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 고수가 알아둬야 할 스크린 팁

스크린 앞에만 서면 왜 작아지는가?

고수가 필드에서 스크린골프장으로 가면 알아둬야 할 사항이 뭘까. 스크린골프는 전통적 골프와 같은 도구로 같은 스윙을 하지만 공의 구질과 코스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존하여 치는 게임이라는 것을 알고 이번 호에서는 ‘스크린골프장에서의 에이밍’과 ‘낙구 방향을 고려한 방향설정’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골프장의 환경을 화면으로 구성하다 보니 직접 느끼기 힘든 바람이나 그린의 라이, 거리, 표고 차를 화면에 숫자와 그림으로 표시해두었다. 이러한 ‘그래픽으로 표시된 코스환경 파악하여 빨리 적응’하는 것이 비결이기도 하다.

티샷과 그린공략 시는 타석방향만 보기
‘자동 에미잉’의미 알면 ‘득’ 모르면 ‘독’

스크린골프는 실제 골프에 도움 안 돼
구질의 정확도 차이가 가장 큰 이유

초보골퍼가 골프장에 가면 연습장에서처럼 공은 잘 맞았지만,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이는 목표선을 향해서 셋업하는 에이밍(aiming)의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 ‘잔디에 돈을 묻는다’는 속언처럼 경험이 쌓여야 향상되는 것이다. 즉, 에이밍도 실력이다.

업소마다 다른
화면의 크기

첫 번째로 필드 고수가 스크린골프장에 갔을 때 스크린골프의 에이밍은 타석의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 스크린 골프장에서는 목표점이 자동으로 에이밍되니 결과적으로 그에 대한 실력의 차이가 없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에이밍의 실력이 동등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그동안 필자의 경험으로는 오히려 필드의 고수는 3~4m 앞에 있는 스크린화면에 보이는 코스의 목표지점을 향해 샷을 하다가 낭패를 보는 고수들도 많이 보았다. 업소마다 스크린 화면의 비율과 크기, 타석과 스크린과의 거리도 달라서 화면의 방향을 기준으로 치면 방향각에 크게 오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고려할 것은 스크린골프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에이밍을 해주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다. 스크린골프장에서 로그인 없이 시스템 자체 설정대로 게임을 하는 경우, 드라이버의 비거리를 200m 기준으로 페어웨이의 중앙으로 방향을 잡아준다. 하지만 도그렉 홀이나 오르막, 내리막의 표고차가 큰 홀에서 좋은 샷을 치고도 나쁜 결과에 빠지기 쉽다. 그 프로그램은 표고차에 의한 비거리 변화에 대한 고려 없이 설정된 거리의 페어웨이 중앙지점을 기준으로 에이밍을 하는데 실제 비거리와 오차가 생기는 것이다.
비거리의 오차는 평균 비거리를 스크린골프 회사의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 개인정보에서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설정을 해두었더라도 오르막 내리막에 따라 변화될 자신의 비거리를 예측하여 낙구지점(Landing area)을 향한 에이밍을 해야 하는 것이다.
스크린골프의 경우는 타석 옆의 키패드 또는 키보드로 방향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에이밍에 필요한 거리조정도 가능해 높은 오르막의 경우 200m 내외의 거리지점이 어딘지 확인해 볼 수가 있다. 반대로 심한 내리막의 경우도 250m 지점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이 두 가지만 미리 체크해도 로우핸디캡이 초보골퍼에게 스크린골프로 수모를 당하는 것은 최소한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타이거 우즈나 아놀드 파머, 잭 니클라우스 등 최고의 플레이어들이 프로암을 마치고 가장 많이 하는 말 중의 하나가 “아마추어들이 프로들과 비교하면 가장 미숙한 점은 에이밍(Aiming)이다”라는 것이다.
티샷에서 OB 줄이기에 한 가지 팁(tip)을 더 전한다면 스크린골프에서의 드라이버샷 구질이 실제와 다르더라도 굳이 스크린에서 스트레이트샷을 만들기 위해서 스윙을 바꾸는 행위는 공든 탑을 무너뜨리는 자멸행위라는 것을 알려 드리고자 한다.
필자의 경우 스크린에서는 스트레이트 구질이지만 실제 필드에서는 약간의 드로우 구질이다. 자기의 구질이 페이드가 아니라 슬라이스라 하더라도 우측 휨을 예상하여 키패드나 키보드를 이용하여 좌측으로 방향을 이동하자.


키보드 이용해
구질 방향 이동

스크린골프에서 키패드, 키보드로 에이밍 변경이 아닌 몸의 방향을 돌려서 치는 것은 필드에서의 에이밍보다 어려운 것이다. 위와 같이 스크린골프 잘 치는 법 중 티샷에서 OB 줄이기로 맛보기를 알려 드렸는데, 잘 이해하셔서 스크린골프로 라베(Life best score)를 달성해보시길 바란다.
티샷에서 OB 줄이기는 많은 골퍼들의 고민인데 필드에서는 언덕면과 계곡면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골퍼가 스크린의 화면에서는 공의 떨어지는 지점의 좌측과 우측의 지면이해를 하지 않고 티샷을 하는 경우이니 우측 상단에 보이는 미니맵도 꼭 같이 보고 게임을 해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한편 국내 프로골퍼의 55%가 스크린골프는 실제 필드골프 실력향상에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스크린골프 최초로 ‘스킬업 프로그램’을 도입한 찬스골프(대표 박명진)가 국내 144명의 남여 프로골퍼(남 84명, 여 60명)를 대상으로 ‘스크린골프가 필드골프 실력향상에 도움을 주는가’라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37.5%인 54명이 ‘그렇지 않다’, 17.3% 인 25명이 ‘매우 그렇지 않다’는 부정적 답을 했다. 반면 19.6%(28명)가 ‘보통’, 25.6% (37명)는 ‘그렇다’, 그리고 6%(9명)가 ‘매우 그렇다’는 긍정적 답변을 내놓았다.
스크린골프가 실제 골프 실력 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전체 응답자의 55.5%가 ‘구질의 정확도’ 차이라고 답했다. 쇼트게임의 정확도 차이(22.2%), 퍼팅의 정확도 차이(14.5%), 비거리의 차이(2.7%)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나아가 스크린골프가 실제 골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구질의 정확도 개선(47.2%), 퍼팅의 정확도 개선(33.3%), 필드환경의 디테일 개선(11%) 등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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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