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연정 전도사' 남경필 경기도지사

"권력은 나눌수록 커져, 연정은 도민 위한 것"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연정' 실험이 한국 정치에 신선한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남 지사가 처음 연정 구상을 밝혔을 때만 해도 부정적인 전망이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호평 일색이다. 남 지사가 찾아낸 '권력 공유'라는 제3지대가 한국 정치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연정 전도사'로 불리는 남 지사를 직접 만나봤다.


그동안 한국 정치는 철저한 승자독식구조였다. 선거에서 승리하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지만 졌을 경우엔 모든 것을 잃었다. 이런 구조다 보니 여야는 사사건건 치열하게 대립했고 정치는 마비되다시피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연정’이라는 파격적인 정치실험을 시작한 이유다. 여야 간 연정구성은 한국 정치사상 최초다.

남 지사는 연정 외에도 도지사 취임 후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경차를 직접 운전해 출퇴근을 하는 등 신선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남 지사가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후 꾸린 것도 인수위원회가 아닌 혁신위원회였다. 현재 경기도에는 남 지사가 몰고 온 혁신바람으로 거센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다.

과연 남 지사 취임 후 1년 동안 경기도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일요시사>가 남경필 경기지사를 만나봤다. 다음은 남 지사와의 일문일답이다.


- 곧 취임 1주년을 맞게 됩니다. 소회가 어떠신지요?
▲ 국회의원은 비판하는 자리였는데 도지사는 비판을 받는 자리입니다. 경기도지사로서 1275만 도민의 민생을 챙겨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도민께서 가장 바라는 것은 정치권이 싸움 안하고 협력하면서 상생해 나가는 것입니다. 경기도는 새누리당 출신 도지사와 새정치민주연합 출신 부지사가 여·야 할 것 없이 한 지붕 아래에서 도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연정을 통해 도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도정을 운영하겠습니다.

-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남 지사께서는 ‘연정’이라는 파격적인 정치실험으로 취임 초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연정을 통해 지금까지 얻은 구체적인 성과는 무엇인지요?
▲ 경기도가 연정 첫걸음을 내딛으며 대한민국 정치사상 초유의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작년 12월 야당의 추천을 받아 사회통합부지사를 임명하고 야당과 더불어 도정을 긴밀히 논의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연정 정책합의문을 발표하고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도 실시하기로 하는 등 새로운 정치모델도 제시했습니다.

또 지난 4월3일과 4일, 시·군과 함께하는 ‘1박 2일 상생협력 토론회’를 개최해 지역갈등 해결과 예산 편성 등 도-시군 간 상생발전 정책 공조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여야를 떠나 광역자치단체 간 협력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20일 새정치연합 소속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만나 ‘경기도-강원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해 양 도의 상생 발전을 위해 뜻을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 일각에선 연정이 정치쇼에 불과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 연정은 도민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자 수단입니다. 연정을 해보니 권력은 나눌수록 커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정치가 안정돼야 기업이 투자하고 지갑을 열게 되며 일자리와 복지도 탄탄해지는 선순환이 이뤄집니다. 올해 4월 기준으로 전년 동월 대비 전국에서 새로 생긴 일자리의 73%가 경기도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도 연정으로 서민경제를 챙기고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연이은 혁신행보로 이목 집중
"혁신행보가 쇼? 지켜봐 달라"

- 경기도 연정의 첫 성과로 생활임금이 꼽힙니다. 하지만 보수진영에선 생활임금에 대해 가뜩이나 재정상황이 열악한 지자체에 재정 부담이 가중될 수 있고, 지자체 간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비판합니다.
▲ 생활임금은 주거비·식료품비·교통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노동자에게 최저임금보다 높은 적정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임금체계입니다. 경기도 생활임금은 경기도와 도의회, 경영자와 노동자 등 각계각층의 양보와 합의를 통해 만들어진 연정의 산물입니다. 저는 오히려 생활임금으로 부작용이 발생하기보다는 수혜자 개인의 소득증대가 소비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로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연정을 위해 앞으로도 야권이 요구하는 정책을 계속 받아들인다면 결과적으로 남 지사님을 지지해준 유권자들을 배신하는 행위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 도지사는 도민을 위한 정책이라면 여야의 당리당략을 떠나 추진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여야를 떠나 야권이 요구하는 정책도 도민을 위한 것이라면 얼마든지 받아들일 것입니다.

- 지난 3월 경기도를 남북으로 나누자는 ‘경기도 북부지역 분도 결의안’이 도의회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이에 대한 생각은?
▲ 경기북부는 북한과 103㎞가 맞닿아 있는 통일한국의 코어(core)입니다. 70년 분단의 고리를 끊고 민족의 통합과 통일로 향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분열할 때가 아니라 힘을 합쳐야 할 때 입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를 확대해 경기북부를 명실상부한 통일 미래도시로 탈바꿈 시키겠습니다.
 

경기북부에 대한 투자는 곧 통일한국의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경기북부지역 활성화를 위해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을 수립 중이며, SOC 부분 외에도 통일 미래도시를 대비한 총체적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시군별로 맞춤형 발전전략이 실행되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 과거에도 경기도가 북부지역 활성화를 위해 여러 대책을 내놓았지만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취임 이후 저는 경기북부에 생색내기가 아니라 실질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은 대한민국 해방과 남북분단 70년인 의미 있는 해로, 집중적인 투자확대를 통해 경기북부를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경제실을 북부청으로 이전했고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를 지난 2월 개소해 운영 중이며 낙후된 문화기반 확충을 위해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도 개소했습니다.

북동부 지역의 ‘경제특화발전’을 위해 4년간 2000억원, 경기북부 5대 핵심도로망 조기 개통을 위해 2018년까지 또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한국폴리텍 대학 경기북부캠퍼스를 파주에 건립 중으로 2018년 개교 예정이고, 섬유산업 특화를 위한 K-디자인 빌리지를 조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 선거 기간 경기도에 7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약하셨습니다. 취임 후 1년간 얼마나 성과를 달성하셨는지요?
▲ 매월 도지사 주재로 일자리 회의를 열어 일자리 창출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모든 예산투입 사업보고는 일자리 창출 예상효과도 함께 기재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인 끝에 작년 한 해에만 경기도에서 23만8000개의 일자리가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전국 일자리 증가치의 44%에 해당합니다. 저는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임 중 다른 어떠한 성과보다도 일자리를 챙긴 도지사로 기억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을 도정 최우선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 향후 일자리 창출 로드맵은 무엇입니까?
▲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 창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경기도가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수한 두뇌들이 경기도에 모일 수 있도록 지식기반산업과 IT, BT, 콘텐츠 산업에 집중 투자하고 관련 기업 유치에도 힘을 쏟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가 중요합니다.


기업과 구직자 간 니즈가 어긋나 비어있는 일자리 수는 도내 16만개에 달합니다. 안산 시화공단을 시작으로 도내 기업의 미스매치 현황을 조사 중입니다. 임금·기숙사·교통편의 등 양측 요구사항 간의 격차를 단계적으로 줄인다면 일자리 문제는 상당부분 해소될 것입니다.

-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청년 일자리만큼 노인 일자리도 중요합니다. 경기도의 노인 일자리 창출 대책은 무엇입니까?
▲ 우리나라 총인구는 2030년까지 완만히 증가하는 반면, 생산가능 인구는 2017년을 정점으로 감소 추세입니다. 경제 분야 정년연장 등 노인 인력 역할 증대가 꼭 필요합니다. 2015년 경기도의 노인일자리 창출 목표는 4만명으로 공공형 일자리 3만8000명, 민간일자리 2000명을 만들 계획입니다.

정부지원 공공형 일자리는 예산 문제로 참여 조건과 인원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이후 일할 수 있는 양질의 민간 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령자 친화기업이나 노인 고용효과가 큰 지역특화사업 등을 육성하려고 합니다.

 

- 경기도민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 중 하나가 ‘출퇴근’입니다. 광역버스난 해소를 위해 남 지사께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신지요?

▲ 경기도는 굿모닝버스 사업의 일환으로 주요 거점만 정차하는 광역버스(8110번)를 운행함으로써 배차 간격을 5분 이내로 단축시켜 성남~서울 구간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 2층버스 9대를 구입계약하고 오는 9월 운행을 목표로 현재 안전대책을 수립 중입니다. 향후 운행성과를 모니터링한 후, 단계별로 확대 도입할 계획입니다.

연정, 한국 정치의 대안 될까?
"대권보단 도민 챙기기가 우선"

- 세월호 참사 후 1년이 지났지만 달라진 것이 별로 없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남 지사께서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요?
▲ 경기도는 현장 위주 정책으로 안전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재난안전본부의 도지사 직속 편제를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지난 4월7일자 상위 법령 개정으로 전국 최초 도지사 직속 재난안전본부를 설치하고 재난 컨트롤 타워를 일원화했습니다.

경기도는 모든 재난안전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재난안전총괄조정회의를 매분기 개최해 실전훈련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방관 4000명을 연차적으로 증원하고, 화재가 나더라도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는 지역에 450억원을 들여 옥외 소화전 1만3000개를 확대 설치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도민 안전에 무한책임을 갖고 유사 시 발생할 지도 모르는 안전사고 예방과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경기도에서는 지속적으로 수도권 규제를 풀어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 집중현상은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수도권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좀 더 양보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 경기도는 약동하는 대한민국의 심장이자 성장 동력으로서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견인차가 되어야 합니다. 수도권 규제 합리화는 그 토대가 될 것이며 지금이 바로 적기입니다.

‘수도권정비계획법’ 철폐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수도권 규제 내부의 불합리한 면을 고치자는 것입니다. 역차별 사례 위주로 규제 합리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일례로 경기 북부는 군사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상수도보호구역 등 이중삼중의 중첩된 규제로 낙후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지역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불합리한 면들을 고치자는 것입니다.

- 남 지사께서는 손사래를 치시지만 언론에서는 여전히 지사님을 유력한 대권주자로 분류합니다. 대권도전 계획은 정말 없으십니까?
▲ 대통령은 국민과 시대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대권을 생각하기엔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우선 경기도를 혁신하고 1275만 도민의 삶이 나아지도록 하는 일에 매진하겠습니다. 자리를 좇기보다 현재의 위치에서 해야 할 가치를 추구하는 일에 몰두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도민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은?
▲ 관심 있게 지켜봐주신 도민들의 응원에 힘입어 연정 첫발을 내딛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경기도가 변하면 대한민국이 변한다’는 생각으로 경기도를 혁신하고, 경기도에 사는 것이 도민들께 자부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일자리를 찾아 청년들이 찾아오는 경기도,    아이 보육과 교육 때문에 일부러 이사 오는 경기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대담/정리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남경필 경기도지사 프로필]

▲ <경인일보> 기자
▲ 제15~19대 국회의원
▲ 한나라당 경기도당 위원장
▲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
▲ 한나라당 최고위원
▲ 새누리당 경제민주화실천모임 대표
▲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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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