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삼의 맛있는 정치> 조희대의 희대의 판결

2025년 5월 대한민국 대선 정국이 뜨겁게 달아오른 가운데, 그 불을 확 지핀 판결이 있었다. 전례 없는 판결 속도로 인해 정당성을 의심받고 있는 조희대 대법원장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선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선고를 두고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 7일,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법원이 대선 이후로 공판기일 연기를 결정한 것에 대해 ‘합당한 결정’이라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그는 국민의 주권 행사에 방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법원이 헌법 정신에 따라 당연히 해야 할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사법부 독립을 지키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사법부는 인권과 민주주의의 최후 보루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이에 민주당은 조희대 대법원장에 대한 탄핵안은 사실 규명 조치 이후에 추진 여부를 정하기로 했다. 이는 사법부 독립을 지키려는 조치라는 이 후보의 입장을 고려한 결과지만, 조 대법원장이 서둘러 파기환송심 결정을 한 것은 해당 사안을 사법 농단으로 보고 있으며 고발과 특검, 청문회는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단순히 한 인물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법부의 공정성과 정치적 중립성, 그리고 국민의 신뢰까지 흔들고 있다는 것이다.

또, 지난 7일 국회 법사위에서는 민주당과 야당 주도로 오는 14일 조 대법원장의 청문 계획서가 통과됐다. 정청래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사법개혁에 대한 프로세스를 강조하며, 사법개혁 입법 등은 원래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희대 청문회는 예정대로 개최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대통령 당선 시 진행 중인 형사재판을 정지하는 ‘형사소송법 개정안’과 ‘김건희, 명태균 특검법’ ‘내란 특검법’ ‘채 해병 특검법’도 국회를 통과시키며, 정치적 이슈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 법안들은 정치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조희대 대법원장에 대한 고발과 청문회, 그리고 특검 진행을 통해 사법부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 후보는 이런 조치들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번 사건은 접수 후 불과 2시간 만에 조 대법원장이 직접 전원합의체 회부를 결정하면서 시작됐다. 일반적으로 대법원의 상고심은 대법관 4명으로 구성된 소부에서 진행되며, 전원합의체 회부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챗GPT라도 6만쪽을 9일 만에 읽기는 불가능하다”며 강력 반발했다. 현직 판사들마저 “30년 동안 보지 못한 초고속 절차”라며 문제를 제기했고, 부산지법의 한 부장판사는 이를 ‘정치적 편향성’으로 해석하기도 했다.

조 대법원장이 강조한 ‘6·3·3 원칙’도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 원칙은 선거범 재판의 1심은 6개월, 2심과 3심은 각각 3개월 내 선고해야 한다는 규정인데, 민주당 측은 이 지침이 당선자를 위한 것이지 낙선자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조 대법원장은 이 원칙을 법원이 반드시 준수해야 할 강행 규정이라고 주장하며, 선거법 사건 처리의 지연 해소를 취임 이후 꾸준히 강조해 왔다. 대법원의 이번 초고속 판결과 강력한 지침 적용을 놓고, 일부 정치권에서는 ‘대선 개입’과 ‘사법 쿠데타’라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박찬대 민주당 상임 총괄선대위원장은 “대선을 뒤흔들려는 조직적 공작”이라며 강력하게 비판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들의 기록 검토 여부를 공개하라”며 사법 절차의 투명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국민의 법 감정과 상식에 전면 배치된다”며 조 대법원장에 대한 탄핵소추 절차를 공식화했다. 민주당 진성준 정책위의장은 “대법원은 각성을 넘어 탄핵해야 한다”고까지 언급하며 강력한 입장임을 밝혔다.

다만, 재판 당사자인 이 후보 본인은 “당이 국민의 뜻을 따라 적절히 처리할 것”이라며 비교적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도 이번 판결의 가장 큰 쟁점은 바로 “왜 지금이었는가?”다. 대선이 한 달 남짓 남은 시점에서 유력 후보에 대해 판결하는 것은, 국민의 선택 이전에 사법이 결론을 유도하는 행위로 비칠 수 있다.

“법적으로는 맞을지는 모르지만, 정치적으로는 너무나도 틀렸다.”

특히 이번 판결은 국민이 선거를 통해 정치적 판단을 내릴 기회를 앞두고 있었기 때문에, 더더욱 사법이 정치 위에 군림하려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었다. 이는 민주주의의 핵심 원칙인 유권자의 판단권을 침해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대법원은 이번 판결이 “지연된 절차를 해소하고, 법적 강행 규정을 준수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반박했다.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상고이유서 제출 기회를 충분히 보장했다”며 절차적 정당성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도 대법원의 신속한 판단이 향후 정치적 공방을 예방하고, 법정 기간을 철저히 준수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조 대법원장의 탄핵 사건은 대법원의 초고속 처리로 시작된 논란에서 정치적 갈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사법 절차의 공정성 문제와 정치적 편향성 의혹까지 복잡하게 얽힌 이 사건의 결말이 어떻게 날지 주목된다. 국민은 이번 논란을 지켜보며 사법부의 독립성과 중립성이 훼손되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다.

대법원의 판단이 정치적이라는 의심을 받게 되면, 사법은 ‘최종 심판자’가 아니라 ‘정치의 도구’로 전락하게 된다. 그렇기에 사법부는 단지 ‘법에 따른 판결’을 넘어, 시기, 절차, 맥락 모두에서 정당성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다.

이번 판결은 이 기준에 부합했는지 냉정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사법은 정치와 독립돼있어야 한다. 그러나 독립이 곧 책임 없는 속전속결 판단의 면죄부는 아니다.

이 후보에 대한 이번 판결은 국민의 ‘선택권’을 앞질렀다는 점에서 정치 개입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희대의 판결이었다.


<hntn1188@naver.com>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