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장과 대전지방국세청장을 거친 강일형 사외이사와 공정위 정책국 국장 출신의 임영철 사외이사 후임으로 이동규 전 공정위 사무처장과 이병국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신규 선임한다. 현대차에는 이들 외에 서울동부지방법원·서울고등법원 법원장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오세빈 사외이사가 활동하고 있다.
 
공정위, 국세청, 금감원…
청와대·검찰 인사들 인기
 

기아차는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한다. 기존 사외이사인 김원준 전 공정위 국장은 재선임하는 안건을 올리기로 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 출신의 남상구 사외이사와 홍현국 전 대구지방국세청장, 신건수 법무법인 KCL 고문 변호사, 김원준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 등이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다. 신 변호사와 김 고문은 각각 서울고등검찰청 형사부장 검사, 공정위 경쟁정책국장과 사무처장을 지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명박정부 초기인 2009∼2011년까지 장관과 검찰총장으로 호흡을 맞췄던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과 김준규 전 검찰총장을 사외이사 후보로 선임했다. 3월 임기가 끝나는 이정수 전 대검찰청 차장 후임이다. 석호영 전 서울지방국세청 국장과 이동훈 전 공정위 사무처장은 재선임한다. 
 
현대제철은 무려 9년간 사외이사로 근무한 전형수 전 서울지방국세청장 후임으로 박의만 전 국세공무원교육원장을 사외이사로 새로 영입하고 기존 사외이사였던 정호열 전 공정위원장을 감사위원으로 초빙했다. 

화려한 이력들
바람 잘 막겠네
 
다른 그룹에 비해 사외이사 출신이 고르게 분포했던 SK그룹은 SK텔레콤과 SK C&C가 정부 출신 인사를 신규 선임하면서 무게추가 기울었다. SK텔레콤은 이재훈 전 지식경제부 2차관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SK텔레콤은 오대식 전 서울지방국세청장과 이재훈 전 산자부 차관이 정부 출신 사외이사다. 
 

SK C&C는 언론인 출신의 하금열 전 대통령실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고 주순식 전 공정위 상임위원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하기로 했다. SK C&C는 사외이사 전원이 관료 출신이다. 전두환정부 시절 3대 중수부장을 지내며 역대 최장기간 재직 기록을 세웠던 한영석 전 법무부차관과 이용희 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공사, 이환균 전 국토부 장관 등이다.
 
이마트는 신세계그룹의 사외기사 기조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이마트는 주총에서 3명의 신규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1명을 재선임할 예정이다. 이마트 사외이사 4명 중 3명이 바뀌는 셈이다. 재선임 대상은 서울지방국세청장 출신의 전형수 사외이사다.
 
신규 선임 후보자에는 박재영 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성준 전 청주지검 차장검사,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 등이 올랐다. 최재붕 교수는 미래창조과학부 착용형 스마트기기추진단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임기를 마치게 될 기존 사외이사로는 보건복지부 차관 출신의 문창진 사외이사와 전 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인 박영렬 사외이사, 전 감사원 감사위원인 박종구 사외이사가 있다.
 
신세계는 4명의 사외이사가 국세청, 감사원, 검찰, 공정위 출신이다. 국세청장 출신인 손영래 사외이사, 법무연수원장이었던 조근호 사외이사, 감사원장 직무대행이었던 김종신 이사, 공정위 부위원장이었던 손익옥 이사로 구성돼 있다.
 
신세계의 맞수 롯데그룹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롯데쇼핑은 6명의 사외이사 중 4명이 청와대, 금감원, 검찰, 국세청 출신이다. 대전지방국세청장 출신의 박동열 사외이사, 대검 감찰부장 출신의 김태현 사외이사, 대통렬비서실 민정수석실 국장 출신의 임삼진 사외이사, 금감원 감독정보국 법무실 팀장 출신의 백명현 사외이사가 그들이다.

○피아 총출동
퇴직관료 경로당
 
롯데그룹 전체를 봐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롯데그룹 8개 상장계열사 사외이사 29명 중 19명이 관료 출신이었다.
 
이밖에 현대백화점은 김형균 전 광주지방국세청장, AK홀딩스는 정중택 전 부장검사를 사외이사 후보에 올렸고 GS홈쇼핑은 구희권 전 국회사무장을 재선임하기로 했다. 한국제지는 김진표 전 재정경제부 장관을, 농심은 강경식 전 경제부총리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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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