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노리는' 사람들 - 첫 번째 주자 안민석

“이재명 빈자리, 진돗개에 맡겨 달라”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월1일 오전 6시부터 시작된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중앙권력을 효과적으로 견제하기 위해서 이번 지방선거에 사활을 걸어야만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경기도지사 선거에 관심이 뜨겁다. <일요시사>는 ‘미니 대선판’이라 불리는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미리 싸우고 있는 인물들을 차례로 만나보려 한다. 지난달 출사표를 던진 안민석 의원이 첫 번째 순서다.

벌써 4월 셋째 주다. 봄은 시작됐고, 여름의 초입새에 도달했다. 올해는 전국동시지방선거도 치러야 한다. 호남이나 영남같이 ‘사실상 승부가 난’ 선거와는 달리 수도권의 단체장 선거에서는 벌써부터 치열한 승부가 이어지고 있다.

가장 불꽃이 튀는 곳은 경기도지사 선거다. <일요시사>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인물들을 차례로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그 첫 번째 순서는 안민석 의원이다. 다음은 안 의원과의 일문일답.

-‘본인은 어떤 후보’라고 스스로 정의한다면.

▲저는 ‘한다면 하는’ 후보입니다.(이재명 상임고문의 대선 슬로건이 똑같은데?) 저는 이 고문과 닮은 점이 많아요. 기질적으로 비슷하고 성장 과정도 비슷해요. 거의 같은 시기에 고향에서 서울로 올라왔고. 신념과 추진력이 있는 점이 비슷해요. 저는 이 고문처럼 한다면 하는 후보입니다.

-경기도지사에 대한 관심은 언제부터였나요?


▲1년 전, 이 고문과 함께 경기남부 수달 벨트 사업을 같이 했었어요. 그때부터 경기도지사의 역할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사실, 수달 벨트라는 것은 오산에서 먼저 시작된 것이거든요? 제 지역구 오산에 있는 오산천에는 이미 20년 전부터 시민들과 제가 노력해와서 3년 전부터는 수달이 나타나고 있어요. 제가 ‘이 기적을 평택호에도 이어지게 하자’ 라는 생각을 했었고,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고문에게 수달 벨트 사업을 제안드렸어요.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6월5일 환경의날 때 10개의 지자체 시장님들을 모아서 협약식을 성사시켰어요. 지금은 협약만 한 상태거든요? 그때 제가 ‘이것을 실행할 도지사가 필요하겠다’ ‘아, 도지사 역할이 굉장히 중요한 거구나’라고 생각했어요. 경기도지사가 되겠다는 꿈을 구체적으로 꾸게 된 건 그때가 처음이었죠.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지금 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 후보로 나오신 김동연, 염태영, 조정식 이 세 분들의 공통점이 있어요. ‘착한 선비형’이라는 것입니다. 안민석은 ‘강한 돌파형’ 입니다. 동의하시죠?(웃음) 이 이미지 차이에 이의를 다는 분들은 없을 거예요. 특히 국정 농단을 1000일 동안 추적했던 안민석의 그 집념과 끈기, 용기, 돌파력은 저만 갖고 있는 차별성이라 생각해요.

-경선룰에 대한 말이 많은데, 가장 좋은 경선룰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기자님 혹시 농구 좋아하시나요? 선수들이 유니폼을 입고 코트에 들어가기 전에 전후반 15분씩 하기로 합의를 했는데, 갑자기 ‘10분씩 하자’ ‘5분씩 하자’ 이래서야 되겠습니까? 경기장에 들어가는 선수가 룰을 바꾸자고 하는 것은 이미 반칙을 하는 거예요. 그건 페어 플레이가 아니죠. 선수가 룰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선에 신규 당원들을 참여시키자는 의견은?


▲그거는 제가 주장했죠. 이건 룰을 바꾸자는 주장을 뛰어넘는 별개의 문제예요. 민주당이 지금 희망이 없는 정당으로 전락하고 있어요. 민주당에서는 청년 당원들을 천연기념물이라고 불러요. 이렇게 ‘꼰대’들이 득세하고 버글버글한 정당에 어떤 희망이 있겠습니까?

“신규 당원들에 투표권 줘야 꼰대화 막는다”
“보여준 게 없는 김은혜가 쉬운 상대 될 듯”

대선이 끝나고 20만에서 30만명 되는 청년 당원이 참여하고 있어요. 이들을 당의 중심에 넣지 않으면 당에 희망은 없다고 생각해요. 당 중심에 자리 잡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무기를 줘야 하고, 투표권이 그 무기라고 생각해요.

-김동연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높게 나오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대선에 나왔잖아요. 이건 대선 컨벤션효과에요. 한 달 전 대선에 나온 사람이면 응당 그 정도의 지지율이 나와요. 근데 저는 이건 물안개라고 생각해요. 물안개는 해가 뜨면 바로 사라지게 돼있습니다. 

-국민의힘에선 누가 상대 선수로 나올까요?

▲지금 김은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나왔는데, 저는 유 전 의원이 나오지 않았으면, 김 의원이 아마 장관으로 갔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왜냐하면 본인도 국회의원 생활이 이제 2년 차인데 뭐 보여준 게 없잖아요? 국회의원을 적어도 3선 한 다음에 큰 정치에 도전을 하고 싶었을 거에요.

초선 의원이 지금 경기도지사를 맡을 준비가 돼있을까요? 전혀 안됐을 겁니다. 그런데 유 전 의원님이 나오니까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들 쪽에서 킬러용으로 김 의원을 내보낸 거예요. 저는 김 의원이 상대로 나올 것이라 봅니다.

-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민주당 입장에서는 편한 상대라고 봐요. 일단 콘텐츠가 없을 거고, 그냥 윤석열 팔이로 도지사가 되겠다고 하는 것은 너무 오만한 태도죠. 경기도지사 자리와 경기도민을 너무 우습게 아는 처사예요. 제 지역구가 경기도 오산인데요. ‘경기도민을 우습게 알면 오산’이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경선을 이길 자신감이 있으신가요?

▲경기도지사 선거판이 미니 대선처럼 됐어요. 마치 대선의 연장전 같은 성격이 된 건데, 이런 큰 선거에서는 후보 개인의 역량이나 개인기로 이기는 게임이 아니에요. 누가 더 시대정신을 얻느냐, 시대정신을 얻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인데요. 저는 이번 경기도지사 선거의 시대정신은 ‘경기도를 지키는 것’이라 생각해요.


경기도를 지킬 수 있는 시대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필요해요. 누가 지키겠습니까. 토끼가 지킵니까? 진돗개가 지키죠. 착한 선비형의 후보보다는 강한 추진력과 돌파력을 가지고 있는 그런 진돗개 같은 스타일의 후보인 제가 경기도를 지킬 수 있어요.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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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