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현대·기아차식’ 협력사 동반성장 눈길

파이 나눠먹기? ‘만드는 법’ 가르친다!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현대·기아차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에 양팔을 걷어붙였다. 이들의 동반성장 정책의 핵심은 R&D 기술지원과 육성. 산업 생태계에서 함께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자는 취지에서다. 파이를 나눠주는 게 아니라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겠다는 것. 특히 현대·기아자동차는 지금까지 1차 협력사들을 글로벌 부품 메이커로 성장시킨 동반성장 노하우를 2·3차 협력사들에게도 확대 적용, 아낌없는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협력사 기술지원
위한 R&D 모터쇼

현대·기아차는 협력사들의 R&D 기술 육성을 위해 최신 자동차 부품 기술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술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선진 경쟁사의 제품들을 보고 장점을 벤치마킹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는 2006년부터 ‘R&D 경쟁차 전시회’를 개최, 협력사 직원들을 참여를 장려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R&D 모터쇼’로 이름을 바꾸고 협력사의 참여를 더욱 권장하고 있다.

올해로 8년째를 맞는 이번 모터쇼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445개 협력사 임직원 5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현대·기아차는 ‘보고, 만지고, 즐기는, 소통과상생의R&D 모터쇼’라는 주제로 현대·기아차 25대, 국내외 주요 경쟁차 80대 등 완성차 105대와 절개차 8대·차량 골격 5대 등을 전시했다.
이번 모터쇼가 눈길을 끄는 점은 수입 경쟁차를 직접 분해하고 전시물에 대한 기술 정보를 설명하는 등 부품 기술에 대한 전시를 강화함으로써 R&D 모터쇼를 협력사 기술 지원의 장으로 활용했다는 것이다.

개막일인 5일 진행된 경쟁차 분해 이벤트에는 협력사 엔지니어 12명등 총 20여명이 참여해 세계 명차들을 직접 분해하며 최신 부품 기술의 트렌드를 눈과 손으로 확인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해외모터쇼를 참관하지 않고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경쟁차들의 디자인과 설계, 소재 등을 직접 체험하며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분해에 참여한 한 협력사 직원은 “평소 경쟁차 부품에 대한 궁금증은 많았으나 비용 문제로 사실상 분석이 불가능했다”며 “현대·기아차의 여러 가지 기술 지원 프로그램이 회사는 물론 개인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R&D 모터쇼에서 분해한 부품들을 모터쇼 종료 후 무상으로 협력사에 제공함으로써 더 자세하고 다양한 관찰과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6년부터 6년간 부품을 무상 지원했으며, 매년 평균 완성차 17대 분에 해당하는 부품을 136개 협력사에 지원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부터는 부품 무상 지원의 대상을 2-3차 협력업체까지 확대함으로써 동반성장의 범위를 더욱 넓혀가고 있다.

현대·기아차 측 관계자는 “기술 경쟁력 강화가 진정한 동반성장”이라며 “자동차 기술에 대해 새로운 발상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협력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문 R&D인력
파견해 기술 교육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동반성장 선언을 계기로 협력사 R&D 기술지원단(이하 기술지원단)을 구성, 올해부터 본격적인 협력사 기술 지원 활동에 돌입했다. 협력사들의 R&D 역량 강화를 통해 부품 품질이 향상돼야만 글로벌 생산·판매 체계에 대응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기술지원단은 협력사에 직접 가서 R&D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협력사의 제품개발 능력 강화와 기술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들은 설계·해석·시험 등 R&D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소규모 부품사에서 독자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시험이나 평가를 도와줄 뿐 아니라 설계·재료·소재 기술 등을 교육하기도 한다.
특히 총 260여명으로 구성된 기술지원단은 샤시, 의장, 차체, 전자, 파워트레인 등 모두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최고의 전문 R&D 인력으로 다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수하고 있다. 2011년 9월까지 기술지원단은 국내 800여건, 미국 500여건, 중국 1000여건 등 국내외 400여개 협력사에서 총 4000건 이상의 R&D 기술을 지원했다.


올해로 8회째 R&D 모터쇼… 445개 협력사 5000여명 참여
협력사와 수입 경쟁차 직접 분해 및 경쟁사 부품 무상 제공

국내에서는 설계, 해석, 시험 등 R&D 분야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 협력사별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현장 기술지원 활동을 중심으로 기존 부품 품질 개선과 신차 부품 품질 확보를 지원했다.

기술지원단은 국내 172개 협력사들로부터 상반기 약 900건의 지원 요청을 접수, 약 8백건의 지원을 완료했다. 협력사 공장에서의 기술지원과 R&D 교육을 통해 협력사의 해외 주재원과 현지인의 기술 역량 및 품질 의식을 향상시키고, 부품의 실질적인 품질 향상 및 문제 발생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먼저 미국에 진출한 45개 협력사에서 지난 3월~4월 1000여건의 기술지원 항목을 점검한 결과 500여건이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판명됐으며, 이중 95%를 상반기에 개선 완료했다. 기술지원단은 섬세한 작업에 미숙한 현지 작업자들을 위해 설비와 작업 공정 등을 작업이 편한 구조와 사양으로 개선했으며, 동영상 교육도 실시했다.

또한, 작업자들이 부품 사양을 잘 구분하지 못해 잘못 장착하는 부품들은 사양을 단순화 할 수 있도록 지원했고, 현지 연구소가 없는 협력사들을 위해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와 영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R&D 관련 기술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중국에서도 지난 5월 점검한 1000여건의 개선해야 할 R&D 기술 중에서 금년 9월까지 8백여건을 개선했으며, 나머지 200여건 중 협력사 자체 개선항목을 제외한 30여건은 하반기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여러 차종을 한 생산라인에서 혼류 생산함에 따라 부품 생산관리의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에는 부품 사양을 통일하고 단순화 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중국 시장 및 환경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했던 부품들은 양산차 설계를 개선하고 신차 설계시 반영함으로써 재발을 방지했다.

#다양하고 실질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

이밖에도 현대·기아차는 협력사의 지속성장을 위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현대·기아차는 올 들어 협력사 재무 건전을 위해 기존 690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에 신규 동반성장펀드, 협력사 운영자금 대여 등으로 1046억원을 추가 출연해 모두 1736억원 규모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또 협력사의 R&D 및 시설투자비 등으로 2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현대·기아차는 협력사의 R&D 인력들과 현대·기아차 연구소에서 신차 개발 업무를 공동 수행하는 게스트엔지니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협력사들이 조기 참여함으로써 차량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부품의 품질을 확보하는 한편, 협력사들의 R&D 기술력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협력사들은 설계에 공동 참여함으로써 현대·기아차로부터 설계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고 실차 조립을 통해 발생 가능한 문제를 조기에 개선할 수 있다. 또한, 협력사의 생산기술과 설비 조건을 설계단계에서 반영함으로써 협력사의 장비 활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기술지원단, 올해 9월까지 4000여건 이상 협력사 기술 지원
동반성반펀드·게스트엔지니어 제도·기술 문제 해결 지원도


특히 현대·기아차는 공동 설계를 통한 노하우 전수에 그치지 않고 설계 프로그램 교육, 경쟁차 분해조립 참여, 능력 평가 등 직접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협력사 R&D 기술 육성에 힘쓰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03년 남양연구소에 게스트엔지니어센터를 만들고 기존에 울산, 남양, 소하리 등 각 연구소에 파견 나와 있던 협력사 R&D 인력들을 하나로 모았다. 이후 매년 50개 이상의 협력사들이 400여명의 R&D 인력을 남양연구소에 게스트엔지니어센터에 보내 부품을 공동 개발해 왔다. 2011년 9월 현재 게스트엔지니어는 54개사 408명에 달한다.

협력사들의 기술적인 문제 해결능력 향상도 지원하고 있다. 하나의 부품은 자동차 안에서 다른 수많은 부품들과 함께 작동하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하면 협력사 자체적으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는 협력사의 자체적인 개선 능력이 부족하거나 전문적 지식 부족으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차량 사용환경에 대한 정보의 입수가 어렵고 실차를 대상으로 원인을 분석하기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다. 때문에 현대·기아차는 협력사의 자체적인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협력사 문제풀이 지원 ▲기술세미나 ▲필드정보 공유 ▲필드 근접 개선 지원 등 4가지 방식으로 협력사 기술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협력사의 기술적 문제 해결을 지원함으로써 현대·기아차는 대외적인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협력사의 비용 절감과 문제 개선을 위한 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윈-윈 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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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1조4000억’ 세운5구역 재개발 이사 없는 이사회 미스터리

[단독] ‘1조4000억’ 세운5구역 재개발 이사 없는 이사회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1조4000억원 규모 초대형 사업에 ‘변수’가 등장했다. 사업 진행 과정에서 불거진 절차적 정당성에 시비가 붙었다. 법정 공방으로 비화됐던 문제는 이제 결론만 남은 상태다. ‘모로 가도 수익만 내면 된다’는 재개발·재건축 시장에 브레이크가 걸릴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세운재정비촉진지구 5-1구역, 5-3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이하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현재 확인된 소송만 ▲손해배상 청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이사회 결의 부존재 또는 무효 확인 등 3건에 이른다. 겉으로는 순탄하게 진행 중인 듯한 사업의 이면에 ‘복마전’이 펼쳐지고 있는 셈이다(<일요시사> 1539호 ‘<단독> 1조4000억원 세운5구역 재개발 복마전’(https://www.ilyosisa.co.kr/news/article.html?no=250331) 기사 참조). 꼬리에 꼬리 사법 리스크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은 서울 중구 산림동 190-3번지 일원 7672㎡ 부지에 지상 37층 규모의 업무복합시설을 짓는 프로젝트다. ㈜이지스자산운용이 주주로 참여 중인 세운5구역 피에프브이(PFV)가 시행을, GS건설이 시공을 맡고 있다. 태영건설이 시공권과 지분을 갖고 있었지만 워크아웃에 돌입한 이후 GS건설이 인수했다. 대신자산운용이 업무시설에 대한 선매매 계약을 체결했다. 선매입 가격은 3.3㎡당 3500만원가량으로 계약금으로만 700억원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지스자산운용에 따르면, 현재 사업은 철거 단계로 예정대로 2030년에 개발이 끝나면 연면적 13만㎡가 넘는 최상급 오피스 건물이 들어서게 된다. 문제는 몇 년째 꼬리표처럼 따라붙고 있는 ‘사법 리스크’다. 검찰, 경찰에 고발된 몇몇 사건은 종결됐지만 일부는 법정 공방으로 번졌다. 눈여겨볼 대목은 송사에 휘말린 이들이 현재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 아무런 지분이 없는 ‘외부인’이라는 사실이다. 사업 초창기 기틀을 닦은 이른바 ‘개국공신’ 역할을 한 것은 맞지만 지금은 연결고리가 없는 상태다. 그런데도 이들의 송사에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이 끊임없이 언급되는 이유는 시행을 맡은 이지스자산운용이 연루돼있기 때문이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 자금 조달 역할로 합류했다. 부동산 매매, 분양 등을 하는 업체 대표 염모씨와 부동산 개발 관리 등을 하는 업체 공동대표 오모씨, 권모씨 등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토지 매입 자금이 부족해지자 이지스자산운용을 끌어들였다.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만남에서 “(사업에 합류할 무렵 인허가 문제 등이) 어느 정도 진행돼있었고 저희가 투자하기 괜찮겠다고 생각했다. 돈을 투자해 진행하면 안정권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염씨가 대표로 있는 연합와이앤제이(이하 연합)와 이지스자산운용은 2019년 1월 공동사업 약정을 맺었다. 지분은 50대 50으로 맞췄다. 여기에 연합은 오씨, 권씨, 최씨, 박 전 이사 등과 따로 공동사업 약정을 맺었다. 지분 구조는 연합 50%, 오씨 30%, 권씨 10%, 최씨 7%, 박 전 이사 3% 등으로 구성됐다. 2030년 13만㎡ 업무복합시설 법정 공방 최소 3건 진행 중 2019년 6월 연합, 이지스자산운용, 국민은행(이지스펀드의 신탁사), 생보부동산신탁(현 교보자산신탁) 등은 주주협약서를 작성하고 ㈜세운5구역 PFV를 설립했다.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을 위한 시행사가 정식으로 구성된 것이다. 당시 지분 구조는 연합 47.1%, 이지스자산운용(17.2%)+이지스펀드(29.9%) 47.1%, 생보부동산신탁 5.8% 등이다. 대표이사는 염씨가 맡기로 했고 연합과 이지스자산운용은 각 2명씩 이사를 추천해 총 4명으로 이사회가 구성됐다. 연합 측에서는 염 대표와 박 전 이사가 이사로 참여했다. 이 구성은 박 전 이사가 2020년 8월14일 이사직을 사임할 때까지 유지됐다. 이후 염 대표가 이지스자산운용에 지분을 넘기고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서 빠져나왔다.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은 염 대표가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서 손을 떼는 과정에서 오간 돈, 이지스자산운용이 오씨와 권씨, 최씨 등에게 준 돈을 두고 불거졌다. 염 대표가 받은 378억원, 오씨 등 3명 등이 받은 94억원 등 약 480억원을 둘러싸고 소유권 논쟁이 진행 중이다. 세운5구역 PFV, 이지스자산운용은 돈을 지급한 주체라 송사에 연루돼있다. 이 소송은 당시 사업의 지분 구조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로 시작됐기에 어떤 결론이 나오든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 하지만 최근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 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소송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그동안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에 ‘절차적 정당성’을 부여했던 이사회 관련 소송이 1심 판결을 앞두고 있는 것. 세운5구역 PFV 4명의 이사 가운데 1명이었던 박 전 이사는 2023년 9월 ‘이사회 결의 부존재 또는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2019년 6월20일부터 2020년 8월14일까지 이사로 재직하는 동안 단 한 차례도 이사회가 열리지 않았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 기간 세운5구역 PFV가 진행했다고 알려진 이사회는 16번이다. 480억원 두고 초기 멤버 갈등 박 전 이사는 “세운5구역 PFV는 상근 직원이 없고 등기임원의 보수도 없는 특수목적법인으로, 이사회는 업무 집행의 법률적 효력과 정당성을 보장해 주는 가장 중요한 기구이자 어쩌면 회사 그 자체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런 이사회가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채 진행됐으니 그 결의 내용은 무효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세운5구역 PFV는 명목상 구성된 페이퍼컴퍼니였던 만큼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실질적인 경영 주체(이지스자산운용), 총괄 관계자가 책임져야 한다. 리모컨을 누른 사람(이지스자산운용)이 문제지, 리모컨(세운5구역 PFV)이 잘못이 아닌 것과 같다”며 “14개월 동안 이사로 재직하다가 정기총회도 거치지 않고 중도 사퇴한 건 더 가다간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휘말릴 것 같아서였다”고 털어놨다. 박 전 이사는 이사회가 실제로 진행되지 않고 서류 작업을 통해 조작됐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그는 “상법에 따르면 이사회는 대면 혹은 컨퍼런스 콜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게 돼있다. 어디에도 서면으로 진행해도 된다는 문구는 없다. 대표이사였던 염씨가 이사회를 소집 통지하는 과정에서 보낸 공문에도 정확하게 기재돼있다”고 주장했다. 상법 제391조(이사회의 결의방법)에 따르면 이사회 결의는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이사의 과반수로 해야 한다. 다만 정관으로 그 비율을 높게 정할 수 있다. 그러면서 ‘정관에서 달리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사회는 이사의 전부 또는 일부가 직접 회의에 출석하지 않고 모든 이사가 음성을 동시에 송·수신하는 원격통신 수단에 의해 결의에 참가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실제 <일요시사>가 입수한 ‘세운5구역 피에프브이 주식회사 이사회 소집통지’ 공문에 따르면 2020년 3월27일 오전 11시 이지스자산운용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진행하겠다는 내용과 함께 ‘방법’ 부분에 ‘직접 참석 or 컨퍼런스 콜’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다. 방어 근거 무너지나 박 전 이사는 해당 이사회에 참석한 적 없지만, 자신의 막도장을 이용해 의결이 이뤄진 것처럼 꾸몄다고 주장했다. 이사회 당일 다른 곳에 있던 적도 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박 전 이사는 “2019년 3차 이사회 이사록을 보면 그해 10월31일 재적 이사 전원 출석으로 이사회가 개최된 것으로 기재돼있다. 하지만 당시 나는 지인들과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서 스크린 골프를 치고 있었다. 물리적으로 1시간가량 차이 나는 곳에 있던 상황이다. 그런데도 이사회 결의는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박 전 이사는 이 내용을 가지고 서울영등포경찰서에 염 대표 등을 ‘배임’ ‘사문서 위조’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하지만 경찰은 박 전 이사가 재직 당시 이사회 소집이나 의사록 작성 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사실이 없다는 점 등을 들어 불송치 처분했다. 박 전 이사는 “사후에 통보식으로 이사회 의결 내용을 알았다고 해서 이사회 자체의 절차적 하자가 사라지는 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경찰과 검찰은 물론 염 대표, 이지스자산운용 모두 물리적 행위 자체가 없었던, 그래서 의결 자체가 무효인 이사회를 무기로 각종 고소·고발건을 방어해 왔다”며 “이사회에서 특별 결의사항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본인들이 체결한 공동사업약정서 등에 기재돼있는데도 그조차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이사는 세운5구역 PFV가 토지를 매입하는 내용을 안건으로 다룬 이사회가 가장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합과 이지스자산운용이 맺은 공동사업약정서에 따르면 ‘승인된 사업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자본적 지출’은 이사회 특별 결의사항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 특별 결의사항은 재적 이사 전원의 동의로 의결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법원 절차적 하자 인정하면 사업 자체 흔들릴 가능성도 연합 등이 토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땅값 부풀리기’ 의혹이 제기됐다. 염 대표와 오씨 등이 재개발 구역의 땅을 사는 과정에서 특수관계인을 이용해 비싼 값에 매입했다는 의혹이다. 시행사가 직접 원주민에게 토지를 사는 방식이 아니라 그사이에 특수관계인을 끼워 넣어 차익을 봤다는 것이다. 당시 검찰은 불기소의 근거 중 하나로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언급한 바 있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도 <일요시사>와의 만남에서 “땅값은 사실 정해져 있는 게 아니지 않나. 재개발사업에서는 토지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협의에 따라 하는 것이지, 정확한 시세가 있는 것도 아니다. 만약 너무 비싸게 샀다면 의사결정 과정을 통과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의사회 결의는 무조건 다 있었고 더 큰 의사결정은 주주총회를 통해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박 전 이사의 주장대로 이사회의 절차적 하자가 인정돼 그 존재 자체가 무효가 된다면 결의 내용 역시 ‘없던 일’이 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사회 관련 소송에 증인으로 참석한 당시 세운5구역 PFV 이사의 발언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4명의 이사 가운데 한 명이었던 그가 같은 이사였던 박 전 이사를 ‘전혀 모른다’는 취지로 증언한 것이다. 대면 혹은 컨퍼런스 콜 등 온·오프라인 이사회가 열리지 않았다는 박 전 이사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박 전 이사는 “내가 증인으로 신청했다. 그런데 서로 얼굴 한번 본 적 없다. 만나기는커녕 전화 한 통 한 적 없다. 세운5구역 PFV 측은 그제야 대면 결의는 없었다고 인정하면서 서면 결의도 인정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재개발·재건축 조합에 서면으로 이사회 결의를 한다고 말하면 조합장이 당장 쫓겨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지스자산운영 측은 “해당 건은 소송이 진행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향후 법적 과정에서 투명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성실히 소명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전해왔다. 1심 판결 곧 나온다 일각에서는 세운5구역 재개발사업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에 위반될 소지도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재개발·재건축 경험이 풍부한 한 관계자는 “SPC가 설립되고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사회 문제가 불거진 만큼 소송 결과에 따라 주무 관청의 인허가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