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다크호스' 삼라마이다스 실체

소리 소문 없이…M&A 큰손 됐다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M&A업계에서 어김없이 등장하는 이름이 있다. 삼라마이다스그룹(SM그룹)이다. 대중에게는 생소하지만 M&A업계에서는 큰손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이 그룹은 주로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진행 중인 기업들을 잇달아 인수하면서 계열사를 17개까지 늘렸다. 지난달 4월 SPP조선 이수자로 낙점됐으며, 최근에는 법정관리 중인 성우종합건설 인수에 성공했다.

삼라마이다스 그룹(이하 SM그룹) 2015년 말 기준 자산은 4조7000억원, 부채 2조7000억원, 자본 2조원, 매출 2조4500억원, 영업이익 1900억원, 당기순이익 1600억원이다. 현재 SM그룹은 상장사인 대한해운, 티케이케미칼, 남선알미늄 등 3개 업체를 비롯해 비상장사인 우방건설, 경남모직 등 총 20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SM그룹으로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2007년 SM그룹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그룹을 건설부문, 제조부문, 서비스부문, 사회공헌부문 등 4개 사업 영역으로 나눴다. 모태는 1988년 광주광역시에 연고를 둔 삼라건설에서 시작됐다. 삼라건설이라는 사명은 '삼라만상'에서 가져온 것으로 창업주 우오현 회장이 불교 집안에서 자란 영향인 것으로 전해진다. 삼라만상은 우주 속에 존재하는 온갖 사물과 현상을 의미하는 불교 용어다. 우 회장은 기업이 곧 하나의 우주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삼라건설은 승승장구했다. 90년대 광주에서는 아파트 붐이 크게 일어나 삼라건설이 분양한 아파트는 불티나게 팔렸다. 이 때문에 분양만 하면 팔린다는 말까지 나와 SM건설이 ‘마이다스의 손’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당시 아파트 브랜드 이름 뒤에 영어를 쓰는 게 유행이었던 터라 SM건설도 삼라 뒤에 ‘마이다스’를 붙여 아파트 브랜드를 내놨다. 오늘날 삼라마이다스라는 사명이 탄생한 배경이라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중반 경기가 과열되는 조짐이 보이더니 외환위기가 닥치며 극심한 불황이 찾아왔다. SM그룹에게는 이 외환위기가 기회였다. 당시 무너진 알짜기업들을 인수해 회사를 키웠다. SM그룹은 진덕산업(현 우방산업)을 시작으로 조양, 벡셀, 남선알미늄, 티케이케미칼 등을 인수했다. 화학, 제조업, 화장품, 헬스케어, 리조트 선불전자금융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시켰다. 2007년 각종 M&A로 덩치를 기운 우 회장은 SM그룹으로 사명을 변경한다. 활발한 인수합병에 힘입어 2008년 그룹 매출 1조원을 돌파한다.


이후에도 꾸준히 인수합병을 계속해 부실기업 전문회생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사실 M&A 시장에 나오는 모든 매물은 SM그룹의 인수 검토 대상이다. 경제신문에서는 M&A 시장에 쓸 만한 매물이 나올 때마다 SM그룹을 먼저 언급할 정도다.

지난 3월23일 SM그룹은 매물로 나온 중견 조선사 SPP조선을 인수했다. 지난 1월 단독 입찰해 우선매수협상자로 선정됐던 SM그룹은 SPP조선 인수 작업을 끝내고 6월 말께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또 지난 3일에는 법정관리 중인 성우종합건설 인수에 성공했다. 지난 3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파산부에 따르면, 법정관리 중인 성우종합건설은 우방건설, 경남모직으로 구성된 SM그룹 컨소시엄과 지난주 매각 본계약을 체결했다.

성우종합건설은 올해 초부터 추진한 공개매각이 무산되면서 회사 청산 위기까지 몰렸지만 SM그룹이 인수자로 나서면서 기사회생하게 됐다. 법정관리 건설사 5~6개를 인수해 하나로 합쳐 대형 건설사로 키우겠다는 우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전해진다.

법정관리 기업들 잇달아 인수해 화제
80년대 광주 건설사 모태…계열 20개

하지만 일각에서는 SM그룹의 무분별한 M&A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그룹의 기존 사업과 큰 연관성이 없는 기업들을 인수하고 있는 점은 위험 요소로 꼽힌다. 앞서 2011년 SM그룹은 유압기 부품 계열회사인 태주를 인수했지만, 그룹 관리 아래 법정관리에 돌입하기도 했다. 법정관리가 진행돼 어느 정도 부실이 정리된 매물들만 인수했던 만큼 실제 기업회생 능력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삼라는 계열사 간의 연결이 상당히 약한 구조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SM그룹의 지배구조를 보면 지주회사 삼라가 SM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에 있다. 우 회장은 삼라 지분 60.9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우 회장의 삼라 지분은 2008년 46.29%였다. 그리고 한창 M&A로 SM그룹을 키운 2009년 우 회장은 삼라 주식을 60.96%까지 대거 늘렸다.


이는 삼라를 통해 건설부문 자회사 및 제조, 서비스 부문 자회사들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전문경영인인 김종열 우방산업 대표와 박도순 우방건설 대표도 각각 지분 4.29%, 3.63%를 보유 중이다. 남은 대주주는 김혜란 11.42%, 기원토건 10.9%, 삼라희망재단 8.79% 등이다.
 

우 회장은 삼라를 통해 우방산업과 우방토건, 우방건설산업 등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삼라는 우방산업과 우방토건 주식 99.4%와 15%를 각각 보유중이다. 우방산업은 삼라의 자회사다. 2004년 삼라(당시 삼라건설)가 법원에서 회생정리절차를 밟고 있던 진덕산업을 인수해 삼라의 자회사로 편입했다. 2011년 상호를 우방산업으로 변경했다.

우방토건의 나머지 주식은 경남모직이 85% 소유하고 있다. 경남모직은 삼라가 주식 19.86%를 보유한 특수관계회사다. 우 회장은 경남모직 주식 19.86%를 보유하고 있다. 이 외 우 회장 및 특수관계인이 최대주주로 있는 남선알미늄이 경남모직 주식 29.79%를 가지고 있다.

마이다스 손?

삼라는 우방산업을 거쳐 우방건설산업에 대한 지배력도 행사하고 있다. 우방산업은 우방건설산업 주식 7.69%를 가지고 있다. 이외 주식은 삼라마이다스와 티케이케미칼이 각각 53.85%, 38.46% 보유하고 있다. 삼라마이다스는 우 회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회사다. 삼라는 또 우방 주식 9.25%를 가지고 있다. 나머지 주식은 남선알미늄, 경남모직 등 비 건설자회사들이 보유하고 있다. 이들 회사의 주식도 대거 삼라가 소유하고 있다. 


<min1330@ilyosisa.co.kr>

  

[SM그룹 딸은?] 

우오현 SM그룹 회장의 장녀가 대한해운에서 경영수업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우 회장이 후계 승계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우 회장의 장녀 우연아 씨가 현재 대한해운 부사장으로 재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977년생인 우연아 부사장은 뉴욕주립대를 졸업하고 SM그룹 계열사인 하이플러스카드 감사로 재직하다 2013년 11월 대한해운으로 옮긴 후 지금까지 근무하고 있다. 우 회장은 장녀 우 부사장을 비롯해 1남 4녀를 슬하에 두고 있다. 장녀인 우 부사장만 SM그룹에 입사해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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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