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몰이’ 대통령 노림수

지금 필요한 건 ‘한 놈만 팬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윤석열정부와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합작으로 통일부가 새 단장에 들어갔다. ‘대북 지원부’ 탈피 주문을 받은 통일부는 ‘북한 인권’에 방점을 찍었다. 남북 교류와 협력 분야의 인력을 감축하는 대신 대북 정보기능 강화와 메시지 관리에 힘을 쏟았다. 대화 창구가 뚫릴 기미조차 없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통일부가 김영호 장관 체제로 출범한 지 약 한 달 만에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교류와 대화 분야를 축소하고 북한 인권 업무를 위주로 기틀이 짜이는 모양새다. 정부 측은 교류·협력이 장기간 중단된 상황서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인권을 앞장세운 대결적인 대북 압박 부서”라고 맞불을 놨다.

물갈이

윤석열정부가 북한 인권에 공을 들이는 건 이는 인류 보편적 가치이자 국가의 책무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민주당과 전 정부는 “북한 사람이 아닌 북한정권을 옹호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과거 정부가 단기간에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데 집착한 나머지 북한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지 못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정부는 남북한 주민 모두가 우리 헌법에 규정된 기본권이 구현될 수 있도록 북한 인권 증진을 궁극적 목표로 삼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접근 방법을 두고 여야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다.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한 민주당 의원 관계자는 “이번 통일부 기조는 북한과의 소통을 축소하고 대북 정보기능만 대폭 늘리겠다고 한다”며 “통일부 본 기능을 지우거나 폐지 수순을 밟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영호 교수가 통일부 장관으로 오르면서 대화는 사라지고 압박만 남을 것이란 우려다. 김 장관은 후보 시절부터 대북관과 극우 성향 논란 등 부적격 인사라는 비판을 받았기 때문이다.

과거 김 장관은 “북한 체제 파괴”나 “김정은정권 타도”와 같은 대북 강경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학자로서는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나 통일부 장관으로서는 부적절한 언행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김 장관이 지명된 직후부터 “통일부 장관 자리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극우적 시각과 적대적 통일관을 가진 인물이 과연 통일부 장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겠냐는 지적이다.

결국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월, 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윤정부 출범 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15번째 장관급 인사다.

북한인권재단 공회전
7년째 출범 준비만

내부 정비를 마친 통일부는 지난달 23일, 정원을 617명서 536명으로 81명 감축하는 등 통일부 개정안에 관한 입법예고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남북 간 상황이 급변하는 환경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조정을 추진한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우선 통일부가 북한을 향해 선명한 의사표시를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통일부가 통일정책실 산하에 ‘메시지 기획팀’을 신설하면서다. 이제까지는 평화와 통일을 위해 조심스레 접근했던 단어 선택이 이번 개편을 기점으로 바뀔 것이란 관측이 제시된다.


이는 북한의 불법적인 행태에 정부의 대표자로 통일부가 나서 확실한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장관이 인사청문회 때부터 강조했던 ‘대북 정보기능’도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지금의 정세분석국을 ‘정보분석국’으로 바꾸면서 북한에 대한 분석 기반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국내외 유관기관과 민간단체 등과 협력해 정보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조사협력과’도 신설된다. 이는 국가정보원을 비롯한 정보기관의 파견과 지원을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중요시했던 교류·협력 조직 규모는 축소됐다. 기존의 ▲교류협력국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 ▲남북회담본부 ▲남북출입사무소 등 조직이 ‘남북관계관리단’으로 통합되면서다. 다만 남북관계가 대화 국면으로 전환될 경우 ‘추진단’ 형태로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전반적인 물갈이가 이뤄졌지만 북한인권법에 따른 ‘북한인권재단’을 두고는 장시간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여야 정쟁으로 설립이 7년째 지연되면서다.

북한인권재단이 공식 출범하기 위해서는 여야 동수로 재단 이사 후보를 추천해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이 2018년 이후 추천을 거부하면서 지연되고 있다는 게 국민의힘의 설명이다. 적대적 관계를 개선하는 노력 없이 인권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상대방을 비난하고 굴복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기 쉽다는 의견과 상충하면서다.

지난달 30일 통일부는 국회에 재단 이사 추천을 요청하는 공문을 국회에 발송했다. 통일부가 2016년 북한인권법이 제정·시행된 이후 국회에 이사 추천 요청 공문을 보낸 횟수는 총 12번이다. 어느 한쪽도 양보하지 않는 만큼 북한인권재단 출범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국경 봉쇄 푸는 북한
살살 압박하는 정부

북한을 둘러싼 논의가 다시 탁상에 오른 것은 북한의 활발한 움직임이 포착됐기 때문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지난달 북한은 국내관광 활성화와 국제관광 확대를 위한 관광법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관광법 제정을 기점으로 국경을 전면적으로 개방해 외국인 관광객들을 맞기 위한 법과 제도 정비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6월 북한은 ‘수출입상품검사법’을 제정했다. 무역 물품 등을 비롯한 물적자원 교류 확대를 대비한 사전적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7월에는 ‘노 마스크’를 시행한 뒤 해외 체류 국민을 귀국시키는 등 국경 봉쇄 완화의 폭을 단계적으로 넓혀왔다.

다만 한국을 향해서는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북한 연구소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최근 총참모부 훈련지휘소를 방문해 전쟁 발생 시 ‘적군과 아군의 예상 행동 시나리오’에 관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전군 지휘 훈련 조직 정형과 진행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과 일본의 한반도 전쟁 개입을 파탄시키기 위한 계획 역시 수립한 것으로 관측된다는 게 일부 전문가의 주장이다. 특히 지난달 김 위원장은 남한의 수도권 지역 등을 가리키며 군 간부들에게 구체적인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김 위원장은 최근 이뤄진 한·미·일 정상회의를 언급하며 정상을 향해 ‘깡패 우두머리’라는 호칭을 사용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는 “저급한 수준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현재 북한이 러시아와 중국 등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 중인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한국이 압박 수위를 높일수록 그 반동은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시된다.

공격수

정보를 종합하면 현재 통일부는 북한 인권의 실상을 국제사회를 통해 북한 주민에게까지 알려지도록 유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본래 통일부의 역할은 북한과의 협상 창구다. 통일부가 북한의 예민한 곳을 공격한다면 그 부작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그동안 북한이 우리에게 우호적인 입장은 아니었다고 본다”면서도 “강경 대북파 장관이랑 대통령이 나란히 고삐를 잡으면서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 같다”고 말했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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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