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8·2전대, 정부 감시할 줄 아는 대표 뽑아라

입법부의 전체집합 국회는 국회의원이 소속된 부분집합 정당으로 구성된다. 집합의 원리에 의하면 “정당이 국회다”는 명제는 성립되지만 “국회가 정당이다”는 명제는 성립되지 않는다. 이 두 명제를 착각하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여당과 야당으로 구성된 정당의 기능이 국회의 기능은 될 수 있어도 국회의 기능이 정당의 기능은 될 수 없다.

국회의 주요 기능은 새 법률을 제정하거나 기존 법률을 개정해 정부가 사회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과 정부 예산안을 심의하고, 집행 과정을 관리해 국민의 세금이 잘 사용되는지를 감시하는 것이다.

정당의 기능 중 여당은 정부의 국정 운영 공동 책임 차원에서 정부 정책에 협조하며 정책을 입안하는 것이고, 야당은 비판과 제안을 통해 정책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정부의 권한 남용을 막기 위해 견제하는 것이다.

집합의 원리에 의하면, 여당이건 야당이건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받으려면 정당의 기능을 넘어 국회의 기능을 충족해야 한다. 즉 여당은 정부 정책에 협조만 해선 안 되고 감시도 해야 하고, 야당 역시 정부 정책에 반대만 해선 안 되고 좋은 법안을 만들어 협조도 해야 한다는 의미다.

오는 8월2일 더불어민주당은 전당대회를 통해 대표를 선출한다. 지난 6·3 대선 승리에 공을 세운 두 주역이 출마해 대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사위원장으로서 이재명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를 방어한 정청래 의원은 지난 15일 이미 출마를 선언했고, 선대위원장으로 선거를 진두지휘했던 박찬대 원내대표는 오는 23일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출된 민주당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이 사퇴한 당 대표의 남은 임기 1년만 수행하지만, 내년 6·3 지방선거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어 막강한 파워를 갖는다. 특히 이재명정부의 초기 국정 운영을 성공적으로 도운다면 상징성이 뚜렷해 차기 대선후보로도 부상할 수 있는 만큼,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대표 선출 방식의 포인트는 권리당원 투표 반영률이 55%라는 점이다. 결국 ‘명심’이 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핵심 변수로 꼽힐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래서 두 후보가 이 대통령을 지지하는 당원 표심에 집중적으로 호소할 것이다.

우리나라 정당 역사를 보면, 새 정부가 들어선 다음 전당대회서 선출된 여당 대표는 언제나 대통령의 입맛에 따라 움직이는 허수아비였다. 물론 정당의 기능만 생각하면 틀린 것도 아니다. 그런데 국가와 국민을 생각하면 국정 운영의 협조자이자 감시자가 돼 정부를 올바른 길로 이끌어야 하는 게 여당 대표다.

특히 이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를 막기 위해 똘똘 뭉쳤던 민주당이 대선 승리 후 정부와도 똘똘 뭉친 모습만 보인다면, 향후 국민으로부터 외면받는 건 당연하고 당장 내년 6·3 지선서도 필패할 것이다. 차기 민주당 대표는 정부가 잘못된 길로 가면 각을 세워서라도 과감히 지적하고 바로 잡을 배짱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정부와 여당은 한 몸이 아니며, 대통령과 여당 대표도 마찬가지다. 선거 때 대선후보와 정당이 한 몸이었다고 대선 승리 후에도 한 몸으로 착각하면 큰 오산이다. 물론 정청래 후보가 말한 한 몸의 의미는 이 대통령과 코드가 같다는 의미로 생각된다.

필자는 대선 때 이재명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수없이 법을 고쳐가며 사법 리스크를 방어했고, 결국 대통령에 당선시킨 민주당이 이제는 대통령의 권한을 축소하는 법 개정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래야 지난 1년 동안 입법 독주로 실추된 위상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8·2 전당대회에서 당선된 대표는 대통령의 권한을 축소하는 그런 대표여야 한다.


대표가 민주당을 정부 2중대로 만들어서도 안 된다. 대표가 앞장서서 정당의 기능을 수행하되 국회의 기능을 더 크게 생각하고 정부를 감시하는 데 소홀히 해선 안 된다.

현재 정가 분위기를 보면, 두 후보 중 정청래 의원이 대표가 되면 정부의 거수기 노릇만 하지 않고 당 정체성을 살리며 강한 민주당으로 만들 수 있고, 박찬대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이 대통령의 의중을 잘 파악해 국정 운영에 최상의 협조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정 의원이 대표가 돼 차기 대권을 노리고 이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스탠스를 취하거나 박 원내대표가 대표가 돼 정부의 2중대 역할만 해선 민주당은 미래와 내년 6·3 지선에서 승산이 없다는 걸 잘 알아야 한다.

이번 전당대회에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는 만큼 3파전으로 치러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세 번째 출마자가 키를 쥐고 두 후보의 리스크를 차제에 없애는 약속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8·2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대표는 정부가 잘못했을 때 국민의힘과 힘을 합쳐 정부의 잘못을 막을 줄도 알아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국회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평소 국민의힘에 양보도 하면서 협치할 줄 아는 리더쉽을 보여줘야 한다.

우리 국민은 여당 대표일지라도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쓴 소리도 할 줄 아는 대표를 원한다. 그러나 민주당 당원은 정부에 협조를 잘하는 대표를 원할 것이다. 8·2 전당대회서 어떤 대표가 뽑힐지 벌써부터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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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