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인터뷰> 공무원연금개혁 논란에 일침 배재정 의원

"포퓰리즘이라고요? 미래 위한 투자입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여야가 어렵게 공무원연금개혁안에 대해 합의를 했지만 결국 법안처리는 무산됐다. 공무원연금개혁안은 엉뚱하게도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인상 논란에 발목이 잡혔다. 새정치연합이 공무원연금 절감액의 20%를 국민연금에 투입해 소득대체율을 50%까지 인상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여당은 전형적인 포퓰리즘 정책이라며 새정치연합을 비판하고 있다. 과연 공무원연금개혁안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은 무엇일까?


국회 공무원연금개혁특위에 참여하고 있는 새정치연합 배재정 의원은 공무원연금개혁안 처리가 무산된 후 한동안 항의전화에 시달려야 했다. 항의전화는 대부분 ‘왜 국민연금 보험료를 마음대로 올리려고 하느냐’는 내용이다. 새정치연합은 공무원연금개혁안 통과의 선제조건으로 공무원연금 절감액의 20%를 국민연금에 투입해 소득대체율을 50%까지 인상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당장 정부와 여당은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까지 인상하면 2060년 이후에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소득의 25%까지 내야 할 것이라며 새정치연합을 비판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다르다는 주장이다. 공무원연금개혁안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은 무엇일까? 다음은 배재정 의원과의 일문일답.

- 새정치연합이 공무원노조 눈치를 보느라 당초 계획보다 연금개혁안을 후퇴시켰다는 지적이 있다.
▲ 말도 안 되는 주장이다. 이번에 여야가 최종 합의한 개혁안의 재정절감 효과는 새누리당이 내놓았던 안보다 오히려 더 크다. 연금개혁의 효과는 재정절감액의 규모로 측정할 수 있다. 정부가 공무원연금 적자를 세금으로 메워주는 적자보전금 기준으로, 새누리당 안은 현재 제도에 비해 461조원 절감효과가 있는 반면 최종 합의안의 효과는 497조원이다. 정부 총 재정부담금(연금부담금+적자보전금+퇴직수당) 기준으로도 새누리당의 안은 현재 제도 대비 308조원 절감 효과가 있는 반면, 최종 합의안의 효과는 333조원이다.

- 새정치연합은 공무원연금개혁 협상과정에서 난데없이 재정 절감분의 20%를 국민연금에 투입하고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을 50%로 인상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왜 갑자기 국민연금 이야기가 나온 것인가?
▲ 갑자기 나온 게 아니다. 국민연금 제도 개선 방안도 국민대타협기구 의제 중 하나였다. 공무원연금개혁 방안과 함께 국민연금 강화 방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되었고, 그 결과물이 최종 합의안에 담긴 것이다.

- 국민연금 강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국민들의 가장 기본적인 노후대비 수단이 국민연금이다. 그러나 현재 국민연금은 용돈 수준에 불과해 노후대비 수단으로는 부족하다. 세계 최고 수준의 노인빈곤, 노인자살 등의 문제가 여기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연금 강화가 시급하다. 앞으로 30년 정도 지나면 노인인구가 지금의 3배 규모로 늘어나는데, 지금 손을 쓰지 않으면 노인빈곤, 자살 등의 문제가 국가적 재앙 수준으로 커지게 될 것이다.

"연금개혁 후퇴? 말도 안 되는 주장"
"지금 결단 안 하면 노인빈곤 재앙 될 것"

- 새정치연합은 소득대체율을 50%로 상향하는데 보험료를 1.01%만 인상하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복지부는 새정치연합의 요구대로 하면 2060년 이후 소득의 25%까지 보험료를 내야 한다며 전형적인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반발하고 있는데.
▲ 소득대체율을 50%로 상향하는데 현재보다 보험료를 1.01%만 인상하면 된다는 것은 야당의 일방적인 주장이 아니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2015년 3월26일 국민대타협기구에 제출한 재정추계자료를 근거로 한 것이다. 복지부의 주장은 현재 2060년으로 맞춰져있는 기금고갈시기를 늦추기 위해 필요한 인상폭으로서, 소득대체율 50% 상향에 필요한 보험료 인상과는 별개의 것이다.

- 국민연금 보험료가 인상되면 회사가 보험료 절반을 내주는 직장인들과는 달리 농어민과 영세 자영업자들은 직격탄을 맞게 되는 것이 아닌가?
▲ 이번에 합의된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 방안에는 소기업과 영세자영업자 보험료 지원을 위한 ‘두루누리사업’ 확대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형편이 넉넉하지 못한 자영업자들의 보험료 부담이 급증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현행 두루누리사업은 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장에 근로하는 월급 140만원 미만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들과 사업주가 부담해야 하는 사회보험료의 50%를 각각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이를 확대해 소기업사업주와 종사자, 영세자영업 종사자 분들을 지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 보험료를 더 내도 국민연금이 고갈되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공적연금이므로 국가가 없어지지 않는 한 못 받는 일은 없다.  우리나라의 국민연금제도는 부분적립방식인데, 이 방식의 특징은 적립해 놓은 연기금이 고갈되는 시점을 끊임없이 뒤로 미룬다는 것이다.

즉, 5년마다 재정 재계산을 실시해서 고갈시점이 언제인지 계산하고 대책을 마련해 고갈시점을 조금씩 뒤로 미루기 때문에 연기금 고갈시점은 도래하지 않는다. 결국 연금이 고갈되어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얘기는 상징적일뿐 실제로 발생하지 않는 가상의 일을 가지고 공포감을 조장하는 것에 불과하다.

- 그렇다면 정부와 새누리당이 새정치연합의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인상 요구를 비판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 사적연금 시장을 늘리려는 공포마케팅이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등 공적연금의 소득대체율을 낮춰 나중에 받는 연금이 적어지면, 국민들이 어쩔 수 없이 사적연금에 가입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 강화를 방해하는 것이다. 민간 보험사 입장에서는 장기 운용이 가능한 이러한 보험은 아주 좋은 시장이다.

 

<mi737@ilyosisa.co.kr>


[배재정 의원 프로필]


▲ 부산일보 기자
▲ 제19대 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 민주당 대변인
▲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원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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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