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중공업 호텔 이상한 공모전 내막

“불쌍한 취준생 갖고 놀았다”

[일요시사 경제팀] 한종해 기자 = 본격적인 취업시즌을 앞두고 취업준비생들의 스펙 쌓기가 한창이다. 그런데 이들의 절실함을 악용해 홍보에 이용했다는 질타를 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 공모전을 진행하고도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아 응모자들은 '새'가 됐다. 문제의 기업은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 현대호텔이 운영하는 씨마크호텔. 오는 6월 공식 오픈 예정인 씨마크호텔은 시작 전부터 악재를 안고가게 됐다.
 

"정말 애 썼지만 이상한 기분이 든다. 수상작이 없다는 건 응모자들의 노력이 헛수고였다는 건데 주최 측에서 이런 공모전을 해도 되는 것인지 안타까운 마음뿐이다. 우리의 출품작이 무단으로 사용되지 않기를 바랄 수밖에 없다."

시마크호텔이 진행한 공모전에 참여했던 한 응모자의 말이다. 이 외에도 "지금까지 단 한명도 수상하지 않았던 공모전은 보지 못했다" "출품작이 자격 미달이라고 하더라도 응모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작은 상이라도 만들어 수상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다못해 5000원짜리 문화상품권을 주는 곳도 있었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고생만 했다"

사건은 지난해 12월12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날을 전후로 해서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취업사이트와 광고협회, 각종 미술학원 게시판에 '제1회 씨마크호텔 시리즈 광고 공모전'이라는 이름의 공고가 올라왔다. 

씨마크호텔은 공고를 통해 새로운 이름인 씨마크 브랜드 론칭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인쇄광고시안을 모집하면서 대상 1팀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호텔 숙박권 2매를, 금상 1팀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호텔 숙박권 2매를, 은상 2팀에게는 상금 각 50만원을 내걸었다.


응모 자격은 별도로 정해지지 않았으며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 단위로 참가가 가능했다. 제출 기한은 2015년 1월30일 오후 6시까지, 수상자 발표는 같은 해 2월19일이었다.

공모전에는 총 146팀이 참여했다. 그러나 수상작은 단 한 작품도 선정되지 않았다. 취업준비생이 대부분이었던 응모자들은 뿔이 났다. '이력서 한 줄 추가'라는 꿈을 안고 노력과 시간을 쏟아 부었음에도 그들에게 돌아온 것은 아무 것도 없었기 때문이다.

10대 그룹에 포함되는 대기업이 진행했기에 그 분노는 더욱 컸다. 씨마크호텔은 현대호텔경포대의 새로운 이름으로 운영사는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 현대호텔이다. 오는 6월 오픈 예정으로 지난 11일 씨마크호텔은 호텔 새 명칭을 발표하며 "국내외 호텔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하는 6성급 특급 호텔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씨마크호텔이 밝힌 수상작 미선정 이유는 그들이 지향하는 브랜드 방향성에 적합한 출품작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씨마크호텔은 발표 당일 각 응모자들에게 해당 이유가 포함된 짤막한 이메일을 보냈다.

씨마크호텔은 응모 주제를 설명하면서 "씨마크는 '바다'라는 의미를 가진 'SEA'와 '최고급, 일류'라는 의미를 가진 'MARQ'의 합성어이며 전 객실이 스위트인 최고급 호텔로 이에 맞는 고급스러운 컨셉으로 한 광고시안을 제작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소재나 내용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시리즈물의 경우에는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도록 내용에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호텔이라는 틀에 한정되지 않은 자유롭고 획기적인 발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인식에 씨마크를 각인시킬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광고업계 한 관계자는 "응모 주제 자체를 추상적으로 정해 놓고 이제 와서 브랜드 방향성을 운운하는 것은 맞지 않는 처사"라며 "처음부터 응모자들이 주최 측의 의도를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씨마크호텔 상금 걸고 시리즈 광고 공모
무려 146팀 참여…결과는 '수상작 없음'


공모전 공고에서 이상한 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씨마크호텔은 유의 사항에 '입상 응모작의 저작권은 주최 시마크 호텔이 소유한다'는 조항을 삽입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해 5월 발표한 '창작물 공모전 가이드라인'에 위반되는 내용이다. 가이드라인은 공모전 주최 측이 응모작에 대한 권리를 아무런 제한 없이 가져가는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고 국민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이드라인을 보면 '공모전에 출품된 응모작의 저작권, 즉 지식재산권과 저작인격권은 저작자인 응모자에게 원시적으로 귀속되고 공모전 주최는 응모작 중 입상하지 않은 작품에 대해 어떤 권리도 취득할 수 없다. 입상한 응모작에 대해서도 저작재산권의 전체나 일부를 양수하는 것으로 일방적으로 결정해 고지할 수 없다'고 나와 있다.

같은 해 8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한국도로공사 등 15개 공공기관과 삼성전자 등 4개 민간기업의 공모전 지식재산권 귀속·사용 관련 불공정약관 조항을 시정하기도 했다.

문체부 저작권 정책과 관계자는 "(가이드라인이)법적 처벌 근거는 없는 권고안일 뿐이지만 가이드라인 발표 후 공정위가 시정 조치에 나서고, 이후 많은 기업들이 가이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문체부로 문의를 하곤 한다"며 "가이드라인에 따르려는 공모전 주최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수상자 발표를 2월19일 구정 당일에 했다는 점도 의아하다. 명절이라는 점을 악용해 수상작 미선정 사실을 응모자들이 알기 어렵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었겠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많은 응모자들이 해당 내용을 아직 알지 못하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씨마크호텔은 "다 이유가 있었다"고 반박했다. 씨마크호텔 홍보대행사 관계자는 "인쇄광고라는 점에서 디자인과 카피문구를 가장 중요한 심사 기준으로 삼고 심사를 진행했지만 최저기준점에 미치는 작품이 하나도 없었다"며 수상작 미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과 관련해서 이 관계자는 "공모전 공고 전, 문체부 저작권 정책과에 문의한 결과 저작권 소유 부문을 미리 고지했을 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명절 당일 발표 일정을 정한 것은 공모 일정과 수상자 발표 일정을 모두 고려한 결과 2월19일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 결정했다"며 "씨마크호텔 직원들은 모두 명절에도 근무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접수된 출품작은 돌려주지는 않지만 원본 파일을 모두 폐기한 상태라고 전했다.

시안 빼돌리기?

이번 공모전에 참가한 146팀은 대부분 단편 광고 시안이 아닌 시리즈물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리즈물로 제출할시 가산점 부여'라는 조항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결과적으로 응모자들은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그러나 씨마크호텔은 의도적이든 아니든 '짭짤한' 홍보 효과를 누린 셈이 됐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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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