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관계 야권대물 ‘경우의 수’ 대예측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3.05.06 15:3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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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끝 차이’로 밀리거나 밀어내거나 혹은 같이 살거나

[일요시사=정치팀] ‘예상대로’ 김한길 의원이 민주당 새 대표로 선출되면서 야권의 ‘빅3’가 새롭게 재편됐다. 지난해 대선까지만 하더라도 야권은 문재인-안철수 구도였다. 하지만 김한길 의원이 민주당 당권을 장악하고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노원병 보선에서 국회에 입성하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을 노리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삼각관계’를 형성하게 됐다. 차기 대권을 둘러싼 야권대물 3인의 역학관계를 <일요시사>가 미리 예측해봤다.



민주당의 ‘안철수 카드’에 대해 최종결단을 내릴 이는 이제 김한길 민주당 대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1년 안철수 무소속 의원에게 큰 빚을 지고, 차기 대권후보로 서서히 부상하고 있다. 안 의원의 정치 행보는 향후 민주당과 야권의 운명을 좌지우지하고도 남는다.

김 대표는 안 의원의 신당 창당을 경계하면서 안 의원 포섭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박 시장은 일단 민주당 가까이에서 신당 합류설을 일축하며 상황을 지켜보는 눈치다. 안 의원은 국회에 적응하고 국회 인사들과 스킨십을 넓히며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신당 창당은 민주당 종말
계파색 반드시 지워야

대선과 재보선 이후 패배주의에 허덕이며 갈라진 민주당심을 봉합하기 위해 김 대표가 해결해야 할 첫 번째 과제는 안 의원과의 관계설정이라는 게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안 의원이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머지않아 민주당이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안 의원의 국회 입성으로 민주당 계파 갈등이 악화될 것이란 전망은 당내 위기감을 더욱 가속화 시켰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안철수 신당’ 창당 움직임이 가시화될 경우 민주당에는 무시 못 할 악재라는 우려 또한 만만치 않다. 이러한 평가는 주로 친노·주류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친노·주류는 최악의 경우 민주당의 분열까지 내다보는 상황이다.


김한길 역할론 지우고
우회로 뚫어 공략

반면 비노·비주류에 대한 평가는 다르다. 정가는 향후 김 대표를 필두로 비노·비주류와 안 의원과의 연대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안 의원을 둘러싼 민주당 계파 득실 계산이 오히려 안 의원과 민주당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다시 말해 민주당의 내전 자체가 유불리를 떠나 안 의원이 민주당과 손을 잡는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안 의원이 비노·비주류와 손을 잡아 자칫 친노·주류세력의 배제 혹은 이탈이라는 결과를 야기할 경우, 안 의원은 민주당의 분열을 초래한 원흉으로 회자될 것이란 당내의 평가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새천년민주당을 깨고 나온 상황을 빗댄 말이다. 실제로 <일요시사>와 만난 대다수의 민주당 당직자들은 안 의원으로 인해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의 민주당 역사가 반복될 것을 염려하고 있었다.

김 대표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김 대표가 비노?비주류라는 이유로 안 의원과의 연대에 수월한 인물이라는 정가의 평가가 바뀌지 않는 한, 안 의원을 협상테이블로 끌어내기에는 적잖은 난항이 예상된다.

비노·비주류 김한길 오히려 안철수와 야권연대 불리할 수도 
‘호남쟁탈전’ 경쟁구도 부담, 세력 분산 막기 위한 연대 모색

김 대표로서는 어떻게 해서든 안 의원에 대한 친노·주류와 비노·비주류의 온도 차를 좁혀야 하는 입장이다. 일부 정치권 관계자들은 김 대표가 안 의원과 접촉할 때에 이러한 시각차를 좁히기 위한 인사를 내세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안 의원과의 관계에서 ‘김한길 역할론’이 공론화되는 것보다는 실질적인 최적의 환경 조성을 우선과제로 삼아 우회로를 뚫는다는 것이다.


안 의원으로 하여금 민주당과 거리를 둘 명분을 없애고 친노·주류로 하여금 안 의원을 적대시할 위기감을 희석시켜, 민주당 세력 이탈을 막고 안 의원 지지층을 흡수한다는 셈법이다. 그 이후에 자연스럽게 계파 갈등을 봉합하고 불리한 여론을 타개할 수 있다는 해법이 제시되고 있다.

사실상 안 의원도 민주당과의 관계에 최소한의 정성을 쏟지 않을 수 없는 입장임에 틀림없다. 야권의 텃밭인 ‘호남’ 때문이다. 안 의원으로선 작년 대선과 같이 민주당과 경쟁구도로 나아갈 경우 호남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나듯, 호남은 안철수 신당이 민주당의 분열로 이어지는 것을 내심 걱정스러워하는 분위기다. ‘호남쟁탈전’을 통해 야권세력이 분산되지 않는 노선을 찾기 위해서라도 김 대표와의 연대가 불가피한 상황이 올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서 거론되는 인사가 바로 박원순 서울시장이다. 박 시장은 안 의원 당선과 함께 야권 개편과정의 최대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동력 상실 민주당
우위 선점 박원순

박 시장은 안 의원과 마찬가지로 조직력 열세라는 아킬레스건을 가지고 있다는 평을 받아왔다. 이것은 ‘야권령’ 서울시장 깃발과 ‘안철수 측근’이라는 카드로 어느 정도는 민주당 세력을 견제하며 잡아둘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김 대표와의 관계다. 제3의 야권대물로 평가받는 박 시장에게 민주당의 갈라진 계파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계산해야 하는 매우 불편한 요인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박 시장이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면서 야권 새판짜기가 인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어, 리더십 공백상태인 민주당의 입장이 더욱 곤혹스러워지는 상황 또한 박 시장이 해결해야 할 난제다.

박 시장은 무게 중심을 잘 잡아가며 이 같은 난제를 풀어야 하는 처지다. 현재 김 대표와 안 의원의 연대가 점쳐지는 상황에서 박 시장이 비노·비주류에 조금이라도 치우친 스탠스를 취해 친노·주류의 반발을 산다면, 이 역시 안 의원과의 관계를 요원하게 만들 위험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박 시장은 김 대표와 안 의원의 거리에 따라 상대적으로 친노·주류와 거리 조절을 하면서 민주당과 안 의원 사이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지난 4월 재보선에서 새누리당에 참패해 민주당의 정계개편 추동력이 상실된 터라, 안 의원과 관계설정의 주도권은 박 시장이 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원순 민주당 계파 사이 무게 중심 잡으며 가교 역할 해야
서울시장 대권플랜 가동 시 민주당 세력 두고 안-박 경쟁    

반면, 박 시장은 안 의원에 대해서는 지난 2011년 ‘서울시장 양보’로 정치적 채무를 가지고 있어 다소 불편한 감이 없지 않다. 정치권은 두 사람의 묘한 인연에 관심을 두고 있다.

박 시장은 서울시정을 운영하면서 확고한 위상을 확보해 ‘차기 대권주자’로서 위상을 굳히고 있다. 박 시장의 위상 변화는 굵직한 야권인사 등으로부터 잇단 러브콜을 받은 데서 감지된다.


박 시장은 노원병 보선 출마를 앞둔 안 의원과 서울시내 한 음식점에서 만났다. 이어 5·4 전당대회에 출마할 민주당 대표 후보군들도 잇달아 박 시장을 만났다. 이용섭 민주당 대표 후보와 사퇴한 강기정 전 후보도 박 시장을 찾았다.

박 시장이 민주당 내에서 자신의 정치공간을 확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로 보인다. 이 같은 배경에서 박 시장이 민주당 후보로 내년 서울시장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히자 언론은 이를 박 시장의 차기 대권행보로 앞 다퉈 해석했다.

또한 얼마 전 안철수 신당 합류에 대해 분명히 선을 그으면서 안 의원과는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정치권의 시선이 일제이 박 시장의 의중에 쏠리고 있는 형국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전당대회에서 김 대표가 당선되면서 안 의원의 민주당 흔들기가 더 이상 불가능해, 박 시장으로서는 입지가 좁아진 안 후보를 위해 같이 갈 필요가 없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반면 이러한 박 시장의 행보를 안 후보와 거리두기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평도 있다. 오히려 박 시장이 민주당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 안 의원과 민주당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여전한 세력 싸움
관건은 변수 주도


만약 박 시장이 안 의원을 뛰어넘어 차기 대권을 노리는 심산이라면, 안 의원도 민주당 지도부와 접촉면을 넓혀 정치적 영향력을 확장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작년 대선과 마찬가지로 또다시 민주당과 세력싸움을 벌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김 대표의 역할도 변수 중 하나로 등장한다.

그렇지 않다면 안 의원은 민주당과는 별개로 독자적 세력 구축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다. 박 시장은 민주당과 안 의원의 가교로서 야권연대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이쯤 되면 대략 세 사람의 복잡한 삼각관계가 정리되는 듯하다. 야권 정계개편은 김 대표의 계파 갈등 수습, 민주당과 안 의원 중심에 있는 박 시장의 대권플랜, 안 의원의 세력구축 등에 따라 2:1 구도의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이 중 누가 변수를 견인해 야권의 중심으로 차기 대권주자가 될지, 당장 내일을 알 수 없는 정치판에 국민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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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