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주기' 달라진 게 없는 대한민국

제2세월호 참사 막을 의지 '아무도 없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벌써 세월호 참사 1주기가 돌아왔다. 지난해 4월16일 발생한 전대미문의 선박사고로 무려 29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아직까지 시신조차 수습하지 못한 실종자도 9명이나 된다. 이후 정부는 국민안전처를 신설하는 등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겠다고 약속했지만 지난 1년간 얼마나 달라졌는지는 의문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크고 작은 안전사고들이 끊이질 않았기 때문이다. <일요시사>는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대한민국이 1년 전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살펴봤다.

벌써 세월호 참사 1주기가 돌아왔다. 박근혜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완전히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지만 여전히 크고 작은 안전사고들이 끊이질 않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대한민국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의문이란 지적이다.

뇌물 여전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겠다며 박근혜정부가 야심차게 출범시킨 국민안전처는 하필 세월호 1주기를 앞두고 관련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뇌물을 받은 정황이 포착돼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소방방재청 공무원 20여명이 빗물저장소인 저류조 설치 업체로부터 2012년부터 올해 초까지 사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단서를 포착했다.

뇌물을 받은 공무원 중에는 재난대응 분야를 담당하는 국장급 고위공무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 참사는 돈에 눈이 멀어 평행수를 버리고 과적 운항을 일삼던 선주와 이를 눈감아 준 관련 공무원들 때문에 발생했다. 그런데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해 출범한 국민안전처의 공무원들이 벌써부터 금품수수 혐의에 휘말렸으니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심정은 참담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선 국민안전처의 무용론도 제기된다. 출범 150일이 다 되어 가도록 별다른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안전처는 현재까지도 특수재난실장을 비롯해 개방형 직위의 3분의1이 비어있어 조직정비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근혜정부는 안전한 국가를 만들겠다며 행정안전부의 이름을 안전행정부로 바꿨는데 세월호 참사가 발생했다”며 “또 다시 부처의 이름만 바꾼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정부의 의지가 중요한데 보여주기식 안전대책만 내놓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여야가 앞 다퉈 발의했던 각종 안전 관련 법안들은 사실상 국회에 방치돼 있다.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지금까지 발의된 안전관련법안은 약 250건에 달한다. 그러나 이중 실제로 처리된 법안은 손에 꼽을 정도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이후 발의된 안전관련법안 중 상당수는 너무 포퓰리즘적인 성격이 강하거나 다른 법안과 중복되는 등 완성도가 떨어진다”며 “국회가 여론에 편승해 주먹구구식 대책만 잔뜩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현재 국회에는 세월호 참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선박, 해사 관련 법안 일부도 계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관제구역을 지나는 선박들의 교신을 녹음·보존하도록 한 해사안전법 일부개정안은 아직까지도 상임위 문턱조차 넘지 못했다.

보여주기식 대책만 빼곡
국민안전처 무용론 대두


세월호 참사 이후 마련된 수학여행 안전대책도 못미덥기는 마찬가지다. 교육부는 수학여행 안전대책으로 해당학교가 요청하면 숙박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 뒤 결과를 알려주는 제도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는데, 현재 실제로 시행되는 곳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학여행단에 안전사고 대처와 구조능력을 지닌 안전요원을 동반하겠다는 약속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수학여행 안전지도사를 국가자격제로 뽑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검토단계에 머물러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선학교들은 먼 거리를 이동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큰 수학여행을 가지 않고 당일치기 소풍이나 축제로 대체하려는 추세다. 이는 결국 숙박업소, 관광지 상점, 관광버스 업체 등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교육당국이 실시한 학교 안전교육도 있으나 마나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연간 60시간 이상 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하라고 지시했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문서상으로만 이행한 것처럼 꾸미고 실제 교육을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일례로 경기도의 경우는 도교육청과 교육부로부터 안전교육을 실시하라는 지시를 동시에 받았는데 지시내용이 중복되는데다가 어떤 내용으로 교육해야 할지 제대로 된 정보가 없어서 일선 교원들은 난감해 하고 있는 상태다. 결국 모 학교의 경우는 교과 20시간, 비교과 20시간, 조·종례 5분씩을 활용해 연간 60시간의 안전교육을 하겠다고 계획서를 작성했지만, 정작 수업진도나 입시준비 등으로 교육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 이전이나 이후로 달라진 것이 전혀 없는 셈이다. 한 교사는 “학교의 현실을 전혀 모르는 각종 안전정책들을 쏟아내 오히려 혼선만 가중되고 있다”며 “상급기관에서는 안전대책을 툭 던져놓고 학교 재량권에 맡긴다는 식으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는 여객선과 유람선에 대한 안전기준을 크게 강화했지만 노후선박이 즐비한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든지 선박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운항되는 연안여객선 중 약 30% 이상이 선령 20년을 넘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월호는 선령이 21년 된 배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특이한 선박 운용 구조 때문이다. 영세한 우리나라 선사들은 새 배를 구입하기보단 그동안 주로 일본에서 선령 15~20년 된 선박들을 수입해 운용해왔다. 자연히 전체 평균 선령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또 우리나라에서 영세 선사들이 주로 운용하고 있는 카페리에 대한 위험성도 여러 차례 지적되고 있지만 아직까진 뾰족한 수가 없다.

카페리는 승객과 화물을 동시에 나르기 때문에 효율성이 뛰어나지만 세월호처럼 전복 등의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 감사원은 지난 3월 선박안전 점검 기관들이 선박의 불법개조 사실을 알면서도 선박검사증서를 교부하거나 도면 없이 현장 검사를 나가는 등 업무 태만 사례를 적발하기도 했다.

의지가 없다

게다가 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해경을 해체한 것으로도 모자라 인천에 있는 해경본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국민안전처를 올해 안에 세종시로 옮기는 방침을 굳힌 가운데 국민안전처 산하 해경본부도 세종시로 이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해양을 책임지는 기관이 바다에서 멀어지면 그만큼 해양 안전도 멀어질 수밖에 없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남춘 의원은 “현장과 가까워야 한다는 건 상식”이라며 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기도 했다. 이처럼 세월호 참사 1주기가 다가왔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은 이전과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모습이었다. 과연 정부가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을 수 있을지 국민들의 불안감과 한숨소리는 더 깊어만 가고 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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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