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마지막 국감’ 잠룡들의 ‘대선 전초전’ 된 내막

‘국감스타’ 등극하면 ‘대권고지’ 유리하다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18대 마지막 국정감사의 막이 올랐다. 내년 대선을 앞둔 잠룡들에게는 정책기조를 유감없이 드러낼 수 있는 장(場)으로 여겨지며 국감이 ‘대선 전초전’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특히 ‘안철수 신드롬’으로 타격을 입고 있는 잠룡들이 이번 국감장에서 존재감 부각을 벼르며 ‘국감스타’ 등극을 노리고 있다. 때문에 세간의 이목이 잠룡들이 풀어놓는 보따리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눈치다.

여야 잠룡들 자신만의 색깔로 존재감 부각시키기 주력
기재위 박근혜 ‘미시정책’ vs 손학규 ‘거시정책’ 승부수

본격 선거철을 앞두고 진행되는 18대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정국 주도권을 잡기위한 여야 의원들의 치열한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잠룡들이 국감에서 정책들을 쏟아내고, 자신의 색깔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내는 등 본격 대권행보에 시동을 걸며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4?27재보선에서 분당대첩을 승리로 이끌며 국회입성에 성공한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같은 기획재정위원회(이하 기재위)이다. 때문에 여야 유력 잠룡인 두 사람은 자연스레 대결양상을 보이며 사사건건 비교되어 왔다. 이번 기재위 국감에서 만나게 될 두 잠룡들의 ‘빅매치’는 그래서 초미의 관심사이다

박-손 빅매치
정책대결 펼쳐

특히 본격적인 국감에 앞서 박 전 대표는 “9월 국정감사에서 여러 가지 정책을 발표할 것이다”고 선언하며 국감의 기대감을 증폭시킨바 있다. 그동안 정책 마련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온 박 전 대표는 ‘생애 맞춤형 복지’를 강조해왔다. 게다가 최근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의 김광두 원장이 서강대를 명예퇴직하면서 연구원 활동에 몰두하고 있어 박 전 대표의 정책들에 대한 기대감은 한껏 고조되고 있다. 

국감 첫날인 지난 19일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재위의 기획재정부 국감장에서 박 전 대표와 손 대표의 질의순서 또한 각각 6번째와 7번째로 이어지며 자연스레 비교의 도마 위에 올랐다.

두 사람 모두 민생 안정을 우선순위로 복지와 성장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은 같지만 방법론에 있어 박 전 대표는 근로장려세제의 확대와 맞춤 복지 서비스 등 ‘미시적 정책’을 강조한 반면, 손 대표는 ‘거시적인 틀’에서 현 정부의 정책 방향 변화를 주문하며 시각차를 드러냈다.

두 사람은 무엇보다 이번 첫 국감에서 자신들의 정책과 비전,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했던 박 전 대표였고, 주로 네거티브 전략을 구사했던 손 대표였기에 이전까지의 모습과는 사뭇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두 잠룡들 모두 질의시간을 초과했지만 김성조 기획재정위원장은 제지하지 않고 질의를 마칠 수 있도록 배려도 아끼지 않았다. 평소 딱딱하기로 소문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까지 두 잠룡의 질의에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자세를 보여 이채를 띠기도 했다.

특히 박 전 대표는 근로빈곤층의 ‘고용’과 ‘복지’를 강조했다. 그는 과거처럼 복지와 고용이 따로 가는 정책은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복지와 고용이 연결된 프로그램을 잘 설계해 성장, 고용, 복지의 선순환 구조가 잘 작동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복지에 시각차
MB정부 비판


또 박 전 대표는 근로장려세제(EITC) 대상자에 차상위계층 뿐 아니라 기초생활수급자들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특히 직접 현장에서 보고 들은 문제점을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수급자들이 일자리를 구해서 노동시장에 들어가는 순간 수급자로서의 급여 혜택이 없어져 두려움이 크다”며 “기초보상제를 통합 급여에서 개별 급여로 바꿔 소득이 늘어도 개인마다 필요한 급여는 맞춤형으로 일정기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감 이틀째인 지난 20일 세제분야 감사에서 박 전 대표는 불필요한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 축소하여 복지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SOC 투자인 4대강 사업에 대해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복지 등 의무 지출을 제외한 재량 지출은 일괄적으로 10% 축소를 하고, SOC 투자에서 추가로 10% 정도 지출을 축소하는 등 세출 구조조정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에 뒤질세라 손 대표도 “성장으로 분배와 안정 등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이명박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을 바꿔야 한다”며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을 서슴지 않았다. 손 대표는 현 정권의 경제철학인 MB노믹스를 개발도상국 단계에나 적합한 구시대적 개념이라고 보고 4대강 사업으로 대표되는 토건경제, 대기업 규제완화, 고환율 저금리 정책으로 대표되는 수출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몽준‧정동영, 장관에 목소리 높이며 언론 집중 조명 
장관에서 의원으로 복귀 ‘왕남’ 이재오 국감서 신고식

그는 또 747정책이 우리 경제구조를 취약하게 만들어 정부부채와 가계부채가 늘어나고 부동산 구조조정도 늦어졌다고 평가하며 이를 위한 대응 방안으로 경제 안정화 정책과 경제구조 개혁을 꼽았다. 손 대표는 “물가는 통화정책으로 안정시키고 고용은 정시 퇴근제, 휴가 확대를 통한 일자리 나눔을 통해 일자리와 삶의 질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경제구조도 경제 민주화를 통해 재벌 경제 집중화를 낮추고, 복지를 통해 고용 창출 및 소득분배 개선 등 성장과 복지가 병행돼야 한다”며 “지금부터라도 경제운용의 틀을 성장위주에서 내수와 민생안정을 기해 성장과 사회통합의 조화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대기업에 대한 감세정책과 성장정책에 상응한 투자 증가가 이뤄졌나, 소득과 일자리 증가를 가져왔나”라면서 “복지확대에 필요한 재원마련을 위해서는 19.3% 수준인 조세부담률을 부자감세 이전인 2007년의 21~22% 수준으로 회복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편적 복지를 확대하는 대신 조세 부담을 높여나가는 게 신뢰받는 재정건전성을 확보하는 길이라는 비전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18대 국감에서 누구보다 가장 눈에 띈 잠룡은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였다. 정 전 대표는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국감 도중 반말과 호통으로 일관하며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을 추궁해 논란이 돼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은 것.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최근 정 전 대표는 박 전 대표를 비판하며 존재감 띄우기에 열을 올리는 있는 과정과 맞물려 국감 행보 역시 정부와 각을 세우며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반말 질의 MJ
각 세우며 부각
 

외교통상부 국감 첫날 정 전 대표는 김 장관에게 내년 3월에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의 개최 시기를 문제 삼았다. 정 전 대표는 “핵안보정상회의(3월27일)가 총선(4월11일) 직전에 열리는데 정치적 시비에 휘말릴까 우려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장관이 “의장국이니만큼 정상들이 참석 가능한 기간을 채택하는 것이 신경 쓰는 부분이다”며 “외교문제와 국내정치를 결부시키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에 정 전 대표의 목소리가 격앙되며 “그게 무슨 궤변이야, 초등학생이라도 상식에 안 맞는 짓 아니겠냐, 말이 돼?”라며 “외교부는 말이야, 국내정치와 관계없다는 게 자랑이 아냐, 지금 장관 이 자리에서 궤변 늘어 놓는거야. 무슨 말을 그렇게 하는거야?”라고 반말 조로 김 장관에게 따졌다.
하지만 다시 질의차례가 돌아왔을 때 정 전 대표는 공식사과를 전하며 반말 질문 사태를 마무리 지었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국감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색깔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노동사태 해결에 심혈을 기울이며 현장밀착형 정치를 구사하고 있는 정 최고위원은 앞서 한진중공업 청문회에서도 노동자를 대변하며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였다.
이어 지난 20일 고용노동부 국감에서 정 최고위원은 삼성백혈병의 산재를 집중 추궁하며 신영철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의 거짓말을 폭로했다. 지난 6월 23일 삼성반도체 백혈병 산재 피해자가 처음으로 ‘산재’ 인정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근로복지공단이 항소한 것을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직접 녹취록을 들고 나와 삼성 백혈병 판결이 있은 뒤 열흘 뒤인 7월4일 삼성과 항소문제에 대해 대책회의를 벌여 항소를 준비했음에도 이후 3일 뒤인 6월7일 공단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는 유족을 만나 항소심과 관련해 열린 마음으로 검토하고 항소하면 사전에 알려주겠다고 말한 것.

확실한 색깔 DY
‘왕남’ 국회 복귀


이에 정 최고위원은 “근로자의 재해보상과 보호를 위해 일해야 할 근로복지공단이 힘없는 노동자를 상대로 사실상 삼성법무팀의 역할을 수행한 것은 근로복지공단 스스로 존재의 이유를 상실한 것이다”며 “항소서를 제출하고 난 후 유족들에게 그렇게 말한 것은 기만이 아니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특임장관에서 국회로 복귀한 이재오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으로 신고식을 치르며 ‘왕남’의 귀환을 알렸다. 지난 2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감에서 그 역시도 ‘복지’를 화두로 운을 떼며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요양기관의 진료비 허위부당청구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전산·서면심사에 그쳐서는 안될 것이다”며 현지 조사를 게을리하거나 처리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행위는 공직자로서 일종의 부패"라며 현장에서 직접 뛰며 심사를 진행할 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이어 그는 “실제 요양기관 현장에서 직접 살펴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며 “일년간 각종 부패로 인해 거둬들이지 못하는 세금이 15조원에서 최대 88조원에 달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 같은 지출을 줄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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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