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다다른’ 방송3사 연예대상

감동, 공감, 관심 끊긴 ‘맛없는 잔칫상’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한 해 대미를 장식하는 지상파 방송 3사의 시상식은 연말을 맞이하는 TV 시청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재미다. 즐겨봤던 프로그램의 주역을 응원하거나, 누가 상을 받을지 궁금해하며 호기심 있게 지켜보는 건 연말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예상치 못한 스타의 수상과 이들의 수상 소감은 커다란 감동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2020년 방송 3사의 연예대상은 관심과 공감, 감동을 모두 놓친 심심한 잔치에 불과했다. 
 

▲ (사진 왼쪽부터)방송인 김숙, 가수 김종국, 방송인 유재석

그간 지상파 방송 3사 연예대상은 수많은 명장면을 탄생시켰다. 대상 수상 장면은 대부분 감동적이었다. 유재석과 강호동을 비롯해 수많은 예능 스타들이 대상을 받고 기뻐했다. 많은 사람에게 웃기는 과정 속에서 힘겨운 시간을 견뎌낸 예능인들이 보상을 받는 자리였다. 

경쟁력 하락

MBC <무한도전>이나 KBS2 <1박2일>, SBS <미운 우리 새끼>팀이 상을 받는 장면 역시도 예능 역사에 뜻깊은 순간으로 남았다. 꼭 대상이 아니더라도 우수상이나 최우수상 수상자가 깊은 울림을 주기도 했다.

그러던 연예대상의 힘이 수년 전부터 빠지기 시작했다. 새로운 포맷과 더불어 스타를 발굴하며 예능 트렌드를 선도하는 자리는 tvN이나 JTBC, TV조선 등의 타 채널에 뺏겼고, 도리어 지상파가 이들을 뒤따라가는 형상이 됐다. 새롭게 론칭하는 프로그램 중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 프로그램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그러다 보니 최소 3파전 이상의 접전을 하던 대상 부문 후보는 마땅한 인물조차 찾기 힘든 지경으로 몰렸다. 올해 방송 3사 연예대상은 최소한의 화제를 모았던 예년에 비해 가장 바닥을 찍는 성적을 받았다. 


방송 3사 시청률은 모두 역대 최저점을 찍었으며, 화제성도 미비한 편이다. SBS 연예대상 1부 6.5%·2부 6.8%·3부 5.5%, KBS 연예대상 1부 5.5%·2부 3.5%, MBC 연예대상 1부 6.3%·2부 7.3%에 그쳤다. 세 방송국 모두 지난해에 비해 시청률이 4~5%가량 하락했다.

코로나19라는 불상사 때문이라고 치부하기엔 권위가 너무 떨어졌다. 

새로운 예능 대신 장수 프로그램만 늘어나면서 수년 혹은 수십년 동안 같은 사람들만 보다 보니, ‘그 나물에 그 밥’인 셈이다. 이전에 봤던 것을 또 보는 듯한 기시감이 강하다. 이런 시상식을 4시간가량 꾹 참고 보기란 쉽지 않다. 

대상 수상에 대한 공감도 떨어지는 편이다. 방송 전부터 마땅한 대상감이 없다는 의견이 나온 KBS와 SBS는 개그맨 김숙과 가수 김종국에게 대상을 줬다. 

이 두 사람이 꼭 받을만한 인물을 제치고 수상했다는 논란은 없지만, 과연 두 사람이 대상을 받을 만큼 활약상을 보여줬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경쟁자가 없던 상황에서의 ‘빈집털이’라는 의견이 힘을 받는다. 

SBS <런닝맨>과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 중인 김종국은 다수가 나오는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 중 한 명에 불과하며, <옥탑방의 문제아들>을 비롯해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 김숙은 대부분 서브 MC 역할을 맡고 있다. 두 사람 다 활약상보다는 충성도 면에서 점수를 받았다고 할만하다. 

김숙·김종국 대상 시청자 ‘갸우뚱’
평균 시청률 5%, 역대 최악 성적표


개인의 이름을 내건 프로그램도 아니며, 다른 출연자들 사이에서 특별히 두각을 나타낸 것도 아니란 점에서 이들의 수상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받지 못하고 있다. 

김숙의 경우 오랫동안 무관에 그쳐온 스토리로 인해 수상소감이 감동적이긴 했으나, 경쟁이 없는 수상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MBC는 많은 사람의 예상대로 방송인 유재석이 대상을 차지했다. MBC의 경우 <놀면 뭐하니?>를 제외하고 이렇다 할 작품이 없어서였다. 비교적 인기 프로그램인 <나혼자 산다>와 <전지적 참견 시점>은 무난한 수준이었으며, <구해줘 홈즈>도 강력했던 초반에 비해 힘이 빠졌다.

새 프로그램의 성공이 없었던 탓에 올해 도전하는 프로그램마다 히트했던 유재석의 수상이 자명했다. 예상대로 흘러간 그의 수상 역시 감동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언제나 뛰어난 언변을 보여주는 유재석의 수상소감은 커다란 감동까지 잇기엔 부족했다.

매년 방송이 끝나면 각종 커뮤니티에 시상식 관련 글이 도배되던 풍경을 올해만큼은 볼 수 없었다. 대상 외에도 다양한 장면에서 여러 의견이 오가던 과거와는 달랐다. 대부분 시상식이 너무 길어서 지루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MBC 연예대상이 끝날 무렵, 카메라에 스치듯이 잡힌 김구라의 심드렁한 표정은 대중의 마음을 반영한 듯했다. 

연예대상이 이렇듯 소문만 나고 ‘먹을 것 없는 잔칫상’이 된 것은 방송 3사의 역량이 떨어져서라는 주장이 나온다.

새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는 도전정신이 보이지 않고, 실패를 줄이기 위해 과거에 성공했거나 타 채널에서 시청자의 반향을 불러온 포맷을 따라가기 급급한 구조에 머물렀다는 평가다. 시청자들의 불평을 너무 의식하다 보니 매운맛을 주는 예능도 전무하다. 

프로그램의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 이미 이미지를 소진할 대로 소진한 인기 연예인만 캐스팅하면서, 새로운 얼굴을 발굴하는 기능도 사라졌다. 지겨움이 반복되는 모양새다. 

약 10년 전 인기 있던 프로그램의 영상이나 ‘레전드’로 불리는 영상을 모은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이나 ‘옛날예능’의 콘텐츠가 오히려 젊은 연령대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연예대상의 권위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은 지상파 예능의 권위와 역량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최악의 참패

올해 참패에 가까운 성적을 받은 연예대상이 내년에는 과거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까. 혁신에 가까운 변화가 있지 않는다면 2021년 연예대상 역시 최악으로 기억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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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입에 삼키기엔 너무 컸던 걸까?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뛰어들었던 카카오가 사법 리스크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이브와의 전쟁서 이겼지만 ‘상처뿐인 승리’가 된 모양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공룡 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불과 몇 년 만에 국민 기업서 밉상 기업으로 전락했다. ‘카카오톡’이 전 국민의 메신저가 될 때까지만 해도 카카오의 미래는 밝았다. 카카오톡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배경으로 사업을 확장했던 초기에도 부정적인 여론은 크지 않았다. 하지만 골목상권 침해, 쪼개기 상장 등의 문제가 터지면서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졌다. 국민 기업 밉상 기업 카카오가 창립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2~3월 하이브와의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인수전 과정서 일어난 일이 사법 리스크로 되돌아오는 모양새다. 이른바 ‘승자의 저주’라는 말이 어울리는 결말이다. 승자의 저주는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그 과정서 과도한 비용을 사용해 후유증을 겪는 상황을 뜻한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는 지난 17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CA협의체 경영쇄신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2월 SM 인수 과정서 경쟁사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SM의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원보다 높게 올릴 목적으로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위원장이 카카오가 지난해 2월 2400억원을 동원해 553차례에 걸쳐 SM 주식을 고가에 매수하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카카오는 사모펀드 운용사인 ‘원아시아파트너스’와 공모해 주가가 떨어지지 않도록 지난해 2월16~17일, 27일 원아시아파트너스가 1100억원을 먼저 투입하고 같은 달 28일 카카오가 뒤이어 1300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검찰은 원아시아파트너스 대표 지모씨를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변호인단은 김 위원장이 SM 지분 매수 과정서 어떤 불법적 행위도 지시, 용인한 바 없으며 지분 매수는 정상적 장내 매수였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카카오 내부는 당혹스러운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영장을 청구한 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첫 구속영장을 발부했던 영장전담판사가 배정된 점 등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하이브와 크게 벌인 ‘쩐의 전쟁’ 경영권 차지했지만 사법리스크↑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20시간의 밤샘 조사에서 “SM 주식을 장내 매수하겠다는 안건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매수 방식과 과정에 대해서는 보고받지 않아 몰랐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 이후 8일 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의 혐의를 입증할 인적·물적 증거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 위원장이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해서 우호 지분을 확보하라고 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카카오 임직원 간 메시지를 비롯해 김 위원장의 혐의를 뒷받침하는 관계자의 통화 녹취,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와 하이브의 SM 인수전은 혈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치열했다. SM은 K팝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연예기획사로 H.O.T,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샤이니, EXO, NCT, 에스파, 라이즈 등의 유명 보이·걸그룹을 배출한 ‘아이돌 명가’로 알려져 있다. 대형 연예기획사를 둘러싼 카카오와 하이브의 인수전은 K팝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SM 인수전의 시작은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매각설서 시작됐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설립자로 SM 소속 가수를 좋아하는 팬덤 사이에서는 ‘수만 아버지’로 불리는 등 일종의 개척자로 여겨지고 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지분을 매각한다는 소문이 돌았을 당시 카카오, 네이버 등이 매수자로 언급되곤 했다.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얼라인파트너스)이 SM 지배구조를 문제 삼으면서 인수전의 막이 올랐다. 특히 얼라인파트너스는 이 전 프로듀서 소유의 라이크기획이 SM과의 내부거래로 주주가치를 훼손한다고 지적했다. SM이 얼라인파트너스의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내부 갈등이 촉발됐다. 급히 먹다 탈 났나? 이 과정서 이성수·탁영준 공동대표 등 현 SM 경영진이 얼라인파트너스, 카카오와 손을 잡았다. 이 전 프로듀서 측과 완벽한 대립각을 세운 현 SM 경영진은 ‘SM 3.0’을 발표하고 멀티 제작센터·레이블 체제로 전환을 발표했다. 이 전 대표 지우기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 SM 경영진이 지난해 2월7일 카카오가 신주와 전환사채(CB) 인수를 통해 지분 9.05%를 확보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찾은 동앗줄은 하이브였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공시 다음 날 법원에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기했다. 그리고 2월9일 자신이 보유한 SM 지분 18% 중 14.8%를 하이브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었다. 하이브는 SM 주식을 주당 12만원에 공개매수해 지분을 추가로 25%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SM 인수전이 카카오와 하이브의 대결로 압축됐다. SM 인수전은 한치 앞도 예상하기 힘들 정도로 엎치락 뒤치락을 반복했다. 법원이 이 전 프로듀서가 제기한 가처분신청을 인용하면서 하이브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가 공개매수가 실패한 사실이 드러나자 카카오가 반격하는 식이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3월7일부터 SM의 지분 35%를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하기 시작했다. 약 833만주에 달하는 주식으로 총 1조2500억원이 투입되는 어마어마한 물량이다. SM 인수전은 하이브가 카카오가 시작한 ‘쩐의 전쟁’서 한발 물러나면서 변곡점을 맞게 됐다. 쇄신 노력 ‘물거품’ 이후 카카오가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 협력을 하는 방향으로 SM 인수전이 마무리됐다. 지난해 3월12일 하이브는 SM 인수 절차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하이브는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는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카카오는 “SM의 가장 강력한 자산이자 원동력인 임직원, 아티스트, 팬덤을 존중하고자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고 현 경영진이 제시한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또 다른 공룡 기업의 탄생이었다. 하지만 카카오가 SM을 인수하기 위해 벌인 ‘쩐의 전쟁’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하이브는 당시 SM 인수전서 발을 뺀 뒤 “비정상적 매입 행위가 발생했다”며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에 조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SM 주가가 공개매수가인 12만원을 넘어 한때 13만원까지 급등한 점을 문제 삼았다.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주식을 매입해 시세를 조종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지난해 10월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 대표와 카카오법인을 검찰에 넘겼다. 지난 11월에는 김범수 당시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과 홍은택 대표, 김성수·이진수 카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 대표이사 등을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는 등 카카오 수사에 열을 올렸다. 시세조종 의혹 창업자에 칼끝 댔다 카카오뱅크 대주주 자격 잃을 수도 카카오는 말 그대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금감원이 카카오 경영진과 함께 카카오법인까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카카오뱅크를 잃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 법인이 벌금 이상의 형을 받으면 카카오뱅크의 지분 27.17%를 보유한 카카오가 대주주 자격을 잃을 수도 있다. 금융당국은 6개월마다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하는데 이때 대주주는 최근 5년간 금융간 금융관련법, 공정거래법, 조세범처벌법,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등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의 형사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SM 인수전 과정서 제기된 시세조종 의혹으로 카카오는 창업자 구속 가능성과 알짜배기 기업을 놓칠 가능성을 함께 안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의 쇄신 노력에도 찬물이 끼얹어졌다. 카카오는 지난 3월 새 대표이사에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전 대표를 선임했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등 계열사 대표도 바꿨다. 계열사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독립기구인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준신위)도 쇄신에 속도를 내고 있었다. 하지만 김 의장을 비롯한 카카오의 사법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쇄신작업은 물론 기업 전체 동력에 타격을 입게 됐다. 일각에서는 카카오가 그룹 덩치를 줄이기 위해 알짜배기만 남겨두고 일부 자회사를 매각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쪼개기 상장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만큼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어렵게 인수한 SM 역시 매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뱅크 등은 핵심 자산으로 분류된다. 몸집 줄여 해결될까? 문제는 이것으로 끝이 아니라는 점이다. 카카오는 SM 시세조종 의혹 외에도 문어발식 기업 인수, 계열사 확장 과정서의 잡음으로 수사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2020년 드라마 제작사 ‘바람픽쳐스’를 인수하는 과정서 김성수 당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이준호 당시 투자전략부문장이 바람픽쳐스에 시세차익을 몰아줄 목적으로 비싸게 매입·증자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다. 카카오의 운명이 연이은 사법 리스크에 잠식되는 모양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