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김정은 ‘남북정상회담’ 시나리오 <밀착해부>

‘홀아비 사정은 과부가 안다! 둘이 ‘손’ 잡고 위기를 기회로?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교착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던 남북관계가 ‘김정일 급사’라는 돌발변수에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특히 각종 악재들이 봇물처럼 터진 상황에서 대북이슈의 부각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천재일우’가 되었다. 때문에 이 대통령이 마지막 국면전환을 위해 여론의 관심도가 높은 ‘남북정상회담’을 꺼내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통성이 취약한 김정은 역시 체제 안정이 급선무인 점과 ‘나 홀로 강성대국’을 이룩할 수 없는 상황을 감안하면 정상회담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물론 현재로선 정상회담을 속단하긴 어렵다. 무엇보다 북측이 극구 손사래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한 부정은 강한 긍정을 낳는다고 했던가? 정부가 유연한 자세로 대북 관계개선에 적극 나설 경우 얼어붙은 남북의 분위기가 해빙모드로 급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래저래 두 정상의 ‘입’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는 요즘이다.

MB 살릴 최고의 ‘히든카드’…김정은에 손 내밀까?
MB정부 단절되고 경색된 남북관계 결자해지 요구

이명박 정부에서 남북관계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현 정부의 대북 강경책과 계속된 북한의 도발로 남북관계는 긴장의 연속이었던 것. 애초 이명박 정부는 출범부터 비핵·개방·3000(북한이 핵을 완전히 폐기하고 개방하면 10년 안에 국민소득 3000달러가 되도록 지원)의 강경한 대북정책 기조를 내걸며 갈등으로 시작했다.

게다가 지난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가 북한군 총에 맞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우리 정부는 북한 측의 사과와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을 요구하며 금강산 관광을 중단, 긴장감이 고조됐다.

이후 북한은 2008년 8월 김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쓰러지면서 김정은 후계구도 정착이라는 시급한 내부 문제 해결을 위해 안팎으로 긴장을 촉발시켰다. 지난 2009년 1월부터 연달아 남북정치·군사 합의사항 무효화선언, 대포동2호 발사, 2차 핵실험, 우라늄 농축을 발표한 것.

MB-김정일
평행선 그려

정부는 미국과 정보공조를 통해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를 파악한 후 김정일 사망 시 급변사태가 올 수 있다며 이른바 ‘북한 붕괴론’을 확산시켰다. 자극받은 북한은 도발의 수위를 점점 높였고,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으로 이어졌다. 북한의 도발에 정부는 ‘5ㆍ24 조치’로 남북관계에 빗장을 걸며 최악의 경색 국면을 맞았다.

꽉 막힌 남북관계에 우려감이 높아지자 정부는 지난해 9월 류우익 전 주중대사를 통일부 장관에 임명하면서 다소 유연성 있는 전략적 접근을 시도해왔다. 하지만 북측은 이를 기만전술로 치부하며 전혀 호응하지 않았다. 이처럼 지난 4년 동안 이명박 정부와 김정일 정권은 마치 서로 마주보고 달리는 기관차처럼 평행선을 그려왔다. 

하지만 김정일 사망이라는 돌발변수에 정부의 대북정책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는 모양새다. 정부가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관리한다는 차원에서 ‘김정은 체제’를 인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메시지 또한 급속도로 유연해진 분위기다.

정상회담 성사 시
레임덕 MB 힘 실려

이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22일 청와대에서 여야 정당대표를 만나 “(며칠 동안 정부가) 취한 조치들은 북한을 적대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북한에 보이기 위함이고 북한도 이 정도까지 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며 “북한 사회가 안정되면 이후 남북관계는 얼마든지 유연하게 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 역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천안함?연평도 사건의 책임을 김 위원장에게 귀속시키며 향후 대화의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밝혔다. 다시 말해 천안함?연평도 사건의 주범인 김 위원장이 사망함으로써 사과 문제에서 유연한 태도를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에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일 사망이 남북관계의 전환점이 될 좋은 시기라고 전망한다. 무엇보다 이명박 정부 들어 최악의 상황을 맞은 남북관계를 이 대통령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어떻게든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갖가지 악재가 겹치며 레임덕에 허덕이는 이 대통령 입장에서도 북한이슈를 선점하면 마지막 국정 장악력을 높일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상태다.

실제로 그간 현 정권은 ‘내곡동 사저’부터 ‘디도스 파문’ ‘대통령 친인척‧측근비리’ 등 악재가 쏟아질 대로 쏟아진 상황이다. 무엇보다 핵이슈들은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형임을 감안하면 또다시 어떤 결과로 파장을 불러올지 예측할 수조차 없는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역사적 사명과 동시에 갖가지 악재에 대한 위기탈출로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정부가 주도권을 쥐고 한반도 주변정세를 적극 관리하기 위해 내년 총선 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 상태다.

남북정상회담은 여론의 주목도가 높은 사안이자 국면 전환에도 효과적이란 점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

북 체제 안정과 강성대국 목표 위해 회담 배제 못해 
남북정상회담 제안, 남북관계 획기적 개선될 가능성


전현준 통일연구원 박사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언론에 보도된 대로) 정부가 천안함과 연평도의 사과문제에 대한 유연한 입장을 공식화시킬 경우 정상회담 제안도 가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그는 “내년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해 대북정책의 유연성이 강조되는 만큼 인도적 지원과 경협이 재개되고 경제제재도 풀릴 것이다”고 전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정상회담까지는 시간이 촉박해 이뤄질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면서도 정부 태도에 따라 남북대화는 진전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북미 대화에서 긍정적 성과를 도출할 경우 6자회담 가능성이 높다”면서 “신년 들어 우리 정부가 관광재개와 고위급 회담을 제안하면 북한이 적십자 회담으로 응답할 것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북 강경정책을 내세웠던 이명박 정부도 물밑에서는 줄기차게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해왔다.

지난 2009년 10월 싱가포르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했다. 이 같은 사실은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과 김양건 북한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부장의 싱가포르 비밀접촉이 언론에 노출되며 알려졌다. 하지만 11월 개성회담에서 불발됐다.

이어 지난 2010년 1월 이 대통령은 영국 BBC 방송과의 회견에서 “김정일 위원장을 연내에 만날 수 있을 것 같다고 본다”며 연내 정상회담 가능성을 밝혔다. 다음 날 미국 CNN 인터뷰에선 “북핵 그랜드 바겐(일괄 타결)에 대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남북정상회담의 당사자인 대통령이 직접 개최 시기와 의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셈이다.

물밑에서 치열하게
정상회담 추진해와 

당시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도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남북관계는 이제 복합적이고 전면적으로 진행된다. 모노톤이 아니다”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남북 접촉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지난 2010년 11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에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5월18일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을 초청하는 문제에 대한 남측 정부의 진의가 북측에 전달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북측은 남측이 돈봉투를 미끼로 천안함과 연평도에 대한 사과와 정상회담을 요구했다고 폭로하면서 비밀접촉 사실이 낱낱이 공개됐다.

북한 국방위원회 대변인은 2011년 6월1일 조선중앙통신과의 문답을 통해 “2011년 5월9일부터 통일부 정책실장 김천식, 국정원 국장 홍창화,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 김태효 등이 중국 베이징 비밀접촉에 나와 정상회담을 위한 장관급회담을 5월 하순 개최하자고 제안했다”면서 “6월 하순 판문점, 8월 평양, 내년 3월 서울에서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얼마 전에는 러시아-북한-한국을 연결하는 가스관 프로젝트 구상과 연관하여 남북정상회담과 남-북-러 3국간 정상회담의 가능성을 거론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실제로 류우익 통일부장관이 취임한 이후 유연한 대북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남북정상회담까지 기대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강성대국’ 선포한 북한
정상회담 배제 못할 것

북한의 국방위원회는 지난해 12월30일 “이미 선포한대로 리명박 역적패당과는 영원히 상종하지 않을 것이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하지만 김정은 체제는 취약한 정통성 문제와 후계체제 조기 안착이 급선무다. 때문에 우리 정부가 실제로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할 경우 배격할 수만은 없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특히 북한은 올해가 ‘강성대국 건설’을 선포한 원년이다. 식량난과 경제난 해결이 관건이다. 하지만 이러한 강성대국 건설은 고립된 경제체제로는 목표달성이 어려운 실정이다. 때문에 후계체제를 보다 공고히 하기 위해 북미회담과 6자회담에 이어 남북정상회담으로 ‘정면돌파’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남북의 경직된 현실을 타파하고 화해모드의 새 기류를 만드는 적극적인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옛 속담에 ‘홀아비 사정은 과부가 안다’는 말이 있듯 임기 말 고립무원에 처한 이 대통령이나 출범 초 체제안정이란 지상명제를 안고 있는 김정은 모두 내부적인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제 세간의 이목은 두 남북정상이 손을 맞잡고 함께 위기 탈출을 할 수 있을지에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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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