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지뢰 도발' 풀리지 않는 의혹

잊을 만하면 한 번씩 툭툭 "대체 왜?"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우리 군 수색대원 2명이 비무장지대(DMZ)에서 북한군이 설치한 것으로 추정되는 목함지뢰를 밟고 중상을 입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북한이 군사분계선을 침범해 남쪽 DMZ에 목함지뢰를 매설한 건 1960년대 이후 처음이다. 북한은 왜 이처럼 무모한 무력도발을 시도한 것일까? <일요시사>가 풀리지 않는 의혹들을 짚어봤다. 

우리 군 수색대원 2명이 지난 4일 DMZ에서 북한군이 설치한 것으로 추정되는 목함지뢰를 밟아 다리를 잃는 끔찍한 사고를 당했다. 당시 우리 병사들은 정찰임무를 부여받고 우리 측 DMZ 추진철책 통문을 통과하던 중이었다.

북한의 도박

가장 먼저 하모 하사가 지뢰를 밟고 심각한 부상을 입었으며, 부상을 당한 하 하사를 부축해 나오던 김모 하사도 또 다른 지뢰를 밟았다. 우리 군은 당초 폭우로 유실된 지뢰에 의해 발생한 사고라고 인지했으나 국방부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해당 사건은 북한군의 소행으로 밝혀졌다. 우선 해당 지뢰가 북한제 목함지뢰와 일치하고 해당 지역은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경사지형이어서 북쪽에서 유실된 지뢰가 떠내려 올 수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 매설위치나 위장상태 등을 고려하면 누군가 일부러 매설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합동조사단은 북한군이 지난달 말 이곳에 잠입해 목함지뢰 3개를 매설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의문은 남는다. 북한이 왜 이런 노골적인 도발을 감행했느냐는 것이다. 북한 측이 이런 도발을 통해 얻을 것이 별로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자칫 군사적 보복을 당할 수도 있고 더욱 강력한 경제적 제재가 가해질 수도 있다. 

그러나 국방전문가들은 “대북전단이나 을지프리덤가디언 한미 합동군사훈련 등에 북한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고 최근까지 대남 위협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보내왔다”며 “본보기를 보여주기 위한 무력 도발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도 “남한이 북한의 사과를 요구하며 5·24제재조치 해제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으로선 돌파구가 필요했을 것”이라며 “벌써부터 야권에선 이번 사건이 북한과 대화창구를 닫아버린 박근혜정부 탓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으로서는 이미 남북대화가 완벽하게 단절되어 더 이상 잃을 것도 없는 만큼 충분히 해볼 만한 모험이었다는 주장이다.

북한이 굳이 북한제 목함지뢰를 사용한 것도 이상한 정황이다. 지뢰를 사용해 우리 군에 피해를 입힌 것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으로 국제적인 지탄을 받을 수밖에 없는 행동이다. 중국이 국제적 여론에 밀려 북한에 대한 지원을 대폭 줄이면 북한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지뢰를 매설하거나 폭우로 인한 유실로 위장할 수 있는 남쪽 경사지에 지뢰를 매설하는 등 눈속임할 방법이 다양한데도 북한이 너무나 정직한 도발을 해왔다는 것도 이상하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도 “향후 이 사건의 파장이 엄청날 텐데도 너무 단순한 방법으로 도발을 해와 오히려 이상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음모론? "남한의 자작극이라고?"
역설적으로 남북관계 돌파구 주장도

이에 대해 국방전문가들은 “남남갈등을 노린 다목적 포석”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정황상 증거는 충분하지만 결정적인 증거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천안함 폭침사건 때처럼 북한이 발뺌을 하면 어쩔 수 없는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는 북한에서 저지른 소행이라고 확신하고 있지만 비무장지대에는 원래 매설된 지뢰가 많다.

특히 목함지뢰는 그간 폭우에 떠 내려와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았다. 국제사회가 우리나라의 손을 확실히 들어줄지는 미지수다. 북한과 진실공방을 벌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칫 이 과정에서 과거 천안함 사건 때처럼 남남갈등이 불거질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벌써부터 일각에선 국정원 사태를 덮기 위한 자작극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야권인사는 “지난 4일 우리 장병 2명이 북한의 지뢰도발로 큰 부상을 당했는데 바로 다음 날 정부는 북한에 고위급회담 제안 서한을 보냈다”며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도발이 북한 최고위층에서 결정한 계획적인 도발이었는지도 밝혀내야 할 문제다. 북한의 김정은은 최근 이희호 여사를 북한으로 초청하는 등 우리나라에 다소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했었다. 그런데 갑자기 목함지뢰를 통해 이러한 도발을 한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김정은의 지시가 아닌 군부 내부에서 돌발행동을 한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김정은이 자위적 국방력를 강조하며 군 수뇌부를 다그치자 과도한 충성경쟁이 벌어져 이런 형태의 도발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반대로 북한군이 최근 DMZ 내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이상행동을 해왔다는 점에서 결국 김정은의 지시가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도 힘을 얻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지난해 말부터 DMZ를 들락거리며 군사분계선을 침범하는 등 이상행동을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북한군들은 우리 군의 경고사격을 받기도 했다. 그런데도 우리 군은 북한군의 이런 행동에 대해 “담력을 키우려는 의도”라며 잘못된 분석을 했다.

이번 사건이 터진 후 국방부는 해당 이상행동이 결국 지뢰를 매설할 침투로 확보를 위한 행동이었을 것이라고 뒤늦게 추정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김정은의 지시 없이 군부가 이런 도발행위를 수개월 동안이나 지속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앞에서는 이희호 여사를 초청해 유화 제스처를 취하면서도 뒤에서는 이 같이 끔찍한 도발을 준비해왔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당한 남한

북한군이 이 같은 도발을 지속할지도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목함지뢰는 소나무 재질로 만들어져 금속지뢰 탐지기로 탐지가 사실상 불가능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이 이런 식의 도발을 지속한다면 우리 군의 피해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 특히 북한군이 오래 전부터 DMZ를 들락거리며 이상행동을 보여 온 만큼 다른 지역에도 이미 다수의 지뢰를 설치해 놨을 가능성도 충분하다. 이번 사건이 단순한 일회성 도발이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으로 전개될 북한의 대남도발 신호탄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북한이 이런 방식의 도발을 지속한다고 해도 우리나라가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기 힘든 만큼 군사적으로 대응하기는 힘들다. 우리나라는 천안함 사건 이후 북한이 도발해 올 경우 원점을 타격하겠다고 했지만 북한의 지능적인 도발에 마땅한 대응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천안함 사건 때도 우리 정부는 진상조사를 하느라 북한에 대응할 시기를 놓쳤고 결국 사건은 유야무야 지나가고 말았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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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