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캠프 '가상 조직도' 대해부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09.18 13:4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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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철수스타일" 전국적인 '싹쓸이' 커밍아웃

[일요시사=조아라 기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대선 잠행이 곧 막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이 조만간 전면에 등장할 것이란 추측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안철수캠프'의 사람들이 첫 실무단회의를 개최했다는 후문을 전하기도 했다. 그만큼 정치권과 국민이 안 원장의 '고백'을 눈 빠지게 기다렸다는 방증이다. 그의 천군만마가 될 인물들은 과연 누구인지. '철수스타일'에 흠뻑 취해있을 안 원장의 사람들을 추적해 보았다. 

안철수 원장의 조용한 대선 행보에도 그를 따르는 인사들이 대열을 갖추며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를 두고 언론은 '안철수 캠프' 가동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며 안 원장의 인적 네트워크를 분석했다. 안 원장이 아직 대권 출사표를 던지지 않았지만, 본격적인 정치활동과 앞으로 있을 검증 공세에 대비해 물밑 작업이 한창이라는 것이다.

박원순 지원으로 세 규합
야권연대에 힘쓸 인물도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안 원장 측에 합류하는 인사들이 적지 않다는 이야기가 일찌감치 여의도에 퍼져있었다. 여의도 밖에서도 사회 모든 분야에 걸쳐 유능한 인사들이 안 원장 주변에 포진해 있어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의 사람 중 일명 '시골의사'인 박경철 신세계연합의원 원장과 유민영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이미 오래전에 알려진 인물들이다.

박 원장이 정치에 발을 들일 것이라는 뚜렷한 기류는 없지만 안 원장과 교류가 계속된다면 의료와 사회, 복지 등의 부분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인물이다. 유 전 관장은 안 원장의 대언론과 공보분야를 전담할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은 안 원장의 정치 입문에 공을 들였던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도 안 원장의 뒤에서 '안전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안 원장의 출마가 공식화되면 '안철수 대통령 만들기'의 책사이자 전략가로 비공식 공보라인에서 활동하리라는 분석이다.

안 원장의 핵심인사는 주로 기업인 시절에 맺은 인연, '청춘콘서트'와 '소통행보' 때 만난 인사들, 박원순 서울시장 캠프 관계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지난 13일에는 안 원장이 30여 분간 박 시장과 비공개 회동을 가져 안 원장의 대선 출마와 관련된 내용이 심도 있게 오갔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이를 두고 안 원장의 대선 출마가 기정사실화 되는 가운데 안 원장이 '세 규합'에 나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정치경험 부족이 안 원장의 아킬레스건으로 꼽히는 만큼, 박 시장이 행정 전반에 대해서 전방위로 안 원장을 지원하며 보조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박 시장이 서울시장에 당선됐던 과정에 안 원장의 신뢰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것으로 봐서 안 원장의 대선 행보에 두 사람의 결속력이 힘을 발휘할 것이란 게 우세한 관측이다.

이외에도 송호창 민주통합당 의원이 안 원장의 검증 공세에 수비를 맡고 있으며, 김효석·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도 안 원장과 대화를 나눈 정치권 인사들로 범야권의 지지세력을 모으는 데 주력할 인물로 손꼽힌다.


정치, 법조, 언론, 기업인 총망라
법륜스님 가세에 '정토회' 접수

안 원장과 꾸준한 만남을 이어오던 안희정 충남지사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경선후보와 함께 친노의 핵심인사다. 그래서 안 원장과 안 지사의 만남을 두고 두 사람의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안 지사가 할 일이 타진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가의 공통된 해석이다.

대표적인 여권인사로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안 원장이 출마를 결정하면 정치권의 '제3지대'를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에선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안 원장의 경제분야 멘토역할을 하고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전 부총리는 저서를 통해 "모든 국력을 위기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전 세계의 화두는 무조건 위기관리"라며 "위기를 사전에 차단하고, 성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부총리가 안정과 성장을 경제기조로 삼아 안 원장과 교집합을 이루는 것으로 분석된다.

근자에는 조용경 전 포스코엔지니어링 대표가 안 원장과 만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조 전 대표는 매체를 통해 "기업세계와 정치판은 DNA 자체가 다르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구체적인 이야기보다는 일반적인 말들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안 원장과 스탠퍼드대 동문인 구광모 LG전자 차장,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널 회장, 허세홍 GS 칼텍스 전무, 구본웅 하버퍼시픽캐피탈 대표도 안 원장의 손꼽히는 우군이다. 펜실베니아 와튼스쿨 동문인 김신배 SK 부회장, 김용성 두산인프라코어 사장, 안용찬 제주항공 대표이사도 안 원장 측 인물로 거론되고 있다.

또한 이재웅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와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 변대규 휴맥스 대표,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대표 등 'V소사이어티' 멤버들이 안 원장 지원그룹으로 분류된다.

학계에도 안 원장의 파워인맥을 엿볼 수 있다. 최상용 고려대 명예교수는 안 원장의 캠프에서 정책을 총괄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 교수는 일찌감치 정치·외교 분야의 큰 변화와 개혁을 예고했다.

최 교수는 김대중 정부에서 주일대사를 지냈던 인물로, 다수의 횡포를 견제하는 법치, 중용민주주의 등과 같은 정치지형 변화를 강조해왔다.

DJ 인사가 정책총괄
'진보빅텐트' 원로 가세

<안철수의 힘>을 저술한 강준만 전북대 교수도 안 원장이 최근에 만난 인사다. 안 원장을 한국역사의 변곡점이라 표현한 강 교수는 안 원장의 정치행보에 전반적인 이정표를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13일 민주당 영입을 거절한 조국 서울대 교수도 안 원장과 문 후보의 연대에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김호기 연세대, 고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등이 안 원장과 가깝고, 김민전 경희대,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도 안 원장과 최근에 만남을 가졌던 인사들이다.

도올 김용옥 원광대 석좌교수, 변주승 전주대, 이상록 전북대, 원도연 원광대 교수와 이장희 등 안 원장 공개지지를 선언한 52명의 학계인사도 안 원장의 캠프조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법조계 인사로는 페이스북 '진실의 친구들'을 만들어 안 원장의 네거티브 공세에 대응하고 있는 금태섭 변호사가 대표적 인물이다.

금 변호사는 지난해 유 전 관장과 조광희 변호사, 한형민 전 청와대 행정관과 함께 박원순 캠프에서 선거를 돕던 인사로, 이들이 안 원장 캠프의 주축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금 변호사의 주도 아래 강인철 변호사가 네거티브 대응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 공보 실무진으로 전 인터넷언론 기자와 한 전 행정관, 안랩 소속의 이숙현 부장이 이들과 함께 공보팀을 구성할 것으로 그려진다.


그리고 원로급 인사인 소설가 조정래와 안 원장에 호감을 표시한 일부 '소셜테이너' 등도 안 원장의 조력자로 나설 것으로 예상돼 안 원장 캠프의 문화·예술 부문의 자문과 정책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의 인적 네트워크는 이뿐만 아니다. 평화재단의 법륜스님 가세로 '정토원'이 안 원장 대선행보에 어떤 방법으로든 우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우후죽순 자발적인 지지모임 전국 수십 개
간략하고 수평적인 온라인 캠프 구축될 듯

또한 평화재단의 문규현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인권분야를 담당하고, 백낙청 서울대 교수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박 시장과 함께 진보빅텐트를 주도하고 있는 원로좌장격 인사로 범야권 세력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조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안 원장의 통일 관련 자문과 정책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직 밖에서는 안 원장을 자발적으로 지지하는 모임이 전국에 수십 개 형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도 '철수산악회'는 정당과 같은 조직을 갖추고 있어 캠프 안팎에서 지원군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알려졌다. 

어느 정도 조직의 가닥이 잡히자 안 원장이 대권을 위한 사전 정식작업에 '올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는 야권단일화를 주축으로 한 대권전략팀 구성이 포함되어 다른 캠프와 차별화를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공약 개발, 인적 네트워크 구축, 캠프 운영팀은 필수조직으로 안 원장의 캠프의 줄기를 이룰 것이란 관측이다.

IT, 금융, 과학기술분야 등에 전문가들로 실무진이 포진해 다른 캠프에 비해 더욱 규모가 커지고, 여기에 재능기부형태로 도움을 주겠다는 요청이 줄을 잇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책분야에도 안 원장의 과외교사로 알려진 원로급 인사들이 포함되고, 홍보분야에는 소셜미디어 및 광고홍보 전문가들이 합류할 것으로 추정된다.

캠프 실무자들은 안 원장 측이 직접 섭외한 전문가와 자발적으로 안 원장을 돕겠다는 뜻을 밝힌 각계 전문가들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다.

안 원장 캠프의 특징은 수평적으로 연계될 것이란 점이다. 다른 정치조직처럼 수직적으로 전국대의원대회 아래 대표최고위원이나 중앙위원회로 내려가지 않고, 통합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슬림한 수평적 형태로 짜인다는 것이다.

대권활로 점검 '올인'
'재능기부' 요청 쇄도

또한 각 분야가 담당 전문가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구성되며, 별도의 선거사무실을 마련해 조직적으로 활동하지 않을 것이란 전언이다.

이는 기존 정치와 차별화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조직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한다.

안 원장 측은 최소한의 인사들만 온라인 캠프에 배치해 회원들 스스로가 꾸려나갈 수 있도록 밀어준다는 계획이다.

안 원장의 캠프조직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져 쌍방향 소통을 통해 정책과 공약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선거 자금과 관련해서는 안 원장이 지난해 박 시장처럼 지지자로부터 대규모 펀딩을 한 뒤 선거 후 갚는 방식을 쓸 것이란 얘기가 나와 온라인 후원회를 통해 투자형식의 자금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안 원장의 캠프는 안 원장 측과 교감을 이룬 자발적 지원 단체들과 연계돼 규모가 작으면서도 내실 있는 촘촘한 네트워크를 형성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천군만마와 같은 지원군은 안 원장의 대권행보에 최적의 배양조건이 되어 출마선언과 동시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보여 귀추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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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