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용 '뒷돈 수수' 후폭풍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09.26 11:4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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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인사 돈 받거나 말거나, 강 건너 불구경?

[일요시사=조아라 기자] 권력이 집중되는 곳에 사람도 끊이지 않는 법이다. 제왕이 될 인물의 집 앞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곳간도 마를 날이 없다. 그렇다보니 새누리당의 '그곳'은 연일 말썽이다. 아무리 내쫓아도 소란이 끊이지 않는다. 기척이 없을 리 없는데 안방마님은 모르쇠로 일관해 보는 이도 답답할 지경이다. 무슨 사연인지, '쨍그랑' 소리가 끊이지 않는 그들의 뒷마당으로 슬쩍 들어가 보았다.

잘 나가던 박근혜 후보의 대선행보에 차질이 생겼다. 이번에는 "박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데 필요하다"는 명목의 자금 수수다.  그러자 박 후보가 내놓은 특단의 대책은 또 꼬리자르기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연일 박 후보의 책임회피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박근혜 후보는) 도마뱀 유전자를 타고났나?"라며 비꼬았다.

6만표에 1억5000만원?  

지난 19일 새누리당은 한 사업가에게 금품을 요구한 송영선 전 의원에 대한 제명징계를 의결했다.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언론보도 내용 등으로 판단해 봤을 때, 송 전 의원이 윤리위원회규정의 징계사유(윤리위 규정 제20조)인 당 발전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하였고, 당의 위신을 훼손하는 행위를 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새누리당은 금품 수수 등 각종 부정부패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당헌·당규에 근거하여 강력하게 엄단할 것"이라며 "엄격한 도덕적 기준 준수 및 지속적인 자정 노력을 통해 깨끗한 정치문화를 조성하는 데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비리 척결의 의지를 확실히 했다.


제명된 송 전 의원에 앞서 박 후보의 경선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지내는 등 최측근으로 알려진 홍사덕 전 의원은 자진 탈당을 함으로써 박 후보의 꼬리 자르기 짐을 덜어주었다.

홍 전 의원은 지난 4·11 총선 직전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 고발 된 지 하루만인 지난 18일 자진해서 탈당 의사를 밝힌 것이다.

홍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저는 큰일을 앞둔 당과 (박근혜) 후보에게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해 오늘 자진 탈당한다"며 "수사가 마무리되어 무고함이 밝혀질 때까지 모든 활동을 중단한다"고 자필로 쓴 글을 통해 밝혔다.

또한 "검찰이 현재 상황을 감안, 빠른 시일 내에 수사를 끝내주실 것을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홍 전 의원은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관련 사실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깨끗이 마무리 됐다고 들었는데 왜 큰 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이런 말과 일을 만들어 내는지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그런 일이 전혀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한 바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홍 전 의원은 모 기업인으로부터 지난 3월에는 5000만원,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에 각각 500만원을 받는 등 총 6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는 공직선거후보자를 추천하는 일과 관련해서 금품을 주고받은 것으로 보고 엄중 조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송 전 의원의 정황은 이보다 더 심각하다. 한 매체가 공개한 송 전 의원의 녹취록에 의하면 “내가 (박 후보의 핵심측근인) N의원에게 2억, 3억만 갖다 줬어도 (대구에서) 공천을 받았을 텐데, 돈을 안 줘서 남양주갑 공천을 받았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돈 들고 줄 대는 인사 꼬인다 꼬여
커지기 전 '개인문제'로 꼬리 자르기?

여기서 N의원은 박 후보의 핵심인사로 전해진다. N의원은 총선과 경선 기획 전 과정을 진두지휘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녹취록에 나오는 송 전 의원의 발언이 사실일 경우, 총선과 당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박 후보 측근 인사들의 자금 모금 방식은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다른 한편에서는 대선자금 모금과 관련해서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송 전 의원은 지난달 중순 "12월 대선 때 (박 후보가 지역구에서) 6만표를 얻으려면 1억5000만원이 필요하다"고 노골적으로 대선자금을 요구한 정황이 매체를 통해 드러나기도 했다.

박 후보는 송 전 의원이 자신을 거론하며 금품을 요구한 것에 대해 "바람 잘 날이 없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지난 18일 '리얼미터'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박 후보를 오차범위 내로 앞서 '문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 것도 박 후보가 대선행보에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이유다.

게다가 지난 19일에는 안철수 전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대권도전을 선언해 여론의 관심이 야권후보에게 쏠리면서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는 박 후보이다.

새누리당도 시름이 깊긴 마찬가지다. 홍 전 의원에 이어 송 전 의원의 악재로 인해 당내에서 "조만간 초대형 악재가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끊이지 않는다는 전언이다.

박 후보의 통합행보는 이렇다 할 주목을 받지 못하고 역사인식 논란 문제까지 겹쳐 갈수록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 후보가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하며 당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추석 연휴 전 궁지에 몰린 상황을 돌파하려면 극적인 '반전카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가뜩이나 비리가 불거질 때마다 박 후보와 당 지도부가 사과를 피한 채 번번이 탈당이나 출당카드를 꺼내 들어 박 후보의 꼬리자르기에 대한 논란은 남은 선거 기간 내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새누리당은 '제수 성폭행' 의혹에 휩싸인 김형태 의원과 논문 표절 의혹을 받은 문대성 의원도 자진 탈당 형식을 통해 내보낸 전력이 있다.

또한 지난 4·11 총선 비례대표 공천 헌금 의혹 사건의 당사자인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에게 탈당을 권유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자 당 지도부는 제명을 통해 출당시켰다.

쇄신? 하나마나!

이와 관련 김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지난 19일 논평을 내고 "박 후보는 자신이나 새누리당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듯한 '유체이탈'의 태도에 국민의 불신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음을 명심하고 즉각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하기 바란다"고 박 후보를 향한 공세를 펼쳤다.

정성호 대변인 역시 "박 후보 주변은 그야말로 책임을 지고 잘려나간 '꼬리'들로 천지를 이루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꼬집었다.

한 정치평론가는 칼럼을 통해 "이번 사태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박 후보의 태도다"라며 "박 후보는 자신이 원칙에 입각한 책임정치를 하겠다고 누차 밝혀 왔다. 그러나 박 후보는 현재 적당히 꼬리자르기를 통해 책임회피만 하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한 "과거와 똑같은 구태를 벌여놨는데, 아무 책임이 없다고 하면서 몇몇 사람들의 개인비리로 치부하는 책임회피, 그것이 바로 우리가 바꾸어야 할 정치가 아닌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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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