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서울 송파을 유일호 의원

“박근혜 전 대표, 액션 취할 시기 아니었다”


여야 법안 전쟁이 막을 내렸지만 유일호 의원의 발길은 여전히 분주하다. 특히 당내 일정뿐 아니라 연초 갖가지 행사 일정을 소화하느라 이른 아침부터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 또 지난 10년간 경제학을 연구하는 학자이면서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소속 위원이다 보니 그는 국민 복지와 국가재정의 큰 틀에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 유 의원은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계층을 위한 복지정책의 확충 및 효율적인 정책의 집행을 위한 복지전달체계의 개혁 등은 경제전문가로서의 경험과 식견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당내 분위가 어수선한 가운데 소신껏 국정에 임하고 있는 유 의원을 만나봤다.

여야간의 법안전쟁이 한창이던 지난 6일, 의원회관에서 만난 유일호 의원은 경제 전문가로서의 식견과 정치적 포부를 시원스럽게 털어놨다. 경제통 출신답게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해 비판하면서 한편에서는 두둔하기도 했다.
그는 2009년 의정활동과 관련, “2009년 모든 국민이 바라는 것은 경제가 되살아나는 것이다. 정치인으로서 어떤 개인적인 바람보다 경제를 다시금 일으키는 것이 최우선의 과제일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정부와 함께,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을 다해 경제를 회복시키고 국민의 삶을 안정시키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다음은 유 의원과의 일문일답.

-한나라당 내부에서 법안전쟁에서 완패했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 홍준표 원내대표에 대한 리더십 문제도 거론되고 있는데.
▲우선 정치에 ‘완패와 완승이 어디 있느냐’고 묻고 싶다. 완패라고 보지 않는다. 입법, 합의안 등을 이루지 못한 것뿐이다. 또 홍 원내대표의 리더십 비판에 대해 100% 동의는 하지 않는다. 높이 평가해야 될 분야도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 폭력을 쓰지 않고 야당과 합의점을 이끌어내기 위해 타협을 하려했던 점이 그렇다. 다만 의원들에게 정보전달이 안 된 측면은 아쉽다.

-우여곡절 끝에 여야가 법안 전쟁을 끝냈다. 일부 법안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됐는데.
▲방송법과 관련해 헌법 불합치 부분을 고치지 않고, 한나라당이 법안 통과시키는 것은 사소한 실수다. 그러나 합의처리를 위해 상임위에서 논의를 하다보면 잘못된 것들은 걸러질 것으로 보인다.

-MB법안에 대한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 홍보 부분이 아쉽다. 확실히 여론을 ‘환기’시키려는 부분에서는 미흡했다. 민주당에서 ‘MB악법’이라고 말을 하는데 사실 악법이 아니다. 금산 분리 완화, 한미FTA 비준안, 방송법 등이 대표적이다. 이는 전략·전술 부분에서 많이 밀렸다.
 
-민주당과의 몸싸움 등 경위가 치열했다. 한편에서는 한나라당은 왜 움직이지 않느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한나라당이 ‘피했다’, ‘무서워서 도망갔다’ 등은 절대 아니다. 국민들이 멱살잡이를 하지 말라고 했고, 한나라당은 폭력을 최소화하려고 한 것뿐이다. 민주당이 로텐더 홀을 점거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의원 말고는 명백한 불법이다.
 
-박근혜 전 대표의 발언 시기가 늦었다는 말도 있다.
▲박 전 대표의 위치는 독특하다. 그 이외에도 정몽준 최고위원, 이상득 의원 등이 있다. 이런 분들이 모두 액션을 취하는 것은 한나라당에 있어 사공이 너무 많아 헤매는 꼴과 같다. 대신 원로인사들은 당내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홍 원내대표가 전면에 나서 ‘액션’을 취해야 했다. 반면 박 전 대표가 액션을 취할 시기는 아니다. 박 전 대표의 대변인들도 있지 않은가.

-박 전 대표의 발언을 놓고 당내 내부 갈등이 심하다.
▲박 전 대표의 발언을 놓고 해석이 분분하다. 원리·원칙대로 보자면 정치에는 상대가 있다. 법안 등을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말했을 뿐이다. 한나라당은 그런 목소리를 수렴할 줄 알아야 한다. 그 이상 그 이하의 의미는 없다고 본다. 또 친이-친박 싸움이라는 말들이 나오는데 싸움의 ‘도구’로 만드는 것뿐이다. 자꾸 그런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작은 정치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우리나라 경제 위기론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대내외적으로 안 좋다. 대외적으로 외환 문제가 걸림돌이었고, 대내적으로는 금융기관의 부실화가 문제다. 실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수출이 생명이다. 수출이 줄어들면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또 금융기관들의 몸집불리기로 인해 금융 불안 현상이 오고 말았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불만이 많다. 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강 장관은 추진력과 고집이 세다. 이는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다. 초창기 여러 번의 실수가 있었다. 수출 촉진을 위해 환율문제에 개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강 장관은 극구 부인하지만 정황상 그렇게 보인다. 또 강 장관은 포장을 못 해서 직격탄을 맞는 것 같다. ‘돈을 원 없이 써 봤다’고 발언한 것도 전혀 다른 의도로 해석되면서 교체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는 것 같다. 강 장관이 능력이 함량 미달이라면 바꿔야 하겠지만 ‘100점도 0점도 아니다’라고 생각한다.


-유 의원이 바라는 정치상은 무엇인가.
▲정치는 말 그대로 바르게 하는 것이다. 바르게 하는 것의 기본은 무엇보다 국민의 뜻을 제대로 대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선거를 통해 선출된 국민의 대표자는 진정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국민이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를 항상 고민하고 실천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신을 분명히 해야 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해 가야 한다. 국민의 믿음과 지지는 여기서부터 나온다. 국민의 믿음과 지지가 정치이며, 바르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일호 의원 프로필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
▲한국조세연구원장
▲한국금융학회 이사, 한국경제학회 이사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조세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제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국민연금법 관심 많은 이유
유일호 의원은 누구보다도 국민연금법에 관심이 많다. 국민연금법은 국민의 노령, 폐질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제도를 실시하기 위한 법률이다. 그러나 국민연금에 대해 유 의원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해 국민연금의 해외투자손실과 정부의 쌈짓돈처럼 운영되는 연기금의 문제 등이 국민의 미래를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까닭에 유 의원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체계의 개편은 매우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국민연금의 여유자금 운용이 독립적인 체계 하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을 보태야 한다는 취지다. 더 나아가 경제위기 등으로 인해 연금을 납부할 수 없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 약자 계층의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기초연금제도의 도입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
특히 유 의원은 복지전달체계의 개편작업도 시급하다고 말한다. 그는 “국민이 정부의 복지정책을 몸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현행의 복지전달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이 부분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고, 개편작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국민의 입장에서 정부의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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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