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저격수' 정준길 둘러싼 진실게임 전모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09.17 09:4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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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 결선 열리기도 전에 퇴장 당할라

[일요시사=조아라 기자]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누구의 혀가 진실을 깨물고 있는 것일까? 웬만해선 정면대결을 피하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대통령선거를 100여 일 앞두고 링 위에 올라섰다. 안 원장의 책사가 짧고 굵직한 폭로로 선제펀치를 날렸고, 상대는 방어 한번 제대로 못한 채 링 밖으로 내려왔다. 끝날 줄 알았던 책사들의 승부는 패자가 장외펀치를 날리며 2라운드에 돌입했다. 게다가 제3의 인물인 택시기사의 가세와 예고 없는 교통사고까지 발생해 책사들의 링 밖 진실게임이 한창이다.

박근혜·안철수 두 유력 대선주자를 둘러싸고 대리전이 볼만하다. 정작 본인들은 가만히 있는데 옆에서 더 난리들이다. 선제공격은 안철수 원장의 측근인 금태섭 변호사가 날렸다. 그는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 측 인사로부터 '안 원장이 대선에 출마하면 불륜과 뇌물 관련 사실을 폭로하겠다'는 협박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그가 말하는 새누리당 측 인사는 검사 출신으로 박근혜 후보 캠프 공보위원을 맡고 있는 정준길 변호사였다.

해명 피하려 꼼수를?

이에 대해 정 변호사는 "친구사이에 오간 일상적인 대화"라고 주장하며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다. 박 후보도 "개인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하는데 이렇게 확대해석 하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정 변호사는 박 후보 캠프의 공보위원 자리를 사퇴했지만, 금 변호사와 막역한 사이임을 호소하며 배신감을 토로했다.

그는 금 변호사와 86학번 서울대 법대 동기로 '20년 지기' 친구임을 증명하기 위해 대학 시절 금 변호사와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심지어 금 변호사와 주고받은 메시지를 공개하며 두 사람의 친분을 보여주려 애썼다. 이러한 정 변호사의 각고의 노력 끝에 한때 '정준길 동정론'이 확산되는 기류가 보이기도 했다.

"친구사이에 가볍게 오간 이야기를 가지고 금 변호사가 정략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왔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안 원장이 역풍을 맞을지도 모른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정 변호사의 '안 원장 불출마 종용이 사실'이라는 택시기사 이모씨의 증언이 나오면서 판세가 급격히 기울었다.

이에 정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4일 아침 제 트라제 차량을 운전하던 중 통화를 했다"며 "운전기사분께서 제가 택시를 탄 것이라고 기억하신다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지만 오래 못 가 “택시기사의 정황이 맞다. 내가 통화 정황 착각해”라고 백기를 들어 체면을 구겼다.

민주통합당과 함께 나선 택시기사 이씨가 언론을 통해 끈질기게 진실을 주장한 탓이다.

실제로 지난 12일 이씨는 국회 민주통합당 대표실에서 "블랙박스가 있다. 곧 확인할 것"이라고 밝힌 데 이어 한 매체가 택시 운행기록을 분석한 결과 정 변호사가 택시를 타고 내린 시점과 금 변호사가 주장하는 통화 시간이 일치한 것으로 나타나 정 변호사가 이실직고를 피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던 것이다.

상황이 이쯤 되자 새누리당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일련의 정황들이 박 후보에게 초대형 악재가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


박 후보가 그동안 정 변호사의 말에 무게를 두고 언론을 통해 금 변호사의 발언을 반박해 왔던 만큼 정 변호사의 백기가 박 후보의 대선 행보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전날인 11일에는 정 변호사가 차량 전복사고로 채널A의 생방송 <쾌도난마>에 출연하지 못한 사건까지 일어나 정 변호사에 대한 반감이 극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정 변호사는 이날 <쾌도난마>에 출연해 택시기사 이씨의 증언에 대해 해명할 예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점이 몇 가지 발견돼 사고 진위가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의혹의 시발점은 당시 사고를 전한 언론의 보도에 있다. 사고 직후 언론에는 '정준길 교통사고, 중상' '정준길 크게 다쳐'라는 제목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정 변호사가 경미한 부상으로 2시간 만에 퇴원한 것을 보더라도 사건 초반 보도는 굉장히 과장된 것을 알 수 있다.

택시기사 증언 두고 민주당까지 가세 거짓말 공방
의문의 '교통사고'와 연이은 증거에 정준길 백기투항 

정 변호사의 이러한 사고 소식은 새누리당에 의해 알려지거나 사고 당사자를 통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누리꾼들은 이를 두고 '조작에 의한 셀프사고'라고 비꼬았으며, 한 정치평론가는 언론을 통해 "무척 이상한 사고"라 평가했다.

또한 한 매체는 "방송 출연을 미루려고 교통사고를 낸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해 정 변호사의 설명을 직접 들으려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밝혔다.

게다가 정 변호사가 교통사고 직후 정신이 멀쩡했음에도 <쾌도난마> 제작진에게 사고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계속 연락이 두절돼 정 변호사의 사고를 두고 '의도적인 펑크 내기'라는 말이 나와 이를 둘러싼 의혹이 수면 아래 잠복해 있는 형국이다.

또한 차가 전복된 상황에서 눈에 띄는 외상이 없더라도 우선 가까운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일반적인데도, 구급차가 가까운 곳을 두고 먼 곳의 병원으로 환자를 이송한 것도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서초구 사고현장 인근에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을 비롯해 대형병원이 있어 더욱 그렇다. 사고 당시 정 변호사가 중앙대병원으로 이송해 줄 것을 요청했거나, 미리 중대병원에서 치료받도록 조치가 취해져야 가능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사고 직후 <일요시사>가 직접 중대병원에 방문해 취재한 결과, 정 변호사를 직접 목격했을 것으로 짐작되는 병원 응급실 관계자는 "(정 변호사 사고와 관련) 벌써 수십 통의 전화를 받았다"며 "당사자와 직접 통화해라. 아무것도 모른다"고 극구 답변을 회피했다.

병원 내 다른 직원도 취재기자의 입원자 명단 확인 요청에 "정준길이란 사람이 입원한 사실은 확인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하루도 못 가 중대병원 관계자가 정 변호사의 부상에 대해 "MRI, CT, 소변검사 등에서 전부 이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골절상 역시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혀 정 변호사의 입원 여부를 둘러싸고 엇갈린 진실이 나오고 있다.

국민적 의혹 밝혀야

일각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박 후보의 입김이 작용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그동안 측근들 문제가 불거지면 탁월한 '꼬리 자르기'로 위기를 모면했던 박 후보였기에, 이번에도 사고를 친 측근의 생방송 출연을 막아 입을 막으려 하지 않았겠느냐는 조심스런 분석이다.


정 변호사의 교통사고 이후 택시기사 이씨와 야권의 끈질긴 협공은 더 거세지는 양상이다. 가뜩이나 인혁당 사건 등 역사인식 문제로 야권의 거센 공세를 받고 있는 박 후보로선 여간 곤혹스러운 게 아니다.

정말 박 후보와 정 변호사는 국민들의 눈과 귀를 속이기 위해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려 했던 것일까. 정치권은 물론 시민들조차 정 변호사가 조금이라도 국민의 눈과 귀를 두려워했더라면 이런 상황이 초래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일련의 의혹들을 결자해지 차원에서 속 시원하게 밝히길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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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