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우후죽순' 위원회 실태

하나라도 제대로 하랑께~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요 이슈가 생길 때마다 당내 특별위원회를 잇따라 출범시키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막상 특위를 출범시키고서는 제대로 활동도 하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이다. 19대 국회 들어 새정치연합이 출범시킨 특위는 어느새 30개에 달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한반도평화안전보장특별위원회(위원장 박지원)가 지난달 26일 첫 회의를 열고 화려하게 출범했다. 이로써 새정치연합이 19대국회 들어 출범시킨 특위는 어느새 30개에 달한다.

위원장 나눠먹기?

새정치연합은 주요 이슈가 생길 때마다 당내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를 잇따라 출범시키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막상 특위를 출범시키고는 제대로 활동도 하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특위를 출범시키는 빈도수가 더욱 잦아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에서는 지난달에만 한반도평화안전보장특위와 재벌개혁특위(위원장 박영선), 경제정의노동민주화특별위(위원장 추미애) 등 무려 3개의 특위를 출범시켰다. 새정치연합에서는 19대국회 들어 이미 30개에 달하는 특위를 출범시켰지만 을지로위원회(위원장 우원식)를 제외하고는 마땅한 성과를 냈다고 평가할 만한 특위가 없다는 지적이다.

그렇다고 불필요한 기존 특위를 해체하는 것도 아니다. 대부분의 특위는 이슈가 종료되고 나면 회의 한번 개최하지 않는 ‘유령특위’로 전락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큰 관심을 끌며 출범했던 국민정보지키기특위(위원장 안철수) 역시 마찬가지였다. 정보지키기특위는 지금까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흐지부지 마무리되고 있는 모양새다.


정보지키기특위는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 사실이 밝혀지자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파헤치겠다며 야심차게 출범했다. 컴퓨터 보안 전문가인 안철수 의원이 위원장을 맡으면서 특위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치는 더욱 높아졌다. 하지만 정보지키기특위는 끝내 결정적인 증거를 내놓지 못했다. 특위는 국정원이 2013년 7월에서 8월 사이 내국인 컴퓨터를 대상으로 해킹 프로그램을 설치했거나 설치를 시도한 주소(IP) 3개를 확보했으나 해킹 의심 정황일 뿐 IP의 최종 사용자와 위치 등 구체적인 해킹 내용에 대해선 답을 내놓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정쟁만 부추긴 국민정보지키기위는 이름을 ‘카더라위원회’로 바꿔야 한다”며 안 의원을 조롱했다. 위원회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의혹을 끝까지 파헤쳐 결과물을 내놓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마지막 발표 이후에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안 의원은 위원회가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나자 이미 출구전략 찾기에 고심하고 있는 모습이다.

일 터질 때마다 특위 만들고 방치
한 달에 세 개나? 특위 30개 난립

이외에도 출범 당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우리 당 집권의 엔진이 될 것”이라고 추켜세웠던 유능한경제정당위원회(위원장 정세균·강철규)도 아직까진 별다른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친박권력형비리게이트대책위원회(위원장 전병헌), MB정부해외자원개발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노영민), 주한미군탄저균비밀반입사건 대책위원회(위원장 심재권) 등도 사실상 개점 휴업 중이다.

또 특위가 우후죽순 만들어지다 보니 일부 특위는 서로 역할이 겹쳐 난감한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최근 만들어진 한반도평화안전보장특위와 기존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위원장 이인영)의 경우 뭐가 다른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지적이 많다. 국민통합특위(위원장 추미애)와 지역분권정당추진단(단장 김부겸), 지역균형발전특위(주승용)도 상당 부분 역할이 겹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어떤 이슈가 터지면 계획도 없이 무작정 특위부터 만들고 호들갑을 떨다가 이슈가 잠잠해지면 만들어놓은 특위에 대해서는 위원장조차 관심을 가지지 않는 구조”라며 “처음부터 어떤 결과물을 얻어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슈에 편승해보려는 꼼수는 아니었는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우후죽순 만들어놓은 특위들이 기존 전략기구들과도 역할이 겹치면서 당의 비효율성은 극에 달한 상황이다. 특위를 출범시키면 적든 많든 예산이 투입될 수밖에 없으니 예산 낭비도 우려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휴대폰에 필요 없는 어플들을 잔뜩 깔아놓으면 휴대폰도 느려지고 전력소모도 커지지 않나? 지금 새정치연합의 상황이 이와 같다”고 말했다. 


사실 이 같은 행태는 새누리당도 별반 다를 것은 없지만 새정치연합은 특위 위원장 자리를 계파 달래기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 실제로 당내 비노계의 반발이 심해지자 문 대표는 비주류계의 핵심인 박지원 의원과 박영선 의원 등을 잇따라 특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새누리당보다 새정치연합의 특위가 좀 더 난립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특위 활동이 사실상 종료돼도 특위를 해체할 수도 없다. 이렇게 특위를 남발하다보니 당내 인사들조차 새정치연합에 특위가 몇 개나 있는지 가늠할 수 없을 정도다. 또 중요한 것은 이제 새정치연합이 진짜 필요한 특위를 만든다고 해도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달 3개의 특위가 출범했지만 언론의 관심도는 전에 비해 상당히 줄어든 모습이었다.

신뢰도 추락

일각에선 새정치연합이 우후죽순 각종 위원회를 만드는 것보다 제대로 활동하지 않는 것이 더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위원회 면면을 보면 다소 중복된 것들이 있긴 하지만 전혀 필요 없는 위원회를 만든 것이 아니다라는 지적이다.

제대로 성실히 활동해 성과를 내면 좋을 텐데 여론의 관심이 떠나면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마치 국감 때 각종 문제 사안을 지적해놓고도 국감이 끝나면 그 사안이 수정됐는지 신경도 쓰지 않는 것과 똑같은 행태다.

마지막으로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슈가 터질 때마다 특위를 만들고 흐지부지 끝내는 일이 반복될수록 새정치연합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는 추락할 수밖에 없다”며 “비록 당내 기구지만 특위 설립에 좀 더 신중해야 하고 한 번 특위를 만들었으면 끝까지 성실하게 활동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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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