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한 해 대미를 장식하는 지상파 방송 3사의 시상식은 연말을 맞이하는 TV 시청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재미다. 즐겨봤던 프로그램의 주역을 응원하거나, 누가 상을 받을지 궁금해하며 호기심 있게 지켜보는 건 연말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예상치 못한 스타의 수상과 이들의 수상 소감은 커다란 감동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2020년 방송 3사의 연예대상은 관심과 공감, 감동을 모두 놓친 심심한 잔치에 불과했다.
그간 지상파 방송 3사 연예대상은 수많은 명장면을 탄생시켰다. 대상 수상 장면은 대부분 감동적이었다. 유재석과 강호동을 비롯해 수많은 예능 스타들이 대상을 받고 기뻐했다. 많은 사람에게 웃기는 과정 속에서 힘겨운 시간을 견뎌낸 예능인들이 보상을 받는 자리였다.
경쟁력 하락
MBC <무한도전>이나 KBS2 <1박2일>, SBS <미운 우리 새끼>팀이 상을 받는 장면 역시도 예능 역사에 뜻깊은 순간으로 남았다. 꼭 대상이 아니더라도 우수상이나 최우수상 수상자가 깊은 울림을 주기도 했다.
그러던 연예대상의 힘이 수년 전부터 빠지기 시작했다. 새로운 포맷과 더불어 스타를 발굴하며 예능 트렌드를 선도하는 자리는 tvN이나 JTBC, TV조선 등의 타 채널에 뺏겼고, 도리어 지상파가 이들을 뒤따라가는 형상이 됐다. 새롭게 론칭하는 프로그램 중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 프로그램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그러다 보니 최소 3파전 이상의 접전을 하던 대상 부문 후보는 마땅한 인물조차 찾기 힘든 지경으로 몰렸다. 올해 방송 3사 연예대상은 최소한의 화제를 모았던 예년에 비해 가장 바닥을 찍는 성적을 받았다.
방송 3사 시청률은 모두 역대 최저점을 찍었으며, 화제성도 미비한 편이다. SBS 연예대상 1부 6.5%·2부 6.8%·3부 5.5%, KBS 연예대상 1부 5.5%·2부 3.5%, MBC 연예대상 1부 6.3%·2부 7.3%에 그쳤다. 세 방송국 모두 지난해에 비해 시청률이 4~5%가량 하락했다.
코로나19라는 불상사 때문이라고 치부하기엔 권위가 너무 떨어졌다.
새로운 예능 대신 장수 프로그램만 늘어나면서 수년 혹은 수십년 동안 같은 사람들만 보다 보니, ‘그 나물에 그 밥’인 셈이다. 이전에 봤던 것을 또 보는 듯한 기시감이 강하다. 이런 시상식을 4시간가량 꾹 참고 보기란 쉽지 않다.
대상 수상에 대한 공감도 떨어지는 편이다. 방송 전부터 마땅한 대상감이 없다는 의견이 나온 KBS와 SBS는 개그맨 김숙과 가수 김종국에게 대상을 줬다.
이 두 사람이 꼭 받을만한 인물을 제치고 수상했다는 논란은 없지만, 과연 두 사람이 대상을 받을 만큼 활약상을 보여줬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경쟁자가 없던 상황에서의 ‘빈집털이’라는 의견이 힘을 받는다.
SBS <런닝맨>과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 중인 김종국은 다수가 나오는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 중 한 명에 불과하며, <옥탑방의 문제아들>을 비롯해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 김숙은 대부분 서브 MC 역할을 맡고 있다. 두 사람 다 활약상보다는 충성도 면에서 점수를 받았다고 할만하다.
김숙·김종국 대상 시청자 ‘갸우뚱’
평균 시청률 5%, 역대 최악 성적표
개인의 이름을 내건 프로그램도 아니며, 다른 출연자들 사이에서 특별히 두각을 나타낸 것도 아니란 점에서 이들의 수상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받지 못하고 있다.
김숙의 경우 오랫동안 무관에 그쳐온 스토리로 인해 수상소감이 감동적이긴 했으나, 경쟁이 없는 수상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MBC는 많은 사람의 예상대로 방송인 유재석이 대상을 차지했다. MBC의 경우 <놀면 뭐하니?>를 제외하고 이렇다 할 작품이 없어서였다. 비교적 인기 프로그램인 <나혼자 산다>와 <전지적 참견 시점>은 무난한 수준이었으며, <구해줘 홈즈>도 강력했던 초반에 비해 힘이 빠졌다.
새 프로그램의 성공이 없었던 탓에 올해 도전하는 프로그램마다 히트했던 유재석의 수상이 자명했다. 예상대로 흘러간 그의 수상 역시 감동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언제나 뛰어난 언변을 보여주는 유재석의 수상소감은 커다란 감동까지 잇기엔 부족했다.
매년 방송이 끝나면 각종 커뮤니티에 시상식 관련 글이 도배되던 풍경을 올해만큼은 볼 수 없었다. 대상 외에도 다양한 장면에서 여러 의견이 오가던 과거와는 달랐다. 대부분 시상식이 너무 길어서 지루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MBC 연예대상이 끝날 무렵, 카메라에 스치듯이 잡힌 김구라의 심드렁한 표정은 대중의 마음을 반영한 듯했다.
연예대상이 이렇듯 소문만 나고 ‘먹을 것 없는 잔칫상’이 된 것은 방송 3사의 역량이 떨어져서라는 주장이 나온다.
새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는 도전정신이 보이지 않고, 실패를 줄이기 위해 과거에 성공했거나 타 채널에서 시청자의 반향을 불러온 포맷을 따라가기 급급한 구조에 머물렀다는 평가다. 시청자들의 불평을 너무 의식하다 보니 매운맛을 주는 예능도 전무하다.
프로그램의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 이미 이미지를 소진할 대로 소진한 인기 연예인만 캐스팅하면서, 새로운 얼굴을 발굴하는 기능도 사라졌다. 지겨움이 반복되는 모양새다.
약 10년 전 인기 있던 프로그램의 영상이나 ‘레전드’로 불리는 영상을 모은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이나 ‘옛날예능’의 콘텐츠가 오히려 젊은 연령대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연예대상의 권위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은 지상파 예능의 권위와 역량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최악의 참패
올해 참패에 가까운 성적을 받은 연예대상이 내년에는 과거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까. 혁신에 가까운 변화가 있지 않는다면 2021년 연예대상 역시 최악으로 기억될 가능성이 농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