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최악의 한 해를 보냈다. 70년대 말 미국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모델이 국내에 상륙한 후 40여년간 양적으로 급성장을 해왔지만 질적인 성숙이 미흡해 쌓여온 문제점이 문재인정부가 들어선 이후 한꺼번에 노출됐다. 프랜차이즈 산업계는 그야말로 대혼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여론의 따가운 질책과 적폐를 청산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 정책은 윤리경영과 사회공헌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온 선의의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이 피해를 보는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대부분의 가맹본부들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작년에 쏟아진 정부의 각종 규제 정책은 올해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 당분간 프랜차이즈 산업은 극심한 혼란기에 빠져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윤리경영은 필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만이 소비자의 선택을 기대할 수 있는 세상이 됐고, 거기다가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상생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지녀야만 생존할 수 있는 사업환경이 도래했다.
로스팅 공장 직영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작년에 크게 성장한 가맹본부도 있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커피전문점 ‘커피베이’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커피베이는 작년에 매출이 20% 성장해 로스팅 공장 매출과 합해 총 250억원을 달성했고, 이 중 영업이익도 크게 성장한 30억원에 이른다. 가맹점 수도 많이 증가해 현재 530여개가 됐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중에서는 이디야에 이어 확실히 2위 자리를 굳혔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이러한 성장세는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전년도 대비 실적이 크게 저조한 상황에서 이룬 보기 드문 괄목할 만한 성과다. 미국 월마트 진출에 이어 필리핀 진출도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지난주 필리핀 직영 2호점을 성공리에 오픈하고 돌아온 백진성(39) 대표를 만나서 성장 배경을 들어봤다.
백 대표는 “고객 최우선주의를 핵심 정책으로 창업 후 지금까지 일관되게 ‘가격은 낮게, 품질은 높게’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서서히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이유인 것 같다”며 “메뉴 가격이 중간 가격대이지만 커피원두 품질은 고가 커피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가성비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드물게 원두 로스팅 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품질관리를 잘할 수 있고,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두의 원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 국내 대기업 커피 브랜드 중에서도 로스팅 공장을 직영하고 있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 커피베이는 원두 품질관리를 위해 창업 초기부터 로스팅 공장 설립에 많은 자금을 투자했다. 현재 오랜 운영 경험으로 로스팅 노하우가 축적돼 품질 좋은 원두를 생산해 각 가맹점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이디야 이어 확실한 2위
백 대표는 “가령 가맹점주님이 클레임을 제기하면 OEM 생산의 경우 그 원인을 찾기가 어려운데 직영 공장은 문제점을 찾아서 해결하고 보완할 수 있어서 장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고객의 니즈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서는 직영 로스팅 공장 설비 구축이 유리하다는 뜻이다.
커피베이 로스팅 공장에서는 아라비카 생두 5종(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온두라스)을 엄선해 전문 로스터의 손을 거쳐 각 가맹점에 공급한다. 커피베이는 100% 아라비카 원두 고유의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해 태우지 않는 미디엄 로스팅 방식을 택하고 있다. 미디엄 로스팅은 부드럽고 고소한 커피 맛이 특징인데, 고객들로부터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커피베이는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임에도 인테리어 분위기는 고급 커피전문점에 못지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컬러톤과 마감재가 고급스럽고 중후한 느낌을 풍긴다. 고객들이 편안히 앉아서 대화를 나누는 사랑방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백 대표는 “커피베이에 처음 방문하는 고객들은 ‘맛과 품질이 좋고 분위기도 고급스러운데 가격은 싸네!’ 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소개했다.
그는 “테이크아웃 위주로 판매하는 저가 커피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첫 느낌이 가벼워서 크게 성장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커피베이의 브랜드 콘셉트는 아래로는 저가 커피에 비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경쟁력이 있고, 위로는 고가 커피에 비해 가성비가 높은 장점이 있어서 브랜드 포지션이 절묘한 것 같다”고 나름대로 분석했다.
세계적인 경영 구루들은 브랜드 포지션을 잘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성장요인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커피베이가 바로 그러한 포지션 전략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뜻이다.
가맹본부 대부분 매출·영업이익↓
반대로 크게 성장해 이목 집중
백 대표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신메뉴 개발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지속적인 혁신으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것만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신메뉴는 단골 고객의 입맛을 새롭게 하고, 신규 고객을 창출해 가맹점 매출에 큰 도움이 된다. 커피 및 음료, 빙수 외에 디저트 메뉴도 샌드위치, 베이글, 베이커리, 토스트 등 다양하게 취급한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디저트 메뉴의 매출이 훨씬 높다.
백 대표는 향후 커피전문점은 커피 및 음료와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분위기 있는 공간이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베이커리 메뉴와 수제 샌드위치 메뉴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는 구상을 밝혔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지난해처럼 올해도 홍보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커피베이는 창업 초보자를 위한 교육시설도 완벽히 갖추고 있다. 2013년 설립한 커피베이 아카데미에서는 매장 운영 경험이 전무한 예비 점주들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커피베이 본사에서 진행하는 아카데미 교육과 본사 직영점에서 진행하는 현장 실습으로 나누어 초보 점주의 현장 감각을 키우는 데 일조하고 있다.
생두 엄선해 공급
백 대표는 “기업이 성장하는 만큼 사회적 책임도 높아지기 때문에 올해도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가맹점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장사를 할 수 있도록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