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식대관리로 효율성을!

생활이 편리! 모바일 앱 사용법

최근 종이식권으로 운영되던 기업 급식 시스템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식권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식당 검색·예약·주문·결제 등이 모두 가능한 캐시 프리(cash-free) 시대에서 가능한 일이다.

자영업 홍보·매출 두 가지 효과 톡톡
부동산, 택시까지 생활밀착형 앱 진화

그동안 기업은 직원에게 종이식권을 배포해 사용하게 하거나 장부를 적게 했다. 담당자들은 정산기간이 되면 음식점에서 모은 종이식권이나 장부를 일일이 대조하면서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식권 발급부터 장부 관리 등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이에 기업용 전자식권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으로 식사 후 밥값을 결제하고, 배달앱에서 주문과 동시에 결제가 되면 회사가 월별로 일괄 결제하는 방식이다.

우리나라 근로자 100인 이상 기업에 근무하는 총 근로자 수는 약 500만명에 달한다. 이들 근로자가 먹는 중식대는 한 끼 평균 6000원으로 연간 72조원이 넘는 시장 규모다. 100인 이하 근무 기업까지 합치면 근로자수는 약 2000만명에 육박하고 석식 및 야근 식대까지 합친다면 기업용 모바일 식권 시장은 실로 엄청나게 크다.

기업에서 선호


기업과 음식점은 기존 종이식권 발행과 관리, 정산 등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이를 반기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로 사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의 간편성과 투명성도 높다. 기업이 비용 절감을 위한 목적이라면 굳이 구내식당을 별도로 운영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식신e식권’은 작년 6월 출시된 이후 하루 평균 이용 건수가 7000여건 정도로 사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음식점주들은 홍보와 매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반응이다.

서울 영등포구 대림2동 골목에서 한식 백반집을 운영하고 있는 모 사장은 작년 6월 말부터 7개월 간 식신e식권을 활용하고 있다. “나이가 있어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아 괜히 어려운 느낌이 들어 처음에는 스마트 식권을 도입한다는 것이 꺼려지기도 했다”는 점주들은 “식당 이름과 금액을 확인하고 사용완료 버튼만 눌러주면 끝나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고, 무엇보다 입지가 좋지 않아 늘 오던 손님들만 왔는데 앱을 통해 신규 고객들에게 가게를 알릴 수 있어 홍보도 많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해당 회사와 꾸준히 거래를 하게 되니 고정 매출을 가져갈 수 있어 장사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전단 배포가 주를 이루던 음식점 홍보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작년부터 자영업자들이 전단 배포와 상가책자 게재에서 벗어나 맛집 정보앱과 배달앱 등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인천 연수구 연수동 주택가의 작은 먹자골목에서 불닭발전문점 ‘본초불닭발’을 운영하는 안정수 사장은 “배달앱을 도입한 이후 인근 원룸과 주택에 사는 1~2인 가구와 2030대 손님들의 주문이 늘었다”고 말했다.

부동산·세탁·세차·택시·피트니스·청소·차량수리 등 라이스프타일 앱으로 확대 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서비스 대부분이 수요자가 원하는 서비스 형태로 온라인에서 즉각 제공되고 있다. 부동산 중개시장의 지형을 바꾸고 있는 부동산 중개 앱 ‘직방’과 ‘다방’이 대표적이다.

원룸, 투룸 중심의 부동산 중개 서비스를 제공, 이용자 수가 빠르게 늘었다. 직방은 2012년 1월 론칭한 이후 누적다운로드 수 1천만을 돌파하고, 전월세 매물이 250만건이 올라와 있다. 다방은 2013년 7월 시작한 이후 600만 다운로드를 넘긴 상태다.

소비자 중심 전략


기존 복덕방으로 대변되던 오프라인 매장이 네이버, 다음, 부동산114 등 웹 기반 부동산 중개 서비스에 의해 바뀌더니 이제 모바일 기반 앱 서비스가 대세가 되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와 소형주택 수요 증가에 편리성과 단순함이 더해져 소형주택 전·월세에 중점을 두는 중개앱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목적지를 앱에 입력하면 GPS와 연동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택시를 배차하는 ‘카카오택시’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누적 호출 5000만건을 돌파했다. 편의점 업계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배달 서비스 전쟁에 한창이다.

편의점 ‘CU’는 배달대행업체 어플 ‘부탁해’와 손잡고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주문하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GS25‘도 ‘LG유플러스’와 제휴해 편의점 매장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 내년 상반기 전국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음식배달 앱에서 시작한 모바일 기반 ‘온디맨드(on demand)’ 서비스가 이제 부동산·택시·맛집·대리·식권·세탁·청소·차량수리 등 오프라인 전체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다. 온디맨드란, 각종 서비스와 재화가 앱과 온라인 네트워크 등 IT 기술을 통해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즉각 제공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온디맨드 경제는 기존 오프라인 시장을 앱(온라인) 시장으로 끌어오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중심 축 역할을 하고 있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창업학 박사)는 “소비자들의 구매 활동 전반에 온디맨드 서비스가 필수가 되고 있다”며, “기존 자영업자들은 기존 전통적인 매체와 뉴미디어 채널 간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고, 창업자들은 본사가 온디멘드 서비스 부문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도 눈여겨 봐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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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