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민주당 '단일화 줄다리기' 관전 포인트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10.08 09:3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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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고, 눈치 보고, 한 발 빼니…'이상동몽' 삼각관계

[일요시사=조아라 기자] 민심의 분수령인 추석 연휴가 지나고 대선을 70일 정도 남겨둔 지금. 야권단일화를 둘러싼 움직임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는 느긋하게 힘을 뺀 채 '밀고 당기기'를 반복하고, 민주통합당은 '투톱' 형식의 공수교대가 한창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단일화 압박 공세를, 문재인 후보는 자신에게 힘을 실어줄 인사들과 물밑접촉에 여념이 없다. 같은 듯 다른 이들의 '단일화 줄다리기' 관전 포인트가 무엇인지 <일요시사>가 짚어보았다.

지난 9월 19일 대선 출마 기자회견장에서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정치권의 변화와 혁신' '국민의 동의'를 조건으로 내건 것이 안 후보의 유일한 단일화 언급이었다. 반면 민주당은 연일 '민주당 중심의 야권단일화'를 주장하고 있다. 단일화 줄다리기가 한창인 가운데 양측의 주요 인사들의 미묘한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여부 두고 설왕설래
당기고 밀어내고     

야권단일화 여부를 두고 정치권의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일각에서는 단일화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 시선을 끌었다.

지난 4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박찬종 변호사는 한 매체를 통해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에 반대한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 역시 안 후보가 민주당 등 기존 정당후보와 단일화하는 것은 국민의 뜻에 반(反)하는 행동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얼마 전 문 후보 캠프에 합류한 윤여준 국민통합추진위원장은 "안 후보와 문 후보의 야권단일화 추진 논의가 길어지면 국민이 좋게 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이른 시일 내에 단일화를 성사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처럼 문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가 논란의 중심이 된 가운데 민주당은 당기고 안 후보 측은 밀어내며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김한길, 박선숙의 심상찮은 회동
지지율 따라 경선 여부 결정될 것

민주당은 문 후보가 상승세를 탔다고 판단하고 안 후보가 민주당에 입당해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최재성 민주당 의원은 지난 2일 인터뷰를 통해 "문 후보의 상승세로 볼 때 안 후보로 단일화 되는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지만, 안 후보가 단일후보가 된다면 당연히 민주당에 입당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4일 매체를 통해 "문재인 후보의 점진적인 상승세는 꾸준히 지난 한 달 동안 이어져 왔다. (중략) 당의 쇄신과 혁신을 계속해서 주도해 나가면서 이번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며 "안정적 수권능력을 가진 정당의 후보인 문 후보를 중심으로 단일화를 이뤄내도록 하려고 할 생각"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에 안 후보 측은 당분간 단일화에 연연하지 않고 독자행보를 이어갈 방침으로 보인다.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국민을 믿고 가는 것이며, 여론조사 하나하나에 신경 쓰지는 않는다"고 말해 다급한 민주당과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야권단일화를 두고 민주당과 안 후보 간의 평행선 싸움이 계속되는 듯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들 사이에 묘한 기류가 오가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그것은 크게 네 가지로 맥을 짚을 수 있다. 이들 사이 주요 인사의 교류, 단일화 시기, 방법, 단일화를 결정할 표심이 그것이다.

문·안, 박원순에 러브콜
비밀만남에 민주당 '뿔'

최근에는 김한길 민주당 최고위원과 안 후보 측의 박선숙 선거대책본부장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카페에서 만나 논란이 일었다.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가 정치권의 최대 이슈인 만큼 이들의 만남을 두고 그 배경에 초미의 관심이 쏠린 것이다.

두 사람은 이날 대화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면서 개인적인 만남이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대화에서 김 최고위원은 "(야권 후보로) 누가 되든 민주당 후보로 나서야 승산이 있다. 이를 입증할 여론조사 자료도 있다"는 말을 했다고 전해진다.

이에 박 본부장은 "민주당 쇄신 없이 단일화는 어렵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선 이날 두 사람의 만남을 계기로 민주당과 안 후보 간의 단일화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행보도 심상치 않다. 박 시장은 안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기 전 단독회동을 가져 단일화의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런 그가 지난 9월26일 문 후보와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25분간의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 이날 회동은 문 후보가 단일화 경쟁자인 안 후보를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이에 진선미 민주당 대변인은 "오늘 회동에서 안 후보나 단일화에 대한 얘기는 일절 없었다"며 선을 그었다.

이에 앞서 문 후보가 안 후보의 멘토로 유명한 법륜스님과 비공개 조찬회동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 후보와 안 후보 사이 연대가 급물살을 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김 최고위원과 박 본부장, 박 시장, 법륜스님과 양 후보 간 교류는 단일화가 임박했음을 암시한다는 분석이다. 이를 두고 긍정적인 해석과 부정적인 해석이 모두 나오고 있지만 이들이 단일화의 중추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들이 양 후보가 단일화를 향해 활시위를 당길 수 있도록 동력을 불어넣을 것은 분명해 보인다.

결정적으로 지난 4·11총선 전인 2월 3, 4일경 문 후보와 안 후보의 '부산 회동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이들이 양 후보의 단일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쏟아지기도 했다.

시기 두고 신경전 팽팽
경선, 치명적일 수 있어


반면 문 후보가 민주당 지도부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이들의 움직임에 민주당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매체를 통해 "김 최고위원이 문 후보를 적극 지지하진 않을 것으로 본다"며 "민주당 안에서 안철수의 'X맨'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김 최고위원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야권 단일화의 시기를 두고도 민주당 내부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늦어도 10월 중순부터는 단일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반면 안 후보 측은 11월까지는 독자행보를 이어가는 일정을 계획한 것으로 전해져 양측 단일화가 내달 25~26일 대선후보등록이 임박한 시점에서 막판에 타결될 가능성도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안 후보 측은 단일화 시점이 만개할 때까지 최대한 전략적 모호성을 고수하겠다는 복안으로 분석된다. 안 후보는 지난 2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단일화 당부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주목을 끌었다.

두 후보 간 야권단일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문 후보가 상승세를 타며 안 후보와 격차를 좁히고 있는 것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민일보>와 글로벌리서치의 조사에 의하면 문 후보 43.7%, 안 후보 37.0%, 같은 날 <조선일보>와 미디어리서치에서 문 후보 43.4%, 안 후보 47.9%, 리얼미터의 조사에서 문 후보 38.4%, 안 후보 40.6%로 두 후보의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10월 중순 단일화 VS 11월까지 독자행보
이희호 여사 단일화 당부에도 안 묵묵부답

두 후보의 지지율이 이대로 결판나지 않는다면 담판보다는 경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경선을 통한 단일화가 더 큰 감동을 안겨줄 수 있고, 결과에 이견이 없어 상대 지지층을 흡수하기도 좋다"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반면 한 전문가는 "경선을 치르는 과정에 민주당 경선에서 보였던 모바일투표 문제가 다시 불거질 경우 양 후보 모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며 "안 후보가 경선과정에 참여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라고 진단했다.

유 대변인도 "지금 내부에서 논의되는 것은 없으며, 대선 후보 3자 회동을 해도 문 후보와 별도의 단일화 논의는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매체를 통해 말했다.

단일화의 네 번째 관전 포인트는 PK(부산·경남)와 호남 표심의 추이다. 새누리당의 텃밭으로 분류됐던 PK가 이 지역 출신의 야권후보의 등장에 요동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노풍'이 불었던 2002년 대선 당시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부산에서 30%의 지지를 받는 데 그쳤다. 이를 감안해 양자대결에서 문·안 후보가 40%의 지지율을 기록하는 것을 보더라도 새누리당의 위기감을 이해할 수 있다.

PK 지역에서 40대에서는 문 후보가 20대에서는 안 후보가 우세해 젊은 층의 참여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심장'으로 불리는 호남의 표심도 단일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호남에서는 문 후보보다는 안 후보가 상당히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호남이 열린우리당을 창당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을 가지고 있는 것도 문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남 광주에 사는 강모(31세)씨는 "치열한 정치판에서 경륜은 절대 무시할 수 없다. 안 후보가 국민의 열망으로 출사표를 던졌지만 한 나라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너무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같은 지역의 조모(41세)씨는 "문 후보도 기성정치인과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안 후보가 하면 다를 것이다. 나라의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는 인물로 본다"라고 말했다.

부산·경남 표심 출렁
호남서 안철수 우세

민주당의 쇄신을 단일화 조건으로 한 수 띄우고 한발 물러난 안 후보. 그리고 마치 아무것도 듣지 못한 듯 '쇄신'보다 '잿밥'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민주당 지도부. 혼신의 힘으로 전력질주 하고 있으나 민주당 지도부와 안 후보의 눈치 보느라 급급한 문 후보.

삼각관계에 얽힌 이들이 네 가지 난제를 풀고 상생의 경쟁 레이스를 펼칠 수 있을지, 국민과 정치권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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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