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니참 인색한 기부, 왜?

생리대 인하? 대신에…못믿을 약속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유한킴벌리가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가 여론의 질타가 매섭다. 그런데도 LG유니참은 버티고 있다. “기부를 늘리겠다”는 약속만 했다. 하지만 딱히 신뢰가 가진 않는다. 그동안 기부금을 보면 그렇다.

생리대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발표하자마자 여론에 뭇매를 맞았다. 시중에 나온 생리대도 비싸 ‘깔창 생리대’까지 사용하는 저소득층의 여학생 이야기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생리대 업체들이 기부를 늘리겠다고 나섰다.

쥐꼬리 기부금

생리대 2위 업체인 LG유니참도 열심히 기부를 하겠다고 했지만 면피용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LG유니참의 지난해 매출은 1344억원이었지만 기부금은 고작 465만원이었다. 이는 1만원 벌어서 0.3원 기부한 꼴이나 마찬가지다.

이번 생리대 가격 인상 논란의 포문은 1위 업체 유한킴벌리가 열었다. 지난 1일 새로 출시한 제품의 가격을 7.5% 인상하겠다고 발표하면서부터다. 앞서 기존 제품의 가격도 최대 20%까지 인상하려다 소비자들의 거센 항의로 철회하기도 했다.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가격 논란이 일자 “올 하반기 중저가 생리대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면서 한 발짝 발을 뺐다.

2위 업체인 LG유니참은 중저가 생리대 출시를 고려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생리대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이 불만을 의식했을까. 중저가 제품을 출시하는 대신 기부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중저가형 생리대는 품질 하락이 수반되므로 가격 인하 대신 저소득층 소녀들과 여성을 위한 기부를 늘리겠다는 것.


LG유니참의 이런 행보에 의문이 제기된다. 그동안 기부에 인색했기 때문이다. 4년간 기부한 총액이 1500만원도 채 되지 않는다.
 

LG유니참은 유명 연예인 등을 광고 모델로 섭외하며 인지도와 매출이 상승해왔다. 2012년 1180억원, 2013년 1290억원, 2014년 1380억원 등을 기록했다. 매 해마다 100억원의 매출이 오른 셈이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늘었다. 2012년 136억, 2013년 137억원, 2014년 130억원, 2015년 153억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LG유니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억대로 증가했지만 기부에는 인색했다. 지난 2014년, 2012년에는 단 한 푼도 기부하지 않았다. 지난 2013년에는 기부를 하긴 했지만 금액은 같은 해 매출액의 0.007%인 1000만원에 불과했다. LG유니참의 2012∼2014년 매출액 합은 3800억원이 넘지만 3년동안 기부한 금액은 고작 1000만원이었다. 지난해 기부한 금액은 465만원이며, 이는 매출액의 0.003%에 불과하다.

깔창 생리대 논란에 “기부 늘리겠다”
면피용 아니냐 지적…그동안 찔끔찔끔

LG유니참은 이런 비판을 의식해 기부를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혼모 시설을 대상으로 생리대 기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LG유니참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에게 연간 3회에 걸쳐 생리대 총606박스를 전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규모는 1억3000만원 상당이다.

이는 지난해 대비 약 3000% 늘어난 수치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1% 수준으로 오른다. LG유니참이 평소 기부에 인색하다가 갑자기 기부와 사회 환원을 외치는 것에 대해 시선이 곱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들이 생리대 가격 논란이 들끓자 기부를 늘린다고 발표한다“며 ”이는 분명히 면피용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필수품 가격이 비싸 사용하기 어렵게 되지 않도록 가격 상승 제한선을 마련하는 등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LG유니참은 일본 생활용품업체 유니참에게는 매해 수십억원의 로열티를 지급하고 있다. 유니참은 1961년 설립된 지류용품 전문회사로 일본 내 지류용품 시장 1위 기업이다. 중국을 비롯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대부분의 시장에 진출했다. ‘다목적 Paper Cleaner 기술’로 생리대 핵심기술인 부직포(Non-Woven)에 있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LG유니참은 지난 2005년 유니참과 LG생활건강이 설립한 합작회사다. 지분은 최상위 지배회사는 유니참이 51%, 나머지 49%를 LG생활건강이 소유하고 있다. 이에 LG유니참은 매해 로열티를 유니참에 지급했다.

LG유니참이 지급한 로열티는 2012년 35억원, 2013년 37억원, 2014년 40억원, 2015년 38억원이다. 올해 소폭 감소했지만, 3년간 로열티 지급액은 증가 추세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광고 선전비와 판촉비에도 돈을 아끼지 않았다. LG유니참은 지난 2014년 44억원의 광고선전비와 246억원의 판촉비를 썼다.

로열티는 팍팍

LG유니참은 이번 생리대 가격 논란을 계기로 기부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LG유니참 관계자는 “기부를 안 한 이유가 딱히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동안 기부를 안 한 것은 맞다. 그래서 많이 늘릴 계획”이라며 “현재 한국여성복지연합회에 생리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기부 활동 금액이 이전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고 말했다. 로열티 지급 기준에 대해서는 “회사 내규상 알려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생리대 기업 기부금 실태

LG유니참 외에도 그 동안 생리대 기업들이 낸 기부금이 매출 대비 0%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기부에 인색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킴벌리는 지난해 매출액 1조5190억원 중 기부금은 23억원으로 0.16%에 불과했다. 작년에만 그런 것이 아니라 2014년 24억원(0.17%), 2013년 19억원(0.14%), 2012년 25억원(0.18%) 등 매년 1%는 커녕 0.2%를 넘지 않았다. 1만원 벌어서 10원 기부한 셈이다.

릴리안 등의 생리대를 팔고 있는 깨끗한나라도 마찬가지이다. 지난해 677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기부금은 고작 0,001%인 1018만원이었다. 심지어 2014년 2958만원보다 1940만원이 줄어든 것이다.

위스퍼 등으로 유명한 한국P&G는 유한회사라는 이유로 실적 공개를 하지 않아 기부금 규모를 확인할 수 없다. 다만 유한회사로 전환되기 전 2000년에 공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기부금은 매출액 4031억원의 0.04%인 2억원에 그쳤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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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