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창업 트렌드> 치킨호프, 창업 판을 바꾸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특히 외식업계서 가장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업종은 단연 치킨이다. 커피, 피자, 햄버거처럼 글로벌 브랜드의 벽이 높은 외식 아이템들과 달리, 치킨만큼은 국내 브랜드들이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진화한 조리법과 다양한 콘셉트, 그리고 무엇보다 치킨에 담긴 ‘정서적 친밀감’이 지금의 치킨 문화를 만들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새로운 콘셉트의 브랜드들이 꾸준히 등장하며, 치킨 시장은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형태는 바로 치킨호프집이다. 단순한 식사 공간을 넘어, 다양한 안주와 주류를 즐기며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경험형 매장’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경험형 매장

서울 선릉역 대로변 한복판. 유동인구가 많은 골목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수제맥주펍 ‘매드후라이치킨’은 최근 MZ세대 사이서 ‘가보고 싶은 치맥 맛집’으로 소문이 나고 있다.

이곳의 치킨은 90여가지의 천연 재료를 활용한 염지와 시즈닝으로 만들어져, 한입 베어 무는 순간 깊은 향과 담백한 맛이 입안을 감싼다. 프라이드, 오븐 치킨 등 다양한 조리 방식에 더해, 손님은 자신의 취향대로 간장, 양념 맛을 선택할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낀다.

여기에 직접 도우를 반죽해 만드는 수제피자, 수제맥주, 트렌디한 주류(소주, 와인)까지 더해져, 단골 비율이 50%를 넘는 탄탄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


53평 규모의 이 매장은 이른 저녁부터 만석 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치킨 40%, 맥주 30%, 피자 20%의 균형 잡힌 매출 구조로 높은 안정성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이 인기에 힘입어 가맹점 창업 문의가 증가하고 있으며, ‘치킨+피자+맥주’라는 조합에 감성적인 인테리어가 더해진 브랜드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중견 브랜드 ‘생활맥주’는 수제맥주와 가장 찰떡인 안주로 ‘치킨’을 내세우며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베스트셀러 메뉴인 ‘앵그리버드’는 매콤한 염지와 바삭한 튀김옷의 조화로,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인생 치킨’이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생활맥주의 강점은 메뉴뿐만이 아니다. 전국 각지의 지역 양조장과 협업해 개별 가맹점에 맞는 수제맥주를 공급하는 ‘맥주 플랫폼’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양조장에는 안정된 판로를, 가맹점에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공해 상생 프랜차이즈 모델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매장의 개성과 고객의 취향을 모두 만족시키는 이 구조 덕분에, 충성도 높은 단골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있다.

‘훌랄라참숯치킨(훌랄라)’은 30년간 외식업계의 풍파를 이겨낸 브랜드다. 최근 ‘치킨호프 창업의 교과서’라는 별칭을 얻으며 다시 한번 도약 중이다. 특히,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꿈꾸는 가장 창업자나 소자본 생계형 창업자들에게 이상적인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외식업계서 가장 오랜 시간 사랑
새로운 콘셉트 속 정서적 친밀감

훌랄라의 치킨 메뉴는 국내산 참숯 직화구이 방식으로 조리되어, 깊고 진한 숯불 향과 감칠맛을 선사한다. 여기에 720시간 숙성된 발효 소스를 더해 중독성 있는 풍미를 완성했다. 트렌디한 맛보다는 꾸준히 사랑받는 맛을 지향하며, 고객들은 “변함없이 추억의 맛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이야기를 남긴다.

다양한 안주 메뉴까지 함께 운영할 수 있어, 단순한 치킨 전문점을 넘어 ‘우리 동네 단골 술집’으로도 손색이 없는 브랜드다. 본사 측에 따르면, 지난 2월 한 달간 20개 가맹 계약이 체결되며 치킨호프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굳히고 있다.


복고와 현대 감성을 절묘하게 섞은 ‘고려통닭’은 요즘 뜨는 뉴트로 치킨호프 브랜드다. 홀 운영과 배달이 모두 가능한 복합형 모델로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고 있으며, 신규 가맹점들은 빠르게 지역 내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대표 메뉴인 ‘옛날통닭’은 반죽을 최소화해 담백하고 바삭한 식감을 살렸으며, 통마늘누룽지, 로제누룽지, 콘치즈 등 차별화된 누룽지통닭 시리즈는 MZ세대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다. 여기에 전기구이통닭, 목삼겹살구이 등 다양한 안주 라인업을 더해 ‘안주가 맛있는 호프집’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초보 창업자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과 실시간 식재료 원팩 공급 시스템, 상권별 설루션 제공 등 본사의 운영 지원도 뛰어나, 안정적인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브랜드로 손꼽힌다.

창업 전문가들은 현재 치킨호프 업종이 일시적 유행이 아닌, 새로운 외식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고 분석한다. 단순히 치킨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다양한 안주와 함께 즐기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외식 트렌드와도 맞닿아 있다.

하지만 시장이 활황이라고 해서 무조건 뛰어드는 것은 위험하다. 창업자라면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 원재료 공급 안정성, 본사의 운영 지원 시스템, 매출 구조의 현실성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특히 치킨호프 업종은 원자재 가격 변동, 인건비, 임대료 등 외부 변수에 민감하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철저히 계산하고 입지와 상권 분석을 충분히 해야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복합문화 공간

또 ‘모두가 좋아할 브랜드’보다는 ‘해당 지역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를 고르는 안목도 중요하다. 상권과 타깃 고객층에 맞는 메뉴 구성과 매장 콘셉트를 세밀하게 기획하는 것이 곧 성공의 핵심이다.

치킨은 우리에게 단순한 음식이 아니다. 가족과 친구, 연인과의 소중한 시간을 함께한 기억이 깃든, 공감과 향수를 품은 음식이다. 그리고 지금, 치킨호프라는 새로운 문화를 통해 그 가치는 다시 한번 재조명되고 있다. 브랜드의 진정성과 시장의 흐름을 읽는 안목만 있다면, 이 시장은 여전히 뜨겁고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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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