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신 권력지도 대해부

‘친무계’ 쫓던 ‘친박계’ 청와대 쳐다본다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새누리당의 권력지도가 급변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에서 친무(친김무성)계로 당의 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지난 7월 비박(비박근혜)계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김무성 대표가 선출되며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권력의 이동 속도가 너무 빠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기존 주류였던 일부 친박계 인사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변화하기 시작한 새누리당의 ‘신(新)권력지도’를 들여다봤다.

“친박시대가 가고 이제는 친무시대다.”

김무성 대표 등장 이후 불과 3개월 만에 변화한 새누리당의 현주소다. 지난 총·대선 때부터 당을 주도해온 친박계가 비주류로 밀려나고 새로운 권력자(김무성)를 중심으로 당이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 신맹주
김무성 당대표

당 중심부에 여전히 일부 친박계 인사가 포진하고 있지만, 탄력이 붙은 김 대표를 견제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선거의 여왕(박근혜)’이 떠난 새누리당의 새로운 맹주가 되기 위한 파워게임이 김 대표의 승리로 가닥이 잡히는 모양새다.

외형상 새누리당 지도부는 ‘친박 3(서청원·이정현·김을동)’ 대 ‘비박 3(김무성·김태호·이인제)’의 구성으로 계파 간 균형이 잡혀 있다. 그러나 실상을 들여다보면 힘의 차이가 뚜렷하다. ‘친박 맏형’ 서청원 최고위원은 지난 7·14전당대회에서 김 대표에게 큰 표 차이로 패하며 무릎을 꿇었다.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이라고 불리는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제 재선의원으로 다른 비박계 지도부 인사에 비해 ‘급’이 한참 달린다. 같은 재선인 김을동 최고위원은 친박 주류와도 거리가 먼 인사다. 사실상 김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비박 우위의 지도부인 셈이다.

‘당 3역’이라 불리는 원내대표(이완구), 정책위원장(주호영), 사무총장(이군현)에도 이완구 원내대표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박계 인사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최근까지도 청와대 ‘인사파동’의 주역인 김기춘 비서실장을 공개적으로 감싸는 등 확실한 친박계로 분류된다. 일각에서는 이 원내대표가 물밑에서 김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하지만 눈에 띄는 효과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 원내대표를 보좌하는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미 지난해 NLL대화록 관련 김 대표의 비공개 당 최고중진연석회의 발언이 외부에 흘러나간 이후 누설자로 찍히자 황급히 김 대표에게 무릎을 꿇은 바 있다.

‘김무성의 사람들’ 신주류로 급부상
‘친박→친무’ 새누리 권력지도 급변 

중앙당직 인사에서도 비박계의 약진은 눈에 띈다. 당의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은 친이(친이명박)계 출신으로 김 대표가 원내대표를 맡았던 2010~2011년 원내수석부대표로 호흡을 맞추며 인연을 쌓은 후 지금은 친무계로 이동한 이군현 의원이 맡고 있다.

이외에도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 정양석 제2사무부총장, 정미경 홍보기획본부장, 이한성 인권위원장, 정문헌 통일위원장, 박명재 지방자치안전위원장, 권오을 전 인재영입위원장 등 중앙 요직 대다수가 비박계 출신으로 현재는 김 대표와 가까운 친무계 인사들이 차지하고 있다.

친박계에서 친무계로 넘어온 인사도 있다. 이진복 전략기획본부장, 정해걸 실버세대위원장, 전하진 디지털정당위원장, 김희선 법률지원단장, 손인춘 제3사무부총장, 윤재옥 국민공감위원장, 권은희 대변인, 박대출 대변인 등은 당초 친박계로 분류됐으나 김 대표의 부름을 받으며 이제는 김 대표의 측근으로 불리고 있다.


김 대표가 사석에서 스스로 오른팔이라고 꼽은 바 있는 핵심측근 김성태 의원은 제4정책조정위원장을 맡고 있고, 왼팔격인 김학용 의원은 비서실장을 맡으며 김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다. 또 다른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서용교 의원은 당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 보수혁신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충청권의 맹주를 꿈꾸는 이인제 최고위원, TK(대구·경북) 정치권의 차세대 리더로 꼽히는 유승민 의원이 나름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지만 친무계에 비할 바는 아니다.

수개월 전까지만 해도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홍문종·윤상현 전 사무총장 등 친박 핵심인사들을 중심으로 한 친박계가 당을 주도했다. 그러나 이제는 ‘김무성의 사람들’이 당 요직 곳곳에 포진해 당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셈이다. 최 부총리가 입각하고, 홍문종·윤상현 전 사무총장이 당직에서 물러나며 구심점을 잃어버린 것이 친박계의 위축과 친무계의 부상을 가속화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무성의 사람들’
당 요직 곳곳 포진

새누리당의 재집권을 위한 김 대표의 회심의 카드인 보수혁신특별위원회에도 친박계와는 거리가 먼 비박계 인사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 김문수 위원장을 필두로 나경원·김영우·김용태·조해진·황영철·강석훈·민병주·민현주·서용교·하태경 의원, 안형환 전 의원 등 당내인사 11명은 대다수가 김 대표와 가까운 비박계 인사다. 또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비박계로 분류된다.
 

특히 당의 근간인 지역당협위원장 인선을 주관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도 김 대표와 가까운 비박계가 사실상 장악했다. 지난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된 조강특위 인선 결과 당 사무총장으로서 당연직인 이군현 위원장을 포함해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과 정양석 제2사무부총장, 함진규·강은희·김현숙 의원(이하 위원) 등 모두 6명의 위원이 선임됐다.

당 지도부와 마찬가지로 외형상 ‘비박3 대 친박3’의 균형 잡힌 구성이다. 하지만 친박계의 함진규·강은희·김현숙 위원은 초선·비례대표 의원으로 계파색이 짙거나 정무감각이 뛰어난 인사들이 아니어서 이들이 당내에서 잔뼈가 굵은 비박계 위원장 및 위원을 대상으로 조강특위에서 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맹주 등극 위한 파워게임 ‘무대’ 승리
‘박근혜 그림자’ 걷어내기…친박계 반격?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조강특위에 포함된 친박계 위원들은 싸움을 잘하는 사람들이 아니다”라며 “구색 맞추기로 들어간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김 대표의 뜻대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비박계 중심의 조강특위가 당협위원장을 선정하게 됨에 따라 김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가 친박계 당협위원장을 밀어내기 하려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무성하다. 여기에 지난달 실시된 원외 당협위원장 당무감사에서 홍문종 전 사무총장 때 지명한 40여명의 당협위원장 지역에 문제가 많다는 언론보도까지 흘러나오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언론에서 (계파간) 싸움을 붙이는 것에 불과하다.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친박계에서는 이를 믿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 친박계 의원은 “친박계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위기감이 크다”며 “홍 전 사무총장 때 임명된 당협위원장과 전대에서 김 대표를 지지하지 않았던 당협위원장들은 좌불안석인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홍 전 사무총장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대표가) 당을 처음 맡아서 조강특위의 역할과 기능을 잘 모르는 것 같다”며 “제가 있을 때 한 40여명을 모셨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당협위원장을) 그만둔 자리에 모신 것이지, 있던 분의 목을 쳐낸 게 아니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또 “지금 당협위원장이 된 분들에게 그분들이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를 따지는 것은 보복성 인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질타했다.


친박 일각
불만 팽배

김 대표를 중심으로 친무계가 사실상 당을 완전히 접수하기 위해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친박계의 반발로 잡음이 불거지고 있는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친무계의 행보가 도를 넘어서게 될 경우 새누리당 내 ‘계파 갈등’이 폭발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살아 있는 권력과 가까운 친박계가 궁지에 몰릴 경우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반격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다.

친박계 한 관계자는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지만 박 대통령 집권 초반 너무 이르게 권력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며 “한동안 전국 선거가 없는 상황에서 일단은 관망하고 있지만 계기만 생긴다면 친박계가 전열을 정비해 반격에 나설 수도 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에 짙게 드리웠던 ‘박근혜 그림자’를 ‘김무성의 사람들’이 빠르게 걷어내고 있는 상황에서 친박계가 반격에 나설 경우 당은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견고해 보이는 새누리당에도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다.

윤여준 전 장관은 지난해 9월 한 방송에 출연해 “새누리당은 내분 때문에 무너질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의 예측이 맞을지, 아니면 친무계가 무난하게 당을 운영해 나갈지 지켜볼 일이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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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