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제일은행, 먹튀 사전 작업 돌입 의혹

정석대로 차근차근 ‘먹튀’ 악몽 재연!?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사모펀드 BIH의 ‘먹튀’는 금융권에서 두고두고 회자된다. 2000년대 초·중반 BIH는 피인수 기업인 브릿지증권의 배당률을 70%까지 높이거나 사옥을 헐값 매각하는 등의 수법으로 거액을 챙겼고 배를 두드리며 유유히 빠져나갔다. 브릿지증권은 졸지에 껍데기만 남은 신세가 됐다. 이는 최근 SC제일은행의 최대주주인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행보와 정확하게 오버랩 된다. 먹튀를 위한 수순을 정석대로 밟아가고 있는 것.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은 아니라고 딱 잡아떼고 있지만 금융권은 되살아나는 먹튀의 악몽에 몸서리를 치고 있다.

“쥐어짜기→단물 빨아 먹기→튀기!?” 의혹
자산 매각해 고배당 챙겨…단기 수익사업


#Step1 쥐어짜기

SC제일은행은 수년 전부터 보유 부동산을 집중적으로 매각하기 시작했다. 2005년 경북 포항합숙소를 시작으로 2008년 서울 우이동 연수원, 최근에는 서울 지점 수십 곳 까지 지속적으로 매각을 추진해왔다. 이 기간 중 매각된 부동산은 모두 35건, 매각액수는 3003억원에 달한다. 여기에 서울 잠실 전산센터도 매물로 나와 있는 상태다. 업계에서는 전산센터의 가치가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지난 3월에는 서울·경기·부산 등 전국에 있는 지점과 출장소 27곳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SC제일은행은 성과가 부진한 지점과 출장소를 통폐합해 비용을 줄이고 영업망을 효율적으로 재구축 하겠다는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자금회수에 나선 것이란 견해가 많다.

부동산 이외에 전략적 투자처였던 비씨카드 지분도 매각했다. 지난해 8월 14.85%(65만3400주)에 달했던 비씨카드 지분을 전량(940억원 상당) 국내 최대 사모펀드인 보고펀드에 넘긴 것이다. 이전까지 이 은행은 비씨카드의 3대 주주였다.

인건비 감축에도 나섰다. 그 시작은 성과연봉제의 도입이다.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한 체질 개선이라는 명목에서였다. 이에 SC제일은행 노조는 성과연봉제를 빌미로 구조조정과 임금삭감을 시행하려한다며 지난 6월27일부터 8월29일까지 은행권 최장기 파업을 벌였다.

이에 아랑곳 않고 SC제일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임원급 90여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단행한데 이어 조만간 전직원을 대상으로 대규모 명퇴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명퇴는 사실상 ‘강제적인 구조조정’ 형식을 띄리란 게 내부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실제 SC제일은행은 지난 2008년 명퇴 당시 퇴출대상 직원들에 대해 개인 이메일을 보내고 면담을 하는 등 직원들을 압박, 190명을 내보낸 바 있다.

#Step2 단물 빨기

문제는 부동산과 주식 매각과 구조조정 등 ‘쥐어짜내’ 회수한 자금 대부분이 SC제일은행의 지분 100%를 보유한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에 흘러들어갔다는 점이다. SC제일은행은 2011년 상반기 당기순이익 2400억원 중 42%인 1000억원을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에 배당했다. 또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3220억원의 무려 62%인 2000억을, 지난 2009년에는 당기순이익 4300억원 중 58%에 해당하는 2500억원을 각각 배당했다. 금융당국의 권고치인 30%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금융당국은 은행도 재투자를 통해 생산성, 수익성을 확보를 위해 고배당을 제한하고 있다.

SC제일은행은 또 2008년과 2009년 각각 9415만달러와 8662만달러를 영국 본사로 송금한 데 이어 지난해와 올해 1억523만2000달러와 6064만6000달러를 본사로 송금하기 위해 MR계정에 올려놨다.

SC제일은행은 영국 본사에 경영관리비, 보상비 명목으로 송금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각 항목들에 대한 적절성 여부가 불투명하다. 특히 SC제일은행은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이 인수한 직후 상장을 폐지해 기업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고 있다.

#Step3 튀기

요즘 업계에선 SC제일은행이 먹튀를 위한 수순 가운데 단기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으로 개편하는 일만 남았단 얘기가 나돌고 있다. 실제, 앞서 제일은행을 ‘먹튀’한 뉴브리지캐피탈은 인수 직후부터 부동산 금융과 고금리 가계대출 사업에 전념했다. 리스크가 큰 기업대출 비중은 크게 줄었다.

이 과정에서 외환위기 직전까지 국내 3대 은행으로 기업금융의 대명사였던 제일은행은 단기 수익을 노리는 가계대출 전문 은행으로 전락했다. 인수되기 전인 1999년 총여신 중 24%에 불과했던 가계대출이 2005년에는 80%로 늘었다. 뉴브리지캐피탈은 이런 식으로 1조2000억원의 시세 차익을 거둔 뒤 빠져나갔다.
SC제일은행도 최근 단기 고수익 상품에 열을 올리고 있다. SC제일은행은 시중은행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으로 금리가 책정된 신용대출 상품인 ‘세렉트론’과 은행법상 허용되지 않는 귀금속 대여 거래 ‘메탈론’을 실시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먹튀설’을 의식한 듯 피터 샌즈 스탠다드차타드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한국 시장이 좋든 나쁘든 항상 함께하고 싶다”며 한국 시장에 대한 애정을 피력했다. 또 은행측은 오는 11월 말까지 조직개편을 마치고 12월 중 은행명을 ‘스탠다드은행’으로 변경해 명실공히 새로운 은행으로 출발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이들이 언제 얼굴을 고칠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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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후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행보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월권 논란’ 등이 불거졌다. 이에 한 권한대행이 남은 임기 동안 취할 행보에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을 지명해 논란이 일고 잇다. 또 한 권한대행이 특임공관장도 임명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며 논란에 더 불을 지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이 새로운 정부가 가질 임명권에 초를 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스스로 지피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 4월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윤석열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6월3일로 확정하고, 이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했다. 이날 국무회의서 한 권한대행은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선거관리에 필요한 법정 사무의 원활한 수행과 각 정당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6월3일을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일로 지정하고자 하고 선거 당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언급하며 “지난 4개월간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걱정을 끼쳐 드리고, 대통령이 궐위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한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담화문을 통해 이제껏 임명을 미뤄온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하고, 마용주 대법관도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4월18일에 임기가 종료되는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과 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자로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도 지명했다. 그는 담화문을 통해 “임기 종료 재판관에 대한 후임자 지명 결정은, 경제부총리에 대한 탄핵안이 언제든 국회 본회의서 의결될 수 있는 상태로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는 점, 또 경찰청장 탄핵 심판 역시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각각 검찰과 법원서 요직을 거치며 긴 경력을 쌓으셨고, 공평하고 공정한 판단으로 법조계 안팎에 신망이 높다”며 “두 분이야말로 우리 국민 개개인의 권리를 세심하게 살피면서, 동시에 나라 전체를 위한 판결을 해주실 적임자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국회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임명을 보류했었다. 당시 한 권한대행은 “헌법기관 임명을 포함한 대통령의 중대한 고유권한 행사는 자제하라는 것이 우리 헌법과 법률에 담긴 일관된 정신”이라며 “국민의 대표인 여야의 합의야말로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지막 둑이기 때문”이라고 재판관 임명을 거부한 바 있다. 갑작스레 헌법재판관 지명 황교안도 하지 않은 일을? 그랬던 그가 100일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하는 사례는 헌정사상 전무한 일이다. 앞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법원장 몫인 이선애 재판관을 임명한 반면, 대통령 몫이던 박한철 전 헌재소장 후임자는 지명하지 않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월권’이라며 거세게 반발 중이다. 권한대행은 대통령 궐위 시 권한을 대행하는 직일 뿐이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헌법재판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대행할 수 없는 권한인데, 한 권한대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위헌만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완규 법제처장에 대해 “내란 직후 대통령 안가 회동에 참석한 사람이다. 내란의 아주 직접적인 공범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 법체처장을)지명했다는 사실 자체가 아직 내란의 불씨가 안 꺼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주당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는 “이완규 법제처장은 가장 대표적인 친윤석열 검사다. 법제처장을 하며 완전히 윤 전 대통령 개인의 로펌 역할을 해왔다”며 “이것은 파면된 윤석열의 의중이 작용된 지명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 권한대행이 갑작스레 재판관을 임명한 이유로는 차기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헌재 구성에 대한 결정권을 행사해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재판관을 미리 앉혀두려 했을 가능성이 우선 거론된다. 6·3 대선 전 이·함 후보자가 임기 6년의 헌법재판관에 임명되면 차기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을 지명할 수 없다. 민주당 정부가 들어설 경우 입법부와 행정부를 차지하고, 헌법재판관 2명까지 임명하면 헌재까지 진보 성향 재판관이 다수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둔 정치적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알면서 선택 왜? 한 헌법학자는 이번 임명은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의 계획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난 이후 헌법재판관을 임명하면서 민주당과 이 전 대표의 위험을 처리할 계획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권한대행이 그 전에 선수 친 것으로 보인다”며 “어차피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박수”라고 설명했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 권한대행이 혼자서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해서 얻을 실익이 하나도 없다”며 “지금 관저서 아직도 나가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입김과 그 다음에 어떤 부탁이 있지 않고서는 굳이 이렇게 무모한 일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윤 전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남동 관저서 서울 서초동으로 이주를 완료했다). 이어 “아마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되기 전 미리 후임자들을 미리 검증했지만 파면이 돼 한 권한대행에게 지명을 요구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파면 전에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파면 이후 해당 결정 사안은 중지돼야 하는데 한 권한대행이 이어서 권한 행사를 한 것”이라며 “이는 진짜 사장이 있는데 사장이 잠깐 유고나 궐위 상태라서 권한대행 사장이 왔고, 그는 단순한 결제를 통해서 회사가 돌아가게 해야 되는데 갑자기 사장이 해결해야 할 보유 주식을 본인이 알아서 처분을 하고 심지어는 오버를 해서 사장 딸이나 아들의 어떤 사위나 뭐 이런 며느리 될 사람까지 본인이 다 결정을 해 주는 그런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다. 남은 두 가지 다음 수는? 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 외에 시도할 법한 일은 ▲특임공관장 임명 ▲미국 관세 허용 등 두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한 권한대행이 재외공관의 특임공관장도 임명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7년 황 권한대행이 당시 특임공관장으로 분류됐던 국가정보원 출신의 변영태 전 주미국공사참사관을 주상하이총영사로 임명한 전례가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임 공관장은 정부의 판단에 따라 직업 외교관이 아닌 인물에게 공관장 임무를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보통 대통령의 국정기조 이행을 명분으로 주로 정무직 인사가 임명된다.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주중국,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임명이 진행될 수 있냐는 질문에 “공관장 인사가 필요에 따라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해당 국가의 공관장 인사에 대해서는 “현재 공유드릴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로, 윤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김대기 전 실장은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로 내정된 바 있다. 특임공관장이 정무적 판단이 반영되는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과 무관하게 임명을 진행할 수 없다는 점과 함께, 탄핵 결과에 따라서는 임명 강행이 상대국에 외교적 결례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작용해 이들은 임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이후 지난 4일 탄핵에 이르는 과정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1월31일 재외공관장 임명을 실시한 바 있으나, 이 때도 두 명의 특임공관장을 제외한 11개국 대사가 대상이었다. 다만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이 권한을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특임공관장을 비롯해 다른 인사 임명을 강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임공관장·관세 등 무기 남아 트럼프와 통화 때 대선 이야기도 한 권한대행은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며 무역 문제와 조선 산업 협력, 북핵 공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그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 등 무역수지 개선 의지를 강조하며 상호관세 문제 해결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 무역 흑자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 의지를 드러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대행은 이날 오후 9시(미국 오전 8시)가 넘어 약 28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며 이 같은 입장을 공유했다. 한 권한대행은 전화 통화에서 “미국 신정부 하에서도 우리 외교안보 근간인 한미 동맹관계가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특히 조선, LNG 및 무역 균형 등 3대 분야서 미국 측과 한 차원 높은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문제삼아 상호관세를 부과한 만큼, 미국산 LNG 수입 확대 등을 통해 무역수지를 개선해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 권한대행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드러냈는지는 명확하게 드러난 것은 없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한국과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다면서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제는 이 같은 한 권한대행의 행보로 새로운 정부는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미국과 상호 관세는 앞으로 90일 동안 미뤄졌기 때문에 조기 대선이 끝난 후 차기 정부가 다시 미국과 협상할 시기가 아직 남은 셈이다. 한 권한대행의 이런 행보에 ‘한 권한대행이 차기 대선주자로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경제·외교 분야서 50년이 넘는 공직생활을 거친 정통 관료라는 점, 개헌 변수를 고려한 ‘관리형 대통령’으로 적격이라는 얘기가 보수 진영 일각서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대선주자 직접 뛰나 한 권한대행의 배경에 더해 보수 진영 잠재 대선후보군의 지지율이 이 전 대표에게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맞물려 출마론이 사그라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 권한대행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지난 8일 통화하면서 한 권한대행에게 대선에 나갈 것인지 묻자 “여러 요구와 상황이 있어 고민 중이다. 결정한 것은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 권한대행의 대선출마설에 더욱 불을 지피는 형국이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