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이행률 짱' 새누리당 이현재 의원

'당찬 초선' 20년 숙원사업 해결했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새누리당 이현재 의원은 초선 같지 않은 초선이다. 초선임에도 19대 국회의원 중 가장 높은 공약이행률을 기록하는 한편, 3년 연속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이 뽑은 국감 우수의원에 선정됐기 때문이다. 또한 경기지역 의원 가운데 가장 높은 법안 가결률을 보이면서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 의원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19대 국회에서 처음 의원 배지를 단 새누리당 이현재 의원은 초선 같지 않은 초선이다. 무려 20년이나 묵은 지역구 숙원사업이던 하남 지하철 연장을 관철해낸 것이 대표적이다. 그동안 수많은 지역 정치인들이 선거 때마다 하남 지하철 연장을 약속했지만 늘 말잔치로만 끝났었다.

그래서 이 의원이 다시 하남 지하철 연장 공약을 들고 나왔을 때 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시큰둥했다고 한다. 그런데 거물급 중진 의원들도 무려 20년 동안 해내지 못했던 일을 초선인 이 의원이 단 번에 해낸 것이다. ‘화제의 초선’ 이현재 의원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지난해 19대 국회 경기지역 국회의원 중 법안 가결률이 가장 높은 의원으로 꼽혔다. 법안 가결률이 높다는 것은 발의한 법안의 완성도가 그만큼 높았다는 뜻인데 비결은 무엇인가?
▲ 저는 법안 하나를 발의할 때도 항상 현장을 직접 찾아가본다. 직접 찾아가서 이익단체의 입장도 들어보고 정부관계자들의 이야기도 들어본다.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내는 법안은 현실성이 떨어지고, 일방적으로 어느 한 쪽의 목소리만 듣고 내는 법안은 심사과정에서 반드시 다른 한 쪽의 반대에 부딪히게 된다. 이렇게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균형감 있게 법안을 만들려고 노력한 점이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 지금까지 발의했던 법안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법안은 무엇인가?
▲ 일명 대광법이라 불리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기존에는 광역철도의 건설 또는 개량 사업에 필요한 비용에 대한 국가부담률이 60%로 책정되어 있었다.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들은 철도사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대광법을 발의해 광역철도의 성격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를 고려해 국고 지원 비율을 정하도록 했다. 이로써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들도 철도사업을 좀 더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

- 3년 연속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이 뽑은 국감 우수의원에도 선정됐다. 국정감사 노하우가 있다면?
▲ 국회의원이 된 후 늘 민생에 초점을 맞추고 의정활동을 했다. 국정감사에서도 피감기관들의 잘못으로 민생에 해를 끼친 사례들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는데, 이점이 모니터단 요원들에게 크게 어필된 것 같다. 또 국정감사에서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 내용도 없는 질의를 하는 의원들이 많은데, 저는 문제의 핵심과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해 질의한 것이 국감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노하우라 할 수 있다.

- 경기 하남시 지역구 의원이다. 지난 선거 당시 대표적인 공약이었던 지하철 5호선 하남 연장이 결정됐다. 이를 추진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
▲ 사업을 추진하기 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500억 이상의 사업을 추진하려면 반드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만 하는데 하남 지하철은 약 1조원이 들어가는 사업이다. 하남 지하철사업이 경제성이 충분히 있다는 사실을 정부관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저는 국회의원이지만 국토부 과장급 직원에게까지 직접 찾아가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하남 지하철은 지역의 20년 숙원사업이었다. 그동안 수많은 정치인들이 선거 때마다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이뤄지지 못했다. 그런 숙원사업을 제가 실현시키게 돼서 너무나 기쁘다. 

3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경기 국회의원 중 법안 가결률 1위

- 역시 지난 선거 당시 공약인 하남 패션단지 조성도 본격화되고 있다. 하남시에 패션단지 조성을 계획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앞으로 예상되는 파급효과는?
▲ 우리 하남시는 현재 재정자립도가 50%도 안 되는 도시다. 도시가 발전하려면 기업이 들어와서 왕성하게 활동해야 하는데 보금자리주택만 왕창 들어와서 마땅한 일자리가 없었다. 그래서 신성장동력으로 생각해낸 것이 패션단지 조성이다. 패션단지가 들어서게 되면 약 1만2천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지역 내 소비 활성화, 인프라 구축 등으로 엄청난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새누리당 공기업 개혁분과위원장이다. 왜 공기업 개혁이 필요하다고 보나?
▲ 지금 공기업 부채가 523조로 국가 부채보다 40조가 더 많다. 회사 적자가 이렇게 많은데도 공기업 직원들은 매년 보너스 파티를 하고 그러지 않나? 이제 공기업 개혁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다. 공기업 부채를 정리하고 경쟁력을 키우면 국민들에게도 더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일각에선 정권 차원의 무리한 사업 추진과 정책 실패에 따른 부채 증가를 노동자들 탓으로 돌리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 그건 사실과 전혀 다른 이야기다. 정부여당은 공기업의 부채 증가가 노동자들의 책임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공기업 근로자들도 공기업 부채 개선을 위해 고통분담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 공기업 개혁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되는 것이 낙하산 인사다. 진정한 공기업 개혁을 이루기 위해서는 박근혜정부의 낙하산 인사부터 중단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 안전한 낙하산은 생명을 구해준다. 낙하산이라고 해서 반드시 문제가 있다는 것은 고정관념이다. 잘못된 낙하산이 문제지 제대로 된 낙하산은 문제가 없다. 공기업은 정부의 정책의지를 반영할 수밖에 없다. 정부의 간섭 및 지시를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 이 의원께서 생각하는 공기업 개혁의 방향은 무엇인가?
▲ 공기업의 특성상 이익을 내기는 힘들겠지만 공기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적자만 내는 것도 안 된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계속 적자만 내는 공기업이라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공기업도 망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보금자리사업처럼 정부 정책에 의해 적자를 내는 경우는 제외하고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회사는 정리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민영화는 아니지만 현재 공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사업 중 민간기업에 줄 수 있는 것은 주려고 한다. 또 인사시스템도 민간회사처럼 열심히 일해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올라가면 봉급도 올려주고 승진도 시켜줘야 한다.

- 박근혜 대통령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지냈다.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국민들의 불만이 크다.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국민들 입장에서는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렵다 보니까 우리나라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 대통령께서 금년도에는 서민경제에 가장 신경을 쓰겠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은 방향을 잘 잡은 것 같다. 집권 3년 차인 올해에는 반드시 성과를 내야 한다. 또 우리나라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금구조도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 공장이 다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다.

특히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지나친 임금격차는 큰 문제다. 모 대기업 정규직의 평균임금은 9000만원을 넘어섰고 비정규직의 평균임금은 고작해야 2000만원 대다. 정규직의 급여수준은 낮추고 비정규직의 급여수준은 높여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를 줄여나가야 한다. 각계각층이 한 걸음씩 양보해 모두 함께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mi737@ilyosisa.co.kr>


<이현재 의원 프로필>


▲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실 과장
▲ 제9대 중소기업청 청장
▲ 한나라당 제2사무부총장
▲ 제19대 국회의원
▲ 대통령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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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