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이코노미’에 주목하라

소자본 투자 업종 무엇?

큰손으로 부상한 1인 가구가 창업시장 흐름을 바꾸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0년 9%에 불과했던 1인 가구가 2010년 23.9%로 급증했다. 2030년에는 32.7%로 늘어날 전망이다.

싱글족 증가 등에 업고 인기 상승세
애견샵, 요양 서비스 등 관련 서비스

1인 가구의 평균소비성향은 80.5%로 전체가구(73.6%) 보다 높다. 신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유다. 이에 따라 관련 업종도 각광받고 있다.

오뚜기는 가정간편식 시장 확대에 힘입어 주가가 연일 상승세다. 대형마트나 백화점보다 편의점 판매액 증가세가 가파르다. 창업시장에서도 싱글족을 겨냥한 간편식 업종이 인기다. 기존 외식업체는 1인 맞춤 메뉴나 포장 서비스를 도입, 매출 상승을 꾀하고 있다.

도시락이나 반찬가게, 간편식은 솔로 이코노미 수혜주다. ‘한솥도시락’은 주문 후 3분 이내에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도시락 메뉴를 갖춰 놓고 바쁜 직장인들의 점심 수요 뿐 아니라 영양까지 갖춰 싱글족의 한 끼 식사를 간단하게 해결해 주고 있다.
가격대도 2000원부터 10000원까지 다양하다. 지난해부터는 고객층별 특화메뉴를 새롭게 출시, 고객층 확보에도 나서고 있다. 여성층을 겨냥한 샐러드 시리즈를 출시했다. 어린이 고객층에 맞는 ‘폴리도시락’과 중장년층을 위한 한식 라인도 강화했다.

소비패턴 변화


도시락 등 간편식은 전통적으로 불황에 강하다.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진 소비자들이 저렴하면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먹을거리를 찾기 때문이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도시락은 소풍갈 때 먹는 음식, 시간이 없을 때 대충 때우는 음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었다. 하지만 이제는 집에서도 간편하게 먹는 음식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식사를 직접 해먹는 번거로움이나 시간도 줄일 수 있다. 긴 불황의 여파로 실리를 추구하는 합리적 소비가 자리 잡은 점도 한몫한다. 점심값을 아끼려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겐 필수가 됐다. 한솥도시락을 비롯, 도시락전문점 ‘본도시락’과 ‘바비박스’, 반찬전문점 ‘오레시피’ 등이 인기를 끄는 이유다.

포장과 배달에 강한 ‘오니기리와이규동’도 최근 외식을 줄이고 집 근처에서 저녁을 먹거나, 포장해서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들른다. 프리미엄 돈가스전문점 ‘하루엔소쿠’도 일부 매장에서만 진행하던 포장서비스를 올 상반기에 전국 매장으로 확대, 1인가구를 겨냥하고 있다.

혼자 사는 가구가 늘면서 애견숍도 덩달아 인기다. 프랜차이즈 애견숍 ‘러브펫멀티펫샵’은 분양을 비롯 용품, 미용, 호텔, 유치원, 카페까지 반려동물에 관한 서비스를 한 매장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의사 및 애견 훈련사, 반려동물 간호사로 구성된 본사 직원들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요양 서비스도 등장했다. ‘비지팅엔젤스’다. 고령층에게 개개인에 맞춘 홈케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말벗이 되어 심리치료를 해주고, 외출이나 병원 동행, 재활이나 운동보조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여가에 동참해 더욱 풍요롭고 윤택한 삶이 되도록 해주며, 개인 비서 역할이나 간호까지 가능하다.

비지팅엔젤스 본사는 시니어 관련 용품을 프랜차이즈로 관리하는 미국 기업이다. 비지팅엔젤스코리아는 한국 지사이이며 전국적으로 70여개 지사가 있다. 대표적인 장수국가인 일본은 고령화 시대를 맞아 독거노인 고독사 방지와 사후관리서비스 등 다양한 실버케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한국에 시사 하는 바가 크다.

싱글가구는 다가구보다 여가 등 나를 위한 투자가 많다. 최근 소비 전반에 ‘힐링’ 트렌드가 부는 이유다. 나만의 작은 사치를 쫓는 소비자들이 향초 등 힐링 아이템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얻는 것. 향초, 디퓨저 등 아로마 제품을 일상적으로 구입하면서 관련 시장도 크고 있다. 제품의 질도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는 파라핀 왁스를 사용한 저렴한 양키캔들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현지업체와의 직거래로 유통비용을 낮춘 천연재료로 만든 유럽산 향초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브랜드도 등장했다.


힐링 아이템 주목

기업들이 향기 마케팅에도 적극 나서면서 ‘센트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웃도어 전문브랜드 ‘네파’도 지난해부터 전국 380여개 매장에 센트온의 천연향기 제품 삼나무(Redwood Forest)향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 32개 매장에 향기 마케팅을 적용 중이고, 올해 말까지 100개 매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매장 내 향기 마케팅을 적용하고 있는 슈즈멀티숍 슈마커 명동 핫티매장 관계자는 천연향기 도입 후 월 매출이 4000만원 이상 올랐다고 전했다. 고급대형매장은 본사에서 관리하는 반면, 지역의 상업매장이나 어린이집, 병원, 도서관 등은 센트온 프랜차이즈 점주들이 관리한다.

불황 속 적은 돈을 투자해 40~50%의 고수익을 올릴 수 있어 소자본 무점포 창업 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점주들은 피톤치드, 천연 항균제, 살충제 등을 이용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해준다. 디스펜서를 설치 해 놓으면 제품을 리필, 관리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창업비용은 가맹비와 교육비, 물품구입비만 1000만원.

1인가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청년층과 고령층은 소득이 낮으므로 실속형 간편식과 포장 및 배달업종이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분석된다. 고령가구가 많고 반려견이 많은 1인 가구를 위해 애완견, 요양서비스 등도 귀추가 주목된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창업학 박사)는 “1인가구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가 맞물리면서 관련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다”며, “업종 트렌드 주기가 2년 이하로 빨라지고 있는 만큼 창업자들은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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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